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 초등학생을 위한 초등학생을 위한 100명의 위인들
장현주 지음, 마이신 그림 / 소담주니어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름다운 이 땅에 금수강산에 단군 할아버지가 터 잡으시고~♪♩

 

이 노래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은 아이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 중 하나입니다. 어른이 저도 아이와 함께 따라부르곤 하지요. 얼마 전에는 MBC 프로그램 '아빠 어디가?'에서 아이들이 불러 다시 큰 호응을 얻어 우리 집에서도 자주 들리던 노래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역사 동요인 이 노래가 나온지 25년이나 되었다네요. 주절주절 자주 불렀던 노래이고 이렇게 오래된 노래인데 사실 이 노래를 제대로 알지는 못합니다. 앞 부분만 조금씩 따라부르곤 했으니까요. 그런데 요즘 작은 아이는 5절까지 되는 이 긴 노래를 단숨에 부르게 되었습니다. 바로 소담주니어 <<초등학생을 위한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책 덕분이지요.

 

 

 

책을 먼저 받아 본 저는 이 노래와 연결짓지 못했는데, 아이는 책을 보자마자 노래를 흥얼거리면서 책을 펼치더군요. 그러다 '차례'를 보곤 이 책이 노랫말로 구성된 책이라는 것을 알아채고는 열심히 보면서 외우더니 이제는 눈 감고도 줄줄줄 긴 노래가사를 외우고 부릅니다. 사실 저는 역사에 전혀 관심이 없던 아이가 이 노랫말을 외우는 것만으로도 이 책에 대해 100% 만족하고 있었습니다. 헌데 노랫말을 되새기던 아이는 노랫말에 담긴 역사와 인물에 대해 궁금해했고, 그렇게 책을 읽기 시작했지요. 아이들이 알고 있는 노랫말로 구성된 이야기가 아이들의 관심, 흥미를 충분히 이끌고 있다는 생각에 저는 책을 읽기도 전에 이 책이 너무 마음에 들었습니다. 저자는 노랫말에 담긴 우리의 역사와 의미를 짧게나마 제대로 알려 주고 싶어 이 책을 기획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역사에 관심이 없던 아이가 이 책을 통해 역사와 의미를 조금씩 알아가는 것을 보니 이 책의 기획 의도가 제대로 잘 반영이 된 듯 싶습니다.

 

동요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의 장점은 노래를 부르며 자연스럽게 역사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에요. 더불어 역사 속 위인들의 이름과 특징을 쉽게 기억할 수 있지요. (머리말 中)

 

 

 

우리나라가 왜 금수강산이라고 부르게 되었는지 한자어로 풀이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수록한 '아름다운 이 땅에 금수강산에'를 시작으로 한 이 책은 홍익인간의 뜻, 고구려를 세우고 첫 번째 왕이 된 주몽, 여섯 마을을 하나로 합쳐 '서라벌'이라는 나라를 세우고 첫 번째 왕이 된 박혁거세, 넓은 땅을 새롭게 연 위대한 왕이라는 뜻을 가진 광개토대왕, 지금의 울릉도와 독도가 신라 때부터 우리나라에 속한 엄연한 우리 땅을 일깨우는 신라 장군 이사부, 황산벌 전투에 나가기 전 어쩔 수 없이 가족을 직접 죽인 계백 장군, 부처가 태어난 나라 '인도'와 그 주변 나라를 4년 동안 두루 여행하고 돌아와 '왕오천축국전'이라는 기록을 남긴 혜초, 자랑스러운 우리의 역사 중 한 장면을 빛낸 나라인 발해의 대조영, 고려를 지키려고 했던 신하로 우리 역사에서 일편단심을 간직한 충신의 대표로 꼽히는 정몽주, 가르침에 있어 신분 차별을 두지 않았던 뛰어난 학자이자 훌륭한 선생님으로 기억되는 이퇴계, 어린 왕 단종을 끝까지 모시려 했던 사육신과 생육신, 청나라에 잡혀 있으면서도 청나라를 반대한다는 주장을 끝까지 굽히지 않았던 대쪽 같았던 삼학자, 교통수단이 발달하지 않았던 조선 시대에 먼 거리를 이동하는 사람들을 위해 정확한 거리는 물론 산의 크기와 높이, 배가 다니는 물길과 다니지 않는 물길도 구분해 줄 정도로 자세한 내용을 담은 '대동여지도'를 만든 김정호, 일제강점기와 6.25 전쟁이라는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를 겪으면서도 끝까지 그림에 대한 열정을 버리지 않았던 천재 화가 이중섭에 이르기까지 노랫말에 담긴 우리의 역사와 의미가 재미있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진, 그림, 한자어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노랫말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도 함께 수록하고 있어 다양한 볼거리, 읽을거리가 가득하지요.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이야기만으로 길고 긴 우리나라의 역사를 모두 알 수는 없어요. 하지만 이 노랫말에 담긴 우리 역사 속 이야기들이 앞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더 많은 우리 역사를 접하게 될 친구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수 있을 거예요. (머리말 中)

 

 

 

요즘 아이는 이 책을 끼고 삽니다. 가장 좋아하는 학습만화 한 켠에 꽂아두고 노래를 부르며 책을 읽곤 하지요. 이렇듯 이 책은 아이들에게 역사를 접근하는데 가장 용이한 책은 아닌가 싶네요. 누구나 알고 있고, 누구나 흥얼거리는 노래를 통해 자연스레 역사에 접근할 수 있으니까요. 역사에 관심이 없던 아이들도 노래를 부르다보면 역사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초등학생을 위한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이랍니다.

 

(이미지출처: '초등학생을 위한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