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0초 셀프 토크 - 아들러 심리학의 행복 실천법
오히라 노부타카 지음, 이정환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6년 2월
평점 :
품절


나를 바꾸기 위해, 무언가를 해내기 위해 결심을 하고 의욕을 갖고 계획을 짜지만 언제나 결론은 의지가 약한 나 자신에 대한 질책이었다. 때로는 행동하지 못한 것에 대한 변명거리를 찾으며 나 자신을 합리화 하기도 했다. 여기서 핵심은 이것이 지속적으로 되풀이되고 있다는 것이다. 정녕 내가 계획한 일을 이뤄내지도, 나 자신을 바꿀 수도 없다는 것일까? 이에 이 책 <<하루 50초 셀프토크>>에서는 '단 1분만에 미래를 바꾸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함으로써 나 자신을 바꿀 수 있는 의지를 불태워주고 있다.

 

"성공하고 싶다."

"언젠가 창업을 하고 싶다."

"현재의 나를 바꾸고 싶다."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조건은 성공을 위한 비전을 향하여 즉시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본문 5p)

 

수없이 들어온 얘기이기에 모르는 바가 아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경영자, 운동선수, 베스트셀러 작가 등의 꿈과 비전을 좀 더 빨리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행동 이노베이션' 전문가인 저자는 '아들러 심리학'에 주목하고 있다. 심리학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하더라도 『미움받을 용기』라는 책을 통해 아들러의 이름은 우리에게 친숙해져 있다. 아들러 심리학은 그동안 '트라우마'라는 개념으로 원인로의 대표적인 사고방식을 주장한 프로이트의 사고방식을 정면으로 부정하며 '목적론'을 이야기한다.

 

아들러 심리학은 왜 지금도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일까? 그 이유는, '원인론=왜 안되는 것일까? 어디가 문제일까?'가 아니라, '목적론=어떻게 하면 지금보다 좀 더 잘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고 실행하는 심리학이기 때문이다. (본문 23p)

 

다시 말해, 프로이트는 과거에 어떤 트라우가 있어 그 투라우마를 극복하지 못하는 한 무엇을 해도 제대로 해낼 수 없다고 말하는 반면, 아들러는 트라우마 따위는 존재하지 않으며 정말로 일을 제대로 해내고 싶다면, 목적을 분명하게 정해야 하며, 왜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가가 아니라 어떤 목적을 이루고 싶은 것인가, 어떻게 하면 지금보다 일이 더 잘 진행될 것인가에만 의식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한다.

 

어떤 사람이 찾아왔다. "인생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아들러는 대답했다. "일반적인 인생의 의미는 없습니다. 인생의 의미는 당신이 자신에게 스스로 부여하는 것입니다." 『아들러 심리학을 읽는 법』(본문 29,30p)

 

 

자, 그렇다면 '성공의 비결은 행동이다'라고 말하는 저자는 아들러 심리학을 통해 어떤 행동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것일까? 저자가 말하는 행동 이노베이션은 단 1분만을 필요로 한다. 이 1분 행동 이노베이션은 1회에 단 1분, 1년에 불과 12시간밖에 사용하지 않는다. 이 책을 읽게 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의심을 할 것이다. 불과 1분 만에 무엇을 바꿀 수 있을 것인가? 하지만 저자는 불과 1분으로 충분하고, 불과 1분이기 때문에 지속할 수 있다고 말한다. 1분 행동 이노베이션은 '아침에 일어나서 10분 이내'와 저녁에 잠들기 전 10분 이내'가 골든 타임으로 '50초 셀프토크'와 '10초 액션'으로 나뉜다. '50초 셀프토크'에서는 "사실은 무엇을 하고 싶은가?"라는 질문만 지속적으로 던지고, '10초 액션'은 그야말로 아침에 일어나서, 저녁에 잠들기 전 10초동안 할 수 있는 간단한 액션이다. 간단한 액션의 사례를 본다면, 읽을 책을 가방에 넣는다던가, 해야 할 일들 중에서 중요한 일 세가지를 적는다던가, 달력에 일정을 기입하거나 자신에게 박수를 보내거나 소리 내어 웃는 등의 정말 간단한 액션이다. 하지만 '50초 셀프토크' 이후 뇌가 설렘으로 가득 차 있는 상태에서의 '10초 액션'은 위력적이고 효과적이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이는 저자가 실제로 코칭 세션에서 고객들과 함께 실행하여 효과를 거둔 방법들을 살펴볼 때 충분히 이해할 수 있으리라.

 

 

아무리 좋은 재능, 지식, 환경의 혜택을 받았다고 해도 행동을 하지 않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 바꾸어 말하면, 재능, 지식, 환경의 혜택을 거의 받지 못했다고 해도 행동을 통하여 재능을 꽃피우고 지식을 심화시켠 환경도 나아지게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다. (본문 6p)

 

연줄, 사회적 지위, 경험이 전혀 없는 샐러리맨이었던 저자의 사례만으로도 1분 행동 이노베이션의 효과를 짐작할 수 있지 않겠는가. 지금까지 아들러 관련 서적이 다양하게 출간되었다. 그에 관한 책을 많이 읽어본 것은 아니지만 이 책처럼 구체적인 행동을 제시하는 경우는 보지 못했다. 아들러 심리학의 기틀을 이루고 있는 '욕망'과 '행동'을 주제로 그것을 실생활에 응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하여 체계적, 구체적으로 제시(본문 200p)하는 <<하루 50초 셀프토크>>는 작지만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단 1분의 투자로 미래를 바꿀 수 있다면, 충분히 도전해볼 만하 가치가 있지 않은가.

 

자신의 진정한 욕망을 솔직하게 받아들이면 누구나 가슴이 설레고 의욕이 끓어오른다. 그리고 지금까지는 머리로만 생각하고 무리해서 행동했던 형태가 인생을 즐기면서 행동할 수 있는 형태로 바뀐다. 나는 이것을 '행동 이노베이션이라고 부른다. 행동을 이노베이션할 수 있으면, 인생의 흐름이 바뀐다. 그리고 보다 빠른 속도로, 보다 확실하게 성공을 손에 넣을 수 있다. (본문 9p)

 

(이미지출처: '하루 50초 셀프토크'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