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삭임의 바다
팀 보울러 지음, 서민아 옮김 / 놀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버보이>를 통해 알게 된 팀 보울러 작가의 신작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에 서둘러 읽어본 작품 <<속삭임의 바다>>는 몽환적이면서도 신비로운 느낌을 주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그 신비로움에 대한 기대만큼의 결말이 아니라는 점에서 조금은 아쉬움을 남긴다. 하지만 사람들에게 이해받지 못하는 열다섯 살 사춘기 소녀 헤티가 자신의 운명을 찾아 바다 너머로 도전에 나서는 성장은 눈여겨볼 만하다.

 

 

 

외따로 떨어진 작은 모라섬에서 살고 있는 헤티에게는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특별한 능력이 있다. 바다유리가 보여주는 형상들을 볼 수 있었고, 바다에서 들려오는 속삭임을 들을 수 있었다. 사람들은 그런 헤티를 몽상가라고 했으며 헤티가 본 장면들은 모두 환영이라고 했고 바다유리는 아무런 이야기도 들려주지 못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헤티는 자신의 인생이 다시금 어떤 변화를 향해 꿈틀거리고 있음을 바다에서 들려오는 속삭임으로 이미 느끼고 있었다. 사람들은 헤티를 비웃었지만 탐만은 헤티를 이해하려 애썼다. 섬에서 유일하게 100살을 넘긴 퍼 노인이 모라 섬에 악이 다가오고 있다고 하던 날부터 폭풍은 그칠 줄 모르는 증오심으로 섬을 마구 내리쳤고 그로인해 섬 사람들이 힘을 모아 만들었던 배 모라의 자랑이 부서지고 만다. 헌데 이 무시무시한 폭풍 속에 작은 배를 타고 한 노파가 섬에 오게 되고 퍼 노인은 악을 가져온 사람이라며 죽게 내버려 두라고 한다. 하지만 헤티는 그 노파가 바다유리 형상 속 얼굴임을 알았고 노파가 자신을 찾아온 것임을 직감했기에 퍼 노인에게 대항하여 노파를 돌보게 되지만 그 결과 퍼 노인은 죽음에 이른다. 이 일로 인해 섬 사람들은 퍼 노인의 예언을 믿게 되면서 헤티를 몰아세운다. 설상가상 퍼 노인의 말을 전적으로 신뢰했던 그레고르 할아버지마저 죽음에 이르게 되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된다.

 

모두들 가망이 없다고 했지만 헤티의 정성으로 노파는 의식을 되찾게 된다. 노파는 모두를 두려워했지만 헤티에게 만큼은 마음을 열었으며 헤티가 준 바다유리의 형상들을 보는 듯 했다. 그러던 어느 날, 헤티는 바다에서 다시 속삭임이 들려오는 것을 듣게 되었고 그 속삭임에 귀를 기울이게 된다.

 

  너무나 심오해 풀기 어려운 또 하나의 수수께끼. 길게 한숨을 내쉬며 헤티는 자신의 외로움에 대해 곰곰 생각해 보았다. 헤티는 언제나 이곳 모라섬의 고독을 받아들여 왔다. 그렇게 세상으로부터 고립됨으로써 얻은 힘이 지금 위협을 받는 느낌이었다. (중략) 지난 몇 년 동안 바다는 달라졌고 바다에서 들려오는 속삭임도 달라졌다. 그리고 이제 바다유리는 헤티에게 두 가지 이미지를 더 보여 주었다. 자신과 닮은 여자아이 한 명과 나이 많은 남자 어른 한 명.

  아직 더 많은 수수께끼들이 남아 있었다. 그러나 지금 당장은 어떤 답도 찾을 수 없을 것 같았다. (본문 236,237p)

 

헤티는 두렵고 무서운 일이 담긴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럼에도 단 한 가지, 어쩌면 성공할지 모른다는 가능성을 가지고 헤티는 노파와 함께 자신의 작은 배인 아기 돌고래에 의지해 한 번도 나간 적이 없었던 바다를 향해 나아가게 된다. 파도를 만나고 어디로 가는지 알 수 없는 두려움 속에서도 헤티는 항해를 계속하게 되고 결국 해내고야 만다. 그리고 그 곳에서 노파와 자신의 관계가 비로소 드러나게 된다. 이렇게 운명적 인연이라 생각했던 노파를 위해 자신이 살아온 고립된 작은 섬을 떠나게 되는 헤티의 도전은 몽환적이면서도 신비로운 이야기로 펼쳐지고 있다. 특히 이 소설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이해받지 못하는 사춘기 소녀의 외로움과 고독, 자신의 운명을 찾기 위해 더 넓은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 성장 과정에 따른 심리적 묘사가 탁월했다.

 

"나도 당신들만큼은 나이를 먹었어. 그러니 악이 어디에서 오는지 안다고 할 수 있지. 악은 말이지, 무지와 냉소와 어리석은 가슴에서 오는 거야." (본문 21,232p)

 

이 소설에서 또 하나 주목할 것은 섬 사람들의 동조이다. 악이 오고 있다는 퍼 노인의 말은 태풍 속에서 한 노파가 찾아오고, 사람들이 차례로 죽어가면서 하나 둘 퍼 노인의 말이 맞다고 느끼게 된다. 이로 인해 변화하는 섬 사람들의 태도와 견해의 변화는 섬 전체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었다. 또 한 가지는 폐쇄적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타인, 다름에 대한 배척이었다. 헤티에 대한, 갑자기 나타난 타지에서 온 노파에 대한 사람들의 배척은 폐쇄성 짙은 섬이라는 공간에서 더욱 강하게 보여지고 있다. 이러한 섬 사람들에 대한 성향은 앞서 언급한 그들을 향한 그랜드 할머니의 말 속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저자는 이러한 폐쇄적인 공간을 그려낸 것은 그들과 맞서고 드넓은 공간으로 나아가는 헤티의 용기를 더욱 두드러지게 표현하기 위함은 아닐까 짐작해본다.

 

 

 

<<속삭임의 바다>>는 이렇듯 외따로 떨어진 모라 섬에서 갑자기 불어 닥친 폭풍 속에서 한 노파가 표류하는 사건과 섬 사람들과 달리 운명을 볼 줄 아는 헤티를 통해 한 소녀의 성장과 폐쇄적 공간에 떨어진 두려움이라는 존재가 만들어낸 상실을 보여주고 있다. 이제 헤티는 앞으로 나아가려 한다. 헤티가 작은 가능성에 기대어 앞으로 나아간 모습은 청소년들에게도 큰 힘이 되어주리라 생각된다.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불안, 두려움으로 그저 주저앉는 것이 아니라 아주 작은 가능성이 있다면 충분히 도전할만한 가치가 있음을 헤티는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신비로운 느낌의 묘한 매력을 풍기는 소설이었다. 잠시었지만 팀 보울러가 선사하는 신비스러운 세계에 잠시 빠져있는 느낌이었다.

 

(이미지출처: '속삭임의 바다' 표지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