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은 쉽다! 1 : 변덕쟁이 날씨의 비밀을 밝혀라! - 날씨를 바꾸는 물, 공기, 태양 과학은 쉽다! 1
이챠니 지음, 우지현 그림 / 비룡소 / 201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의 핵심 개념들을 민주주의, 사회 복지, 지방 자치 등 우리 사회의 주요 이슈들과 관련 지어 설명했던 <사회는 쉽다!> 시리즈에 이어 초등 과학 교과과정을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엉뚱한 질문과 기발한 답으로 재미있게 풀어냄으로써 복잡한 과학 개념과 원리를 이야기책 보듯 흥미진진하게 만나볼 수 있는 <과학은 쉽다!> 시리즈가 비룡소에서 새롭게 출간되었습니다. 사회 개념만큼이나 어려운 복잡한 과학 개념을 차근차근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비롯된 일들에 대해 과학적인 원인과 결과를 제시하여 과학이 우리 삶과 밀접하다는 것을 알려줌으로써 과학에 좀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성이 매력만점인 이 시리즈는 날씨 변화를 일으키는 진짜 힘, 날씨의 원리를 알아볼 수 있는 <<변덕쟁이 날씨의 비밀을 밝혀라!>>로 그 시작을 알리고 있네요.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의 날씨가 요즘 변덕을 부리고 있습니다. 무서운 태풍이 한 마을을 휩쓸어 버리고, 따뜻한 봄에도 폭설이 내리는가 하면, 최근에는 이상기후로 무더운 가을 날씨가 계속되기도 했지요. 요즘 이렇듯 심상치 않은 날씨는 왜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걸까요? 이 책에서는 날씨 변화를 일이키는 진짜 힘이 무엇이며, 날씨의 원리가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있어 이 궁금증을 말끔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의 구성을 잠시 살펴보면, 각 장은 주제와 관련된 만화로 시작함으로써 아이들의 흥미를 느끼도록 하고 있으며, 개념이나 원리 등 까다로운 부분은 흥미로운 사실과 정보, 이해를 돕기 위한 삽화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세상에서 가장 쉬운 퀴즈]를 통해 앞선 본분 내용을 정리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조금 엉뚱하지만 꽤 중요한 질문]편에서는 아이들 누구나가 가질법한 엉뚱한 질문을 수록함으로써 아이들의 궁금증을 해결해주고 있어 아이들이 많은 관심을 가질수 있을 듯 싶네요. 이처럼 이 책은 아이들이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알찬 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우리는,

1 날씨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니?_날씨와 우리 생활

2 물이 만드는 날씨 변화_물의 순환과 날씨

3 공기가 만드는 날씨 변화_공기의 움직임과 바람

4 태양이 만드는 날씨 변화_날씨 변화의 원동력, 태양

5 사람이 만든 기후 변화_지구 온난화와 이상 기후

를 통해 날씨와 우리 생활의 관계, 날씨가 변화하는 이유 그리고 사람에 따른 기후 변화에 대해 알 수 있으며,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합니다.북극은 지구 온난화로 인해 가장 큰 변화를 겪고 있는 곳 중 하나입니다. 남극 대륙의 방하가 녹으면 지구 전체 바닷물의 높이가 올라가는 문제가 생기고, 지구 전체의 기온이 올라가면서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책을 통해 자세히 배우게 되겠지만 물, 공기, 태양이 만드는 날씨는 우리가 바꿀 수 없지만 지구 온난화로 인한 이상 기후는 우리 힘으로 바로잡을 수 있지요. 우리가 날씨에 대해 배우고 알아가고자 하는 것은 바로 미래의 날씨를 지키기 위함은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 주변의 이야기를 통해 날씨의 개념, 원리를 배우는 <<변덕쟁이 날씨의 비밀을 밝혀라>>는 어린이들에게 과학이 우리 생활과 얼마나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려줌으로써 과학이 쉽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답니다. 복잡하게만 느껴졌던 과학에 한 발 다가갈 수 있는 구성은 [5-2 과학 1. 날씨와 우리 생활][6-2 과학 3. 계절의 변화 외] 초등학교 교과 과정을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어요. 앞으로 <생물의 분류와 종 다양성><인체의 구조와 기능><보이지 않는 힘, 빛과 전기와 중력><살아 있는 지구> 등 초등학생들이 과학 교과서에서 특히 어려워하는 주제, 더 알고 싶어 하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한 후속작들이 계속 출간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이제 <과학은 쉽다!> 시리즈를 통해 어려운 과학, 골치 아픈 과학이 아닌 재미있는 과학과 만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린이들에게도 부모에게도 정말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네요. 앞으로의 이야기도 정말 기대가 됩니다.

 

(이미지출처: '과학은 쉽다! 1_변덕쟁이 날씨의 비밀을 밝혀라!'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