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교과서 니체 - 너의 운명을 사랑하라 플라톤아카데미 인생교과서 시리즈 7
이진우.백승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16년 2월
평점 :
품절


21세기북스의 <인생교과서>는 위대한 현자 19人의 삶과 철학을 대한민국 각 계의 대표 학자들이 풀어낸 총 19권의 시리즈이다. 재단법인 플라톤 아케데미는 위대한 현자들에게 삶이란 무엇인지, 행복이란 무엇인지 등 인생의 본질적인 질문들을 물어보고, 그들은 이러한 질문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을지 살펴보기로 했다. 그리하여 우리나라 인문학계에서 해당 인물을 연구해온 대표 학자들을 초청해서 그 현자들의 생각을 대신 추론하여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질 법한 삶의 근본적인 고민들에 대해 함께 이야기해보고 고민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그들을 통해 인류의 현자 19명이 평생 목숨을 걸고 사유했던 인생의 질문을 해보기로 한 것이다. 이렇게 이 시리즈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멘토 19명의 치열한 사유와 통찰은 삶과 죽음에 대한 질문을 자아내고, 시대를 넘어 현답의 길로 안내하고자 한다.

 

삶에 대한 궁극의 질문과 답 <인생교과서> 07번째 이야기는 위대한 건강을 갖춘 인간들의 위대한 미래, 철학적 의사이자 계몽가이자 교육자였던 니체에게 묻는 <<인생교과서 니체>>이다. 이 책은 한국 니체학회 회장 등을 엮임한 이진우, 재단법인 플라톤아카데미 연구교수 백승영 학자를 통해 삶에 대한 23가지의 삶에 대한 질문과 답을 들을 수 있다. 같은 질문에 대한 두 학자의 다른 해석을 살펴보는 것은 이 책을 읽는 또 하나의 재미라 할 수 있겠다.

 

<<인생교과서 니체>>의 23가지 질문과 답은 총 4부로 나뉘어 소개하고 있는데 1부 삶과 죽음에서는 / 어떤 삶을 살 것인가? / 행복이란 무엇인가? / 고통과 절망을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우리는 어떻게 허무를 극복할 수 있는가? / 죽음이란 무엇인가? / 어떻게 살아야 건강하게 사는가? / 에 대해 살펴볼 수 있으며, 2부 나와 우리에서는 / 나는 누구인가? / 이웃이란 누구인가? / 효과적인 의사전달은 어떻게 가능한가? / 네트워킹 시대에 왜 고독이 필요한가? / 우리는 왜 권력을 추구하는가? / 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3부 생각과 행동에서는 / 일하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 욕망이란 무엇인가? / 기억과 망각의 건강한 관계는 무엇인가? / 다원주의적 가치가 필요한 이유는 ? / 우리는 거짓 없이 살 수 있는가? / 어떻게 해야 웃으면서 살 수 있는가? / 죄와 용서의 관계는 무엇인가? / 에 대해 다루며, 4부 현실과 초월에서는 / 신이란 무엇인가? / 도덕적 삶이란 무엇인가? / 정의란 무엇인가? / 어떻게 해야 자유롭게 살 수 있는가? / 무엇으로 살아야 하나, 이성인가 의지인가? /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다. 이 책은 이렇게 23개의 질문을 통해 니체의 정신을 살펴보고 스스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 속에서 인생의 참된 좌표가 무엇인지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니체에 의하면 인간의 삶은 하나의 과정이고 몰락이다. 몰락하지 않는 삶은 상승할 수도 없다. 불행을 알지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행복할 수 있겠는가? 현대인들의 병이라 할 수 있는 행복강박증은 삶의 어두운 면을 보지 않고 단지 밝은 면만을 추구한다. (본문 40p)

 

니체는 인생에는 진정한 삶을 오늘에서 내일로, 그리고 내일에서 죽음 이후의 내세로 연기하지 않고 지금 이 순간의 삶을 진실하게 사는 '삶을 위한 삶'과 '본능에 대적하는 삶 '삶을 거스르는 삶' 두 가지 종류가 있다고 말한다. 이에 니체는 본능을 긍정하지 않고서는 결코 진정한 인생을 살 수 없기에 본능과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우리 인생의 모습이 결정되어진다고 말한다. 본능을 인정하고 가꾸지 않으면 결코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없는 것이다.

 

인생은 욕망과의 끊임없는 투쟁이다. 그러나 아무런 목적 없이 투쟁한다면, 우리 인생은 천박한 쾌락주의나 금욕주의로 전락할 것이다. 데카당스의 삶이 바로 그것이다. 욕망과의 투쟁은 바로 삶의 목적을 위한 투쟁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왜 사는가? 우리 인생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 물음에 답할 수 있는 '이상'을 위한 투쟁이 되어야 한다. 만약 이렇게만 살 수 있다면, 우리가 평생 동안 매달려온 그 이상이 설령 한갓 허상에 불과할지라도 의미 있는 허상일 것임에 틀림없다. (본문 26p)

 

니체에 의하면 우리 삶의 목적은 '자기극복'이며, 권력에의 의지는 삶의 전제조건이다. 니체가 우리에게 진정 바라는 것은 노동을 놀이로 삼는 것이다. 또한 우리의 삶에는 이성뿐만 아니라 비이성적 충동도 필요하고, 진리뿐만 아니라 허구적 환상도 필요하다고 말한다. 비극적 인식을 담담히 받아들일 때 우리는 비로소 우리의 삶을 웃으면서 긍정할 수 있을테니.

 

더 나은 삶이 있다고 생각하지 말고 이 삶을 긍정하자. 내일이면 더 행복해질 수 있다고 착각하지 말고 지금 이 순간을 웃자.

오늘 잘 웃는 자가 최후에도 웃는다. (본문 265p)

 

 

다양한 질문과 답을 통해 니체의 정신을 살펴볼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삶, 나, 생각과 행동 등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를 가질 수 있었다. 삶에 답은 없다. 하지만 인류의 위대한 스승은 존재하기에 그들에게 답을 구함으로써 내 인생의 좌표를 세워볼 수는 있지 않겠는가. <인생교과서>시리즈는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 힘이 되어줄 것이다. 영원히 반복되어도 좋을 삶을 꿈꾸며 당당히 운명의 주인이 될 것을 당부한 위대한 철학자, 니체에게 묻는 삶에 대한 질문과 답 23가지 <<인생교과서 니체>>를 통해 자신만의 이상을 만들어보길 바란다.

 

(이미지출처: '인생교과서 니체' 표지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