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살 잡는 LOW GL 다이어트 요리책]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뱃살 잡는 Low GL 다이어트 요리책 - 뱃살 빼는 요리는 따로 있다! 요요 없고 실천 쉬운 다이어트 식사법 더 라이트 건강 요리책 시리즈
남기선.더 라이트 편집부 지음 / 레시피팩토리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자들의 최대의 숙제는 바로 다이어트가 아닐까 싶다. 날씬해지고 싶어서, 예뻐보이고 싶어서이기도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건강 때문에라도 다이어트를 생각하게 된다. 때문에 다이어트에 관한 책은 저절로 눈길이 간다. 하지만 여러 권의 다이어트 책을 읽어보고 결심하고 실천해보지만 그리 쉬운 일만은 아니다. 매년 새해가 되면 다이어트가 연초 계획에 포함되는 것도 이 때문이리라. 계획하고 포기하고 또 계획하게 되는. 그중에서 나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바로 뱃살이다. 나이와 비례하여 자꾸만 늘어나는 뱃살 때문에 고민이 많았는데 나의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을 것만 같은 책을 한 권 발견하게 되었다. 바로 레시피팩토리의 <<뱃살 잡는 Low GL 다이어트 요리책>>이 그것이다.

 

 

왜 먹는 양은 예전과 같은데 나이가 들면 뱃살이 나올까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우리 몸의 대사활동은 조금씩 달라집니다. 몸의 변화에 발맞추지 못하고 예전의 식생활을 그대로 유지하면, 뱃살은 피할 수 없는 엄연한 현실이 된답니다. 그런데 뱃살이 왜 문제일까요? '배 좀 나오면 안 되나?'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안 됩니다! 뱃살은 온갖 생활습관병(고혈압, 당뇨 등)의 시작이 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중년 이후 쭉 건강하게 생활하려면 뱃살부터 잡아야 합니다. 특히 대부분의 뱃살은 내장 지방인 경우가 많아 일반적인 다이어트로는 잘 빠지지 않아요. 뱃살을 잡으려면 특화된 다이어트를 장기적으로 해야합니다. 그것이 바로 Low GL 다이어트입니다. (본문 9p)

 

 

 

GL: 식품 섭취 후 혈당 부하(변화)량

 

 

한국인의 뱃살의 원인 중 하나는 탄수화물이라고 한다. 남자는 잦은 회식과 음주, 짜게 먹는 습관 때문에 내장 지방형 비만이 많고, 여자는 수시로 먹는 커피나 빵으로 인한 지나친 간식 섭취와 갱년기 이후 여성 호르면 감소로 인한 피하지방형 비만이 많다. 이러한 뱃살 빼기는 탄수화물 속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그래서 뱃살을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느리게 소화 흡수되는 탄수화물을 적정량 섭취해야 한다. 이에 이 책에서는 정제된 탄수화물을 줄이고 통곡식으로 양질의 탄수화물은 적당량 섭취하고, 콩이나 생선, 달걀, 지방 함량이 적은 살코기 등 포화지방이 적은 단백질 식품으로 충분한 단백질 공급하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 등을 함유하고 있는 채소를 많이 섭취하며, 견과류 및 식물성유지로 필수지방산과 불포화지방을 보충할 수 있는 Low GL 식사 습관을 위한 레시피를 제공한다.

 

 

이 책은 뱃살에 특히 강한 과학적인 다이어트 방법 Low GL 다이어트 [이론편]과 그대로 따라 하면 뱃살이 빠지는 Low GL 다이어트 요리 98가지를 수록한 [레시피편] 2장으로 나뉘어 있다. [이론편]에서는 뱃살의 이해, GL의 이해, Low GL 식사법의 이해 등으로 뱃살의 원인과 그에 따른 질환, Low GL에 대한 다양한 정보 그리고 부록으로 뱃살 잡는 생활 습관을 통해 뱃살 빼는 생활요가를 수록하고 있다. [레시피편]에서는 양배추밥, 무밥 등의 Low GL 밥과 김치 달걀밥찜, 명랑 달걀밥찜 등의 댤걀 밥찜, 그리고 꽁치 대파조림 쌈밥, 돼지고기 두루치기 미나리쌈밥, 오징어 된장볶음 쌈밥 등의 쌈밥 레시피와 오이 새우비빔밥, 두부 상추비빔밥 등의 다양한 비빔밥과 두부 김치볶음밥, 우엉 두부볶음밥 등의 볶음밥 그리고 양배추 참치덮밥, 애호박 새송이버섯덮밥 등의 덮밥으로 다양한 밥요리를 선보이고 있으며 토미토 고추장 비빔곤약면, 김치 비빔곤약면, 양배추파스타 등의 면요리와 애호박 새우샐러드, 두부 달걀 파프리카 샐러드, 사과 호두샐러드 등의 샐러드 그리고 두부 김치피자, 버섯 프리타타, 폭찹 스테이크 등의 일품요리 레시피를 선보인다.

 

 

각 레시피에는 메뉴의 영양정보를 표시하고 있는데 모든 메뉴는 20eGL, 500Kcal이하이다. 또한 GL을 낮춘 조리 포인트와 요리의 영양상 장점이 적혀있으며, 레시피의 활용도를 높이는 대체 재료 사용법이나 색다르게 즐기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 한 가지 메뉴를 여러 가지로 변형해 더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이어트 레시피이기 때문에 그 종류가 단순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다양한 레시피가 수록되어 있어 영양, 건강 뿐만 아니라 맛까지 챙길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스러웠다. 다이어트에 관련한 서적은 너무도 많다. 하지만 계획하고 실천하기는 어려운 책들이 많기에, 이론편과 실전편으로 나누어 다이어트 원리와 실천법을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는 이 책이 더욱 눈에 띄는 것은 아닐까 싶다. 또한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식단을 조절하게 되면 아이들 식단을 따로 준비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참 많았는데, 여기에 수록된 레시피는 아이들과 함께 먹어도 영양면에서 문제가 없을 듯 싶다. 오히러 다양한 레시피가 아이들의 입맛도 사로잡을 수 있을 거 같아 다이어트에 대한 열의가 다시금 불끈 솟아오른다. 이제는 날씬해지고 싶다는 마음보다는 건강을 위해서라도 다이어트가 필요한 나이가 되었고 이 책은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제 뱃살, 고민만 하지말고 요요 없고 실천하기 쉬운 이 책으로 시작해보면 어떨까.

 

(이미지출처: '뱃살 잡는 Low GL 다이어트 요리책' 본문,표지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