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의 정석 실전편 - 제안서 PPT편 기획의 정석 시리즈
박신영.최미라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1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회사를 다닐 때는 엑셀, 훈민정음, HWP만 잘 다뤄주면 그만이었는데, 요즘은 회사 뿐만 아니라 학생들 조차도 PPT를 작성해서 발표할 정도로 PPT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초등학생 아이 조차도 학교에서 PPT 작성에 대해 배웠다며 집에서 문서를 만들어보는 숙제를 하는 걸 보면 PPT가 얼마나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적지않은 직장인들이 PPT를 다루게 되었을 줄로 사료된다. 하지만 문제는 그저 PPT를 다룰 줄 아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여러 가지 상황, 대상, 목적에 걸맞게 제대로 작성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 포인트니까. 그래서 우리는 늘 PPT 화면만 켜놓고 고민에 빠지고 괴로워하고 있는 것이다.

 

 

자기 분야에서는 전문가이지만 시간에 쫓겨 PPT를 배우지 못했던 분들, 머릿속에 생각은 가득한데 문서로 표현하지 못해 짜증이 나시는 분들, 그리고 내 전작인 『기획의 정석』을 읽고 논리는 익혔으나 실제로 PPT를 만들려고만 하면 눈앞이 캄캄해지는 분들을 위해서 탄생한 것이다. (본문 9,10p)

 

 

이 책 <<기획의 정석_실천편>>은 10만 독자가 선택한 베스트셀러 『기획의 정석』의 내용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기획의 정석』의 내용을 어떻게 사용하고 적용할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었다고 한다. 전작을 읽어보지 못했지만 중간중간 관련 내용에 대한 설명이 적어있기 때문에 이 책을 활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되지는 않았다. 이 책에서는 기획서의 기본 골격 만들기부터 실제 PPT로 완성하기까지, 이미 잘하고 있는 독자가 보기에는 '당연한 것들부터' 차근차근 짚고 넘어가고 있어 PPT를 만들어야 하는 시발점에 서 있는 이들에게 꼭 필요한 매뉴얼이 아닐까 싶다. 이 책에서는 착즙주스 브랜드 '머시주스'라는 회사에서 필요한 다양한 기획서들을 어떻게 만들어내고 PPT로 만들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완성된 PPT를 제공하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이 책에서 보여주는 PPT는 저자의 블로그 http://blog.naver.com/siny223 에서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고 하니 활용면에서는 백점이라 할 수 있겠다. 여기에는 PPT에 사용된 폰트, 색상, 슬라이드, 픽토그램, 사진, 도형 패키지까지 공개되어 있어 PPT 내용뿐만 아니라 디자인에 대한 구체적인 노하우까지 얻을 수 있다고 하니 책 뿐만 아니라 블로그도 적극 활용한다면 제안서 고민은 이것만으로도 말끔히 해결이다. 하지만 이 책은 그것을 넘어 자신만의 기획력과 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니 꼭 읽어보시라.

 

 

 

이 책은 2부로 나뉘어 있다. [1부 보는 사람을 사로잡는 짱짱한 제안서 만들기]에서는 제안서 골격 만들기, 모르는 이들에게 우리를 소개할 때, 모르는 이들에게 선제안하고 싶을 때,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고 투자받고 싶을 때, 사회적 기업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투자받고 싶을 때 등 각각의 제안서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고, [2부 눈에 쏙쏙 들어오는 반짝반짝 보고서 만들기]에서는 보고서 골격 만들기, 상황 보고서, 업무 개선 보고서, 검토 보고서, 제안 보고서, 실행 계획 보고서, 디자인 비전공자도 5분 만에 따라하는 표지 디자인까지 기획서 때문에 고민하는 이들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있다. 또한 [빡신 기획 습관] 25가지를 통해 PPT 작성법을 그냥 따라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기획력과 창의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은 책상에 반드시 있어야 할 책이다. 이는 업무 효율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업무 능력 평가에서도 좋은 점수를 얻게 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기획서 때문에 고민하고 야근하는 모든 직장인들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해본다.

 

(이미지출처: '기획의 정석_실전편' 본문, 표지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