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콜릿 우체국 - 황경신의 한뼘이야기
황경신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도, 표지도 내 취향을 저격한 책이다. <반짝반짝 변주곡><나는 토끼처럼 귀를 기울이고 당신을 들었다> 등으로 내게는 조금은 익숙한 작가의 책이라 반가운 마음도 들었다. 사실 <나는 토끼처럼 귀를 기울이고 당신을 들었다>는 조금은 난해해서 이해하기 어려운 작품이었기에 <<초콜릿 우체국>>이 달콤한 느낌을 주는 첫인상에도 불구하고 초콜릿의 씁쓸한 맛을 주는 건 아닐까,라는 내심 조금 걱정스러운 마음도 있는데 다행이 초콜릿의 달콤함이 더욱 진하게 배어져 있는 작품이었다. 물론 초콜릿의 쌉싸르한 맛을 주는 이야기도 있어 몇 번 꼽씹게 되는 내용도 있었지만 곱씹다보면 달콤함이 입안에 맴돈다.

 

 

 

<<초콜릿 우체국>>은 1990~2000년대 사이, 잡지 <페이퍼>에 한 편씩 연재되었던 글을 묶은 황경신 작가의 이야기노트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의 색깔로 나뉜 38개의 이야기는 때로는 환상적인 이야기로, 때로는 지극히 현실적인 이야기를, 때로는 현실과 환상의 경계에서 몽한적인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첫 번째 이야기 [스케이트를 타고 싶은 코끼리]는 이 책이 어떤 느낌의 책일까, 라는 기대감에 펼친 후 처음 만나게 된 이야기여서 일지도 모르겠지만 굉장히 인상적이 작품이었다. 이제는 얼음이 다 녹은 봄에 스케이트가 타고 싶다는 무거운 코끼리를 위해 동물 친구들이 모여 모임을 갖고 함께 나누는 토론들이 인상적이었다. 그들은 해봤자 소용없는 할 수 없다는 부정적인 이야기 대신 하나씩 해결책을 찾아나가면서 결국 코끼리 혼자 간직하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무언가를 하기전에 부정적인 면을 먼저 보게 되는 나를 겨냥한 이야기 같아서 더 기억에 남았던 것인지도 모르겠다. 코끼리만의 꿈이 아니라 모두의 꿈이 되었다는 문구가 왠지 모르게 뭉클하다.

 

"코끼리야, 기억해. 이 세상에는 우리 모두가 힘을 합하면 이룰 수 있는 일들이 너무나 많아. 우린 지금 막 그중 한 가지를 해낸 거야." (본문 18p)

 

[곰스크로 가는 기차]역시 인상적인 작품이다. 이 이야기 속에서는 독일 작가가 쓴 [곰스크로 가는 기차]라는 단편소설을 인용하고 있는데, 우리가 흔히 겪게 되는 갈등, 고민 등을 명쾌히 풀어낸 느낌을 준다. 인생에는 어차피 여러 가지 일들이 생기게 되지만 그건 그것대로 소중하고 가치가 있다는 문구가 인상적이다. [나에게 남겨진 마지막 동전 하나]편도 인상적이다. 동전을 줍게 된 한 남자가 겪게 되는 이야기로 불행과 행운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불행과 행운은 반드시 번갈아가면서 온다는, 그러니까 불행을 피할 수는 없다는 내용이 흥미롭게 그려졌다. [여름 고양이]에서는 봄, 여름, 가을을 다 만날 수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다. 이 외에도 인상적인 내용들이 참 많이 수록되었다. 때로는 따뜻하게, 때로는 달콤하게, 때로는 쌉싸름하게, 때로는 뭉클하게, 때로는 흐뭇하게 그려진 감각적인 이야기들로 사계절을 맛보게 되었다.

 

초콜릿, 고마워. 아주 먼 곳에서 온 듯한 향기가 났어. (본문 325p)

 

<<초콜릿 우체국>>은 정말 초콜릿같은 느낌을 주는 책이다. 각기 다른 느낌을 가진 내용들은 초콜릿이 주는 달콤함과 쌉싸름한 느낌을 느끼게 해주었을 뿐 아니라, 현실과 환상의 경계에서 몽환적인 느낌을 주기도 했다. 마음 깊숙한 곳을 건드는 감각적인 이야기들이 묘한 매력을 가진 책이다. 요즘은 초콜릿도 다양한 맛을 지니고 있다. 달콤함의 정도도, 쌉싸름한 정도도 다 각기 다르다. 이 책의 38편의 이야기는 모두 초콜릿 맛이지만 그 맛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읽을 때마다 다른 맛을 지닌다. 그래서 자꾸만 빠져들게 되는 이야기. 앞서 언급한 표제작 [초콜릿 우체국]의 마지막 문구는 마치 이 책을 향한 독자의 마음을 대신 기록한 듯한 느낌을 준다. 이 책은 그렇게 초콜릿 맛과 향을 전하고 있다.

 

(이미지출처: '초콜릿 우체국' 표지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