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로우드 쉘로우의 가발대회
필립 리브 지음, 사라 매킨타이어 그림, 위문숙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무언가 신나는 모험이 기다리고 있을 것만 같은 책 제목과 표지가 눈길을 사로잡는 작품입니다. 아니나 다를까, 작가 필립 리브는 '반지의 제왕' 감독 피터 잭슨의 다음 영화인 '견인 도시 연대기' 시리즈를 쓴 작가라고 하네요. 영국 BBC 방송국에서 수여하는 블루 피터 상 최종 후보작으로 오른 이 작품은 출간되자마자 14개국에 수출한 예측불허의 판타지 동화이기도 하다는군요. 책 소개만 읽어도 벌써부터 흥미진진해지는 이 작품은 작가의 상상력이 무척이나 돋보이는 판타지 동화랍니다.

 

 

주인공 올리버 크리스프는 열 살밖에 되지 않았지만 탐험가 엄마와 아빠를 둔 덕분에 늘 바쁘고 아슬아슬하게 지낸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올리버의 엄마 아빠는 더 이상 탐험할 곳이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그들은 고향 집으로 가게 되지요. 올리버네 가족이 어쩌다 묵었던 그 고향 집은 작은 해안 도시인 세인트 포로크 딥워터 만에 있어요. 10년 내내 떠돌았던 탓에 탐험이라면 이제 신물이 난 올리버는 그럴싸한 집에 살면서 아침마다 똑같은 경치를 보는 것이 얼마나 기쁠지 상상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집근처에 다다른 엄마 아빠와 올리버는 각기 다른 이유로 놀라고 맙니다. 엄마와 아빠의 눈길은 집이 아니라 지도에도 나와있지 않은 집 앞 바다에 떠 있는 구질구질한 섬들을 향해 있었고, 올리버는 해안의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집에 향해 있었지요. 집에 도착하자마자 올리버가 자기 방의 침대 위에서 팔짝팔짝 뛰고 있는 동안 엄마 아빠는 새로운 섬들을 탐험하기 시작했지요. 그런데 얼마 후 엄마 아빠의 흔적과 섬들도 모두 사라지고 엄마 아빠가 타고 떠난 주황색 고무보트만 해안가로 돌아와 있었습니다.

 

 

침착하게 엄마 아빠를 찾다가 바닷가에 섬 하나가 남아 있는 것을 발견한 올리버는 섬에서 실마라를 찾으려 했으나 발견하지 못했지요. 엄마 아빠를 애타게 소리쳐 부르던 올리버는 섬 꼭대기 둥지에 사는 말하는 앨버트로스 미스터 컬페퍼를 만나게 됩니다. 그러는 사이 섬이 흔들렸고 점점 육지에서 멀어지고 있었습니다. 밤새도록 섬은 움직였고 잠이 든 올리버는 섬과 부딪친 인어 아이리스를 만나게 됩니다. 올리버는 아이리스를 통해 이 섬이 떠돌이 섬이며 사실은 아주 커다란 거인이라는 것과 떠돌이 섬들이 '바다 가발의 날' 때문에 할로우드 쉘로우로 가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바다 가발의 날은 7년에 한 번씩 떠돌이 섬들이 할로우드 쉘로우에 모여서 물살에 휩쓸려 머리 위로 밀려온 잡동사니들을 모아 만든 가발 중 가장 멋진 가발을 쓴 섬이 우승자가 되고, 우승자는 7년 동안 대장이 되어 다른 섬들에게 무엇이든 지시할 수 있답니다. 떠돌이 섬은 다들 자신이 모은 것은 낡아 빠진 밧줄과 우스꽝스러운 새 둥지를 보고 비웃을 것이기에 빠지려고 하지만, 엄마 아빠를 찾아야 하는 올리버와 집을 잃어버린 아이리스는 이름없는 떠돌이 섬에게 클리프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가발을 꾸미는 일을 도와주기로 합니다. 그렇게해서 스페인 왕이 영국 해적들에게 들키지 않도록 보물을 운반하려고 만들었다가 가라앉은 난파선 워터몰을 구하게 되지만, 바다의 악당인 썰스톤 섬과 섬을 돕는 스테이시 드 레이시라는 소년에게 워터몰을 빼앗기고 말지요. 무엇보다 올리버의 엄마 아빠가 썰스톤 섬에 갇혀 있었습니다.

 

 

썰스톤이 워터몰을 빼앗고 사라지자 클리프는 힘겹게 얻은 희망과 모든 의욕이 사라졌지요. 올리버아 아이리스는 썰스톤을 따라가려하지만 글리프는 아무런 쓸모도 없는 자신은 그저 정착하기로 마음먹습니다. 하지만 올리버 절대 스테이시와 썰스톤이 우승하도록 놔두지 않겠다고 생각하지요. 몇 년 동안 부모님과 함께 탐험하면서 문제가 생겼을 때 불평만 해 봤자 해결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배웠거든요. 무엇이든지 해 보는 편이 나았습니다. 그렇게 올리버는 엄마 아빠를 구하기 위해, 썰스톤의 우승을 막기 위해 홀로 썰스톤을 쫓아갑니다. 하지만 올리버 혼자서는 역부족이었고 올리버 역시 갇히고 말지요. 하지만 워터몰보다 더 멋진 일은 올리버와 아이리스라는 친구가 생긴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 클리프로 인해 상황은 바뀌고 맙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아늑하고 흥미로운 탐험을 시작하게 되지요.

 

 

 

<<할로우드 쉘로우의 가발대회>>에는 신 나고 흥미진진한 모험이 가득합니다. 놀라운 흡입력으로 아이들은 책 속에 빠져들 것입니다. 하지만 이 책은 단순히 흥미위주의 책은 아닙니다. 재미있는 스토리 속에 가족, 친구의 소중함을 담아두었고, 정의가 무엇이며, 진정한 용기가 무엇인지도 느낄 수 있지요. 사악한 썰스톤을 두려워했던 클리프가 두려움을 이겨내고 용기를 내는 장면이나 멋진 워터몰보다 친구들이 소중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 클리프의 모습 등에서 아이들은 많은 것을 깨달을 수 있을 거에요. 기발한 상상력을 가진 작가가 그려낸 멋지고 흥미로운 모험의 세계는 아이들을 책과 가까이 할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입니다. 이 책은 독자 어린이들이 상상하는 것 이상의 모험을 보여주고 있답니다. 이제 그 모험의 세계로 여러분을 안내합니다~

 

(이미지출처: '할로우드 쉘로우의 가발대회'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