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포터와 피터 팬은 친구가 될 수 있을까? - 나를 변화시키는 독후행 자음과모음 청소년인문 2
이남석 지음 / 자음과모음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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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권 <독수리는 왜 까치엑 쫓겨다닐까?>를 통해 지금 미래를 준비하는 십대를 위한 <자음과모음 청소년인문 시리즈>를 처음 접해보게 되었다. 급변하는 이 시대 청소년들에게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탐구하고 깨달을 수 있도록 한 구성이 마음에 들어 이 시리즈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제목으로만도 흥미로운 2권 <<해리 포터와 피터 팬은 친구가 될 수 있을까?>>를 읽어보기로 했다. 이 책은 잘 알고 있는 이야기도 뒤집어보는 다양한 방식의 책읽기를 통해 책에 담긴 의미를 발견하고 독후감을 쓰는 것에서 더 나아가 교훈과 감동을 행동으로 옮겨 실천하는 독후행으로 나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이끌어주고자 한다. 꾸준히 블로거 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책을 만나고 리뷰를 쓰곤 하는데, 같은 책의 다른 리뷰를 읽다보면 같은 내용으로 어떻게 이렇게 다른 생각을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면서 독서의 즐거움을 깨닫게 된다.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 라는 생각은 곧 나의 독서에 대한 생각의 폭을 넓혀주는 계기가 된다. 

 

책 내용 자체뿐만 아니라 그 책을 읽을 때의 주변 상황, 사건, 친구, 가족, 자신의 느낌 등이 다시 그 의미를 살펴보는 즐거운 요소가 되는 것이다. 단지 즐거움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다. 책을 처음 읽었을 때의 어린 나는 현재 더 커진 나 자신과 만나며 자신이 겪고 느낀 것들의 의미에 대해 생각하고, 또 자라는 기묘한 체험을 한다. 그러면서 인생과 세상에 대해서 한 번 더 배운다. (본문 7p)

 

 

 

<<해리 포터와 피터 팬은 친구가 될 수 있을까?>>는 누구나 한 번쯤 읽어봤음직한 7편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여 책을 다르게 읽는 다양한 방법을 알려준다. 한 번 읽은 책이라도 다시 읽을 때 그 의미가 새롭기 때문에 같은 책이라도 읽기 방식에 따라 책의 의미와 가치가 달라진다. 저자는 이렇게 책을 다르게 읽음으로써 책을 제대로 읽게 되면 책 속의 의미를 행동으로 옮기는 독후행이 가능해진다고 한다. [괴물들이 사는 나라]를 통해 질문법으로 깊이 읽기를 배우고, [인어공주]를 통해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바꿔 읽기를 배우며, [80일간의 세계 일주]로 배경지식으로 넓게 읽는 법을, [해와 달이 된 오누이]로 탐정처럼 분석적으로 읽는 법을 배우며, [해리 포터 VS 피터 팬]은 작품 비교로 가치를 발견하는 읽기를 알고, [젋은 베르터의 고통]으로는 종합적으로 읽기는 배움으로써 독서의 재발견을 하게 된다.

 

 

 

창의적 발견을 하게 만드는 독서법은 일단 "왜?"라고 질문하기에서 시작된다. [괴물들이 사는 나라]에서 '5 why'기법을 진행해보자. 저자는 "이 책에서 괴물은 무엇일까?" "그런데 주인공은 누구지?" "무엇이 맥스를 다시 밝게 만들고 성장시켰을까?" "만약 맥스가 상상 속 세계인 괴물들의 나라에서 계속 살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등의 질문으로 저자가 조언하고자 하는 '잘 성장하고 싶으면 일단 환상을 통해서라도 자신의 욕구를 분출할 수 있도록 해라. 그리고 주변 사람은 당사자를 꼭 감싸 주어라' (본문 27p)라는 의미를 이끌어낸다. 헌데 책 속에서 이 질문들을 어떻게 이끌어내면 좋을까? 이에 장 말미에 소개되고 있는 '보리 오빠와 함께 읽기'는 소크라테스가 기본적으로 던졌던 질문으로 활용하는 '소크라테스 질문법으로 책 읽기'의 방법을 알려준다. 이렇게 저자의 질문을 확인하고 스스로 다른 질문을 던지며 읽는다면 책 자체에 대해 더 재미있는 독서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작품을 바꿔서 읽는 것은 작품 속에 더 몰입하게 되고 해당 인물의 행동과 내면 변화의 의미를 모두 추적하게 되기 때문에 더 큰 감동을 얻을 수 있으며, 독자 자신이 주인공인 자신의 삶 속에서 어떻게 행동하면 될지를 정해서 움직이는 독후행을 하게 될 뿐만 아니라 뇌과학 측면에서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바꿔 읽기 방법을 예를 들면, [인어공주]를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바꿔 읽는다면 '인어공주는 처음으로 왕자를 마음에 받아들일 때 행복뿐이었다'에서 '내가 처음으로 왕자를 마음에 받아들일 때는…… 아, 행복뿐이었다.'가 되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단지 이렇게 형식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마치 자기 이야기인 것처럼 생각하면서 보는 것이 핵심이라는 점이다.

 

좋은 책은 감동과 깨달음을 준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감동과 깨달음이 있더라도 자신을 변화시키지 못하면 한 단계 놓은 훌륭한 책이 될 수 없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훌륭한 책이라도 자신에게 실질적인 영향을 주지 못하면 그것은 좋은 책 이하 수준의 책이 된다. 독서는 수동적으로 이야기를 복사하는 것이 아니다. 능동적으로 경험을 바꾸는 것이다. (본문 55p)

 

작가의 전기적 사실과 작품의 역사적 배경, 사회적 환경을 알게 되면 그 사실들이 작품과 체계적으로 연관되면서 작품의 의미와 가치를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특히 어떤 작품들은 배경지식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 된다. 여기서 소개하는 [80일간의 세계 일주]를 비롯해 미국의 남북 전쟁 시기의 남부를 주요 배경으로 하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당대 식민지 건설에 혈안이던 나라의 아이들을 주인공으로 한 [15소년 표류기] 등은 해당 지식을 대입하면 자기계발서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책 읽기가 가능해진다. 다른 사람과는 구별되는 시각을 갖고 적절한 지식을 활용해서 사건에 숨겨진 진실을 발견하려고 최선을 다하는 탐정의 특성을 이용한 책 읽기는 동화도 어른의 시각으로 보게 됨으로써 어린이에게 이야기하면서도 포기하지 못한 어른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MBC <출발! 비디오 여행>의 한 코너인 '영화 대 영화'는 서로 닮은 꼴을 작품을 비교하면서 그 영화만의 매력을 소개하는 코너인데, 독서에서도 마찬가지로 여러 책을 연결지어 보면 읽는 재미가 달라지게 된다. [해리 포터] VS [피터 팬], [완득이] VS [19세], [방드리디, 태평양의 끝] VS [로빈슨 크루소]는 서로 비교해서 읽으면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작품들이다. 고전은 우리 삶의 조건을 살피기 위해 여전히 추천되고 있는 장르이다. 고전은 과거의 입장에서 한 번, 현재의 입장에서 한 번, 그리고 여력이 된다면 미래의 입장에서 또 한 번 그 의미를 생각할 때 작품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되는데 앞선 읽기 방식을 종합적으로 읽기를 추천한다. [젊은 베르터의 고통]은 줄거리로 볼 때 애정 소설이지만 탐정식 읽기로 살펴보면 베르터의 일방적인 짝사랑 이야기에 가깝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며, 여기에 그 시절의 배경을 이해한다면 이 작품을 애정 소설이 아닌 다른 소설로 보게 될 것이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책 읽기에 접근하다보면 생각의 범위가 달라지고 넓어짐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이런 방식으로 기존에 읽었던 작품을 다시 읽는다면 작품의 다른 의도를 발견할게 되고 그 안의 새로운 나를 발견하는 진정한 독서를 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독후행, 즉 교훈과 감동을 행동으로 옮겨 실천함으로써 삶이 달라지게 되는 자양분이 된다. 부록으로 수록된 [읽기의 성장을 위한 추천도서][이해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 독서법][창의적 읽기를 위한 예시 자료: 『보리와 임금님』]은 저자의 책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엿볼 수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한 책들은 이미 읽어본 작품들이다.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했을 때 전혀 새로운 이야기를 접하는 듯한 새로움을 느끼게 되었다. 이에 책읽기에 대한 새로운 흥미가 느껴지는 듯 했고 기존에 읽었던 작품을 다시금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넘어 다른 방식으로 책 읽기를 통해 작품의 의도를 다양하게 접근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를 차별화시키는 독후행이 무언가를 알려주는 <<해리 포터와 피터 팬은 친구가 될 수 있을까?>>는 독서에 대한 재발견으로 독자를 이끌어주고 있다.

 

(이미지출처: '해리 포터와 피터 팬은 친구가 될 수 있을까?' 본문, 표지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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