은비의 특별한 하루 - 감사 누리과정 유아 인성동화 14
김미나 글.그림, 최혜영 감수 / 소담주니어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즐겨보는 프로그램 <꽃보다 청춘>에서 주인공들이 여행 중에 '감사하다'라는 구호를 외치곤 합니다. 그 '감사하다'라는 구호가 '파이팅'보다 더 활기차게 느껴질 수 있다는 것이 의아했습니다. 헌데 그 의아함의 이유를 소담주니어 <유아 인성동화> 시리즈 14번째 이야기 <<은비의 특별한 하루>>를 통해서 풀어낼 수 있었습니다.

 

감사란, 내게 주어진 환경 속에서 있는 그대로의 '소중함'과 '가치'를 아는 것이에요.

감사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모두가 하고 있지는 않아요. 오히려 더 많이 가질수록 불평도 늘어나고, 감사를 자주 잊어버리기도 하지요.

하지만 감사는 진짜 행복이 감춰진 보물 상자의 열쇠랍니다. _지은이 김미나

 

 

은비네 가족은 오늘 특별한 하루를 맞이하게 됩니다. 그 특별한 하루는 불평불만에서 시작되었지요. 엄마는 아침마다 옷장 문을 열고 마음에 드는 옷이 하나도 없다고 속상해하고, 아빠는 식탁 앞에 앉아 채소뿐인 반찬을 불평하지요. 은비는 갖고 놀던 곰 인형이 마음에 들지 않아 새 인형을 갖고 싶어합니다. 이렇게 은비네 가족이 불평을 하던 순간 집 안에 비가 내리기 시작했어요. 집 안에 점점 물이 차올랐고 차가운 바람도 불었지요. 아빠는 서둘러 배로 쓸만한 물건을 찾았고, 엄마는 옷장 안에서 두터운 옷들을 꺼냈어요.

 

 

 

엄마는 짜증이 났고, 아빠는 낡아 빠진 집을 산 것에 대해 화가 났지요. 그러자 번개가 치면서 더 거센 비가 내렸어요. 물은 바다처럼 넘실거렸지요. 가족들은 아빠가 마련한 배 위에 올라타 오들오들 떨었답니다. 가족들은 엄마가 꺼내 온 옷들을 겹겹이 껴입었어요. 그 모습이 우스워 한바탕 웃으며 옷들이 있다는 사실이 다행스러웠지요. 마침 떠내려오는 물건들 사이에서 찾아낸 오이가 허기를 달래줘서 다행이었고, 심심한 은비의 눈에는 물 위에 떠 있는 곰 인형이 들어왔지요. 어느 새 밤이 되었고 가족들은 서로를 꼭 안고 잠을 청했어요. 낡고 형편없다고 생각했던 집이 포근한 둥지처럼 느껴졌지요. 힘들었지만 재미있는 하루를 보낸 은비네 가족은 함께여서 다행이라는 생각을 했어요. 그리고 모두가 고마웠지요.

 

 

생각해보면 감사한 일들이 너무도 많음에도 우리는 더 갖지 못한 것에 대해 불평하고 불만을 갖지요. 지금 입고 있는 옷보다 더 좋은 것, 지금 먹고 있는 것보다 더 맛있는 것, 지금 가지고 있는 장난감보다 더 좋은 것을 누구나 원합니다. 하지만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가지면 그런 불평불만들은 사라져요. 작가의 말처럼 감사는 '마음속 먹구름을 물리치는 기적의 주문'이니까요. 작은 것 하나하나에도 의미를 부여하고 진정으로 감사할 줄 아는 마음을 갖는다면 마음속 먹구름은 사라질 것입니다. 그러고보니 이 낡은 컴퓨터가 불만이었는데, 이 낡은 컴퓨터가 없었다면 오늘 이렇게 책을 읽고 리뷰를 쓸 수 없었겠네요. 생각해보면 이 또한 감사한 일이 되겠군요.

 

 

<<은비의 특별한 하루>>는 이렇게 아이들에게 '감사'가 가지는 큰 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감사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은 계속 웃음이 난다고 하네요. 작은 것 하나에도 감사할 줄 아는 마음을 은비네 가족을 통해서 배워보면 어떨까요? 은비네 가족을 보면 지금 나의 이 순간들이 정말 다행스럽고 내가 가진 모든 것들이 감사하다는 생각이 절로 느껴질 것입니다.

 

 

감사는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자신을 둘러싼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호의나 도움, 배려, 은혜, 베풂을 받고 그로 인해 자신의 마음이 기쁘고, 편안하고, 즐겁다는 것을 인식하여 그에 대한 고마운 자신의 마음을 적절한 행동이나 언어, 표정, 몸짓 등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_국립한경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최혜영 교수

 

(이미지출처: '은비의 특별한 하루' 본문,표지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