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맞이 청소는 꼬질이처럼 - 별별마을 별난토끼 : 봄 단비어린이 무지개동화 1
미토 글.그림 / 단비어린이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비어린이에서 정말 귀엽고 재미있는 책이 출간되었네요. <무지개동화> 시리즈 01번째 이야기 <<봄맞이 청소는 꼬질이처럼>>입니다. 이 동화책은 어린이책에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는 동갑내기 작가들 모임인 '미토'의 작품이에요. 여덟 명의 작가의 모임이니만큼 등장하는 토끼 여덟마리도 각각의 개성을 가지고 있네요. 원칙이, 낭만이, 뜀박이, 먹보, 멋쟁이, 걱정이, 꼬질이, 쫑알이 여덟 마리의 토끼가 좌충우돌 신 나는 이야기가 펼치고 있습니다. 이번 이야기에서는 표제작 [봄맞이 청소는 꼬질이처럼]과 [내일 또 봄소풍] 두 편이 수록되어 있네요.

 

 

별별 토끼 마을에 봄이 왔네요. 맛있는 당근보다 원칙을 더 사랑하는 원칙이는 계절이 바뀌는 것도 원칙에 딱 맞는지 꼼꼼하게 따져보는 친구에요. 원칙에 맞게 봄이 왔으니, 이제 원칙대로 봄맞이 청소를 해야합니다. 원칙이는 봄맞이 대청소를 하자고 마을이 떠나가라 쩌렁쩌렁 소리를 질렀어요. 청소 반장은 돌아가면서 하는 게 원칙이기 때문에 이번에는 꼬질이가 청소 반장입니다. 꼬질이가 청소 반장이 되자, 원칙이는 한숨을 쉬었고 다른 토끼들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지요. 왜냐하면 태어나서 한 번도 씻지 않은 꼬질이, 폭탄이 터진 것처럼 지저분한 집에 사는 꼬질이가 청소 반장이 되었으니 당연한 일 아니겠어요. 헌데 청소반장이 된 꼬질이가 시키는대로 부지런히 청소를 했지만 청소를 할수록 더 더러워졌어요. 창틀에 쌓인 먼지 아래 숨어 있는 무당벌레를 위해 창틀 청소를 그만두었고, 난로 밑에 숨어 있던 친구와 함께 소중한 추억이 담긴 보물들을 위해 난로 받침대는 치우지 않았으며, 부엌에 쌓여 있던 당근병들은 물을 채우자 예쁜 소리가 났기 때문에 씻지 않기로 했거든요.

 

 

토끼들은 다들 즐거워했지만 원칙이는 마음에 들지 않았어요. 결국 꼬질이는 집으로 돌아갔고 남은 토끼들은 원칙이가 시키는 대로 청소를 했죠. 사랑방은 반짝반짝 깨끗해졌지만 토끼들은 이상하게도 별로 기쁘지 않았어요. 청소가 끝나고 봄맞이 파티가 열렸지만 하나도 신나지 않았지요. 그렇게 하나둘 자리를 떠나고 원칙이만 남게 되었어요. 집으로 돌아가는 길, 원칙이는 불이 켜진 집이 딱 한 집 뿐인 걸 발견했고 꼬질이네 집을 알게 되요. 사랑방보다 열 배, 백 배 더 지저분한 꼬질이 집이었지만 친구들은 아무렇지 않게 놀고 있었어요. 원칙이는 꼬질이가 '깨끗한 몸보다 깨끗한 마음이 중요하다'는 원칙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내일 또 봄 소풍]의 멋쟁이는 내일 토끼들 봄 소풍에 갈 봄옷을 고르느라 바쁩니다. 어떤 옷을 고를까 고민하다가 결국은 친구들한테 물어보기로 하지요. 먹보는 멋쟁이의 빨간 원피스를 보고 싱싱한 살코기 같다고 하고, 뜀박이는 노란 옷을 입은 멋쟁이를 보고 촌스러운 금메달 같다고 하네요. 멋쟁이는 화가 났지만 사실 그 친구들에게는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었네요. 결국 멋쟁이는 파란 비옷을 골랐어요. 내일 비옷을 입고 싶었지만 토끼들이 놀릴까 봐 망설이던 걱정이는 비옷을 입겠다는 멋쟁이가 반가웠지요. 다음 날, 소풍날은 맑고 따뜻했지요. 봄길을 걸어 피곤한 토끼들은 잠이 들었고 저마다 꿈을 꾸었답니다.

 

개성넘치는 토끼들의 이야기가 정말 귀엽습니다. 청소를 하지 못하는 꼬질이의 이유가 정말 인상깊습니다. 게을러서가 아니라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는 꼬질이가 마음에 쏙 드네요. 그런 꼬질이를 인정해주는 원칙이도 멋지구요. 다음에는 별별마을 별별토끼들이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너무도 궁금해집니다. 그들의 좌중우돌 신 나는 이야기들로 인해 봄이 훌쩍 다가온 느낌이네요.

 

(이미지출처: '봄맞이 청소는 꼬질이처럼'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