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참 좋아! - 자아존중감 누리과정 유아 인성동화 7
강경수 글.그림, 최혜영 감수 / 소담주니어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아기의 자아존중감은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자신과 다른 삶과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마음가짐으로, 만 2세경부터 발달하는 밥 먹기, 옷 입기, 세수하기, 대소변 가리기 등의 발달 과업을 수행하면서 더불어 시작됩니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유아는 또래와의 관계에서 사교적이며, 개방적이고, 자신을 유능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반면 자아존중감이 낮은 유아는 부정적인 자아 개념을 갖게 되어 무력감에 빠져들 수 있습니다. 매일 생활 속에서 유아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반복하며 조금씩 넓혀 나가도록 하여 유아 스스로 자신에 대한 유능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해 보세요.

 

-국립한경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최혜영 교수

 

 

몇 해전부터 아이의 자존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는 어떠한 역경에서도 주어진 일을 잘해 낼 수 있으며, 타인과의 건강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존감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것이겠이요. 저자 강경수는 성적이 좋거나, 사교성이 뛰어나거나 인성이 바른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자존감을 먼저 키울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자존감은 어떻게 키워줄 수 있을까요? 자존감은 수학, 영어처럼 학원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부모의 사랑과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에서 시작되는 것이지요. 유아들의 참된 인성과 바른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담주니어 <유아 인성동화>시리즈 일곱 번째 이야기 자아존중감을 키워주는 <내가 가 참 좋아!>>에서는 바로 '나는 소중한 사람'이라는 것을 일깨워줌으로써 아이들이 자신을 더 사랑하고 아껴 주도록 이끌어주고 있지요.

 

 

유치원에서 돌아오는 민우를 위해 과자를 만들고 있던 민우의 엄마는 울면서 들어오는 민우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민우는 유치원에서 율동을 하다가 혼자 거꾸로 해서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은 탓에 울고 말았습니다. 그런 민우의 속상한 마음을 엄마가 다독여주지만, 민우는 친구들의 말처럼 자신이 운동 신경이 좋지 않은 것만 같았습니다. 친구들 중에 키도 작고 율동도 제일 못하는 걸 보면 자신은 정말 운동 신경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게 된 것이지요. 민우는 친구들이 잘하는 것을 하나 둘 떠올려봅니다. 그리고 엄마는 민우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야기해주지요.

 

 

찬영이는 민우와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춤을 잘 추지만, 민우는 그림을 잘 그립니다. 민우는 영희처럼 노래를 잘 부르지도 못한다고 생각하지만, 민우가 쓴 동시를 읽어준다면 친구들은 깜짝 놀랄 거에요. 민우는 많은 사람 앞에센 부끄러워 이야기를 잘 못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민우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아이에요. 그때, 책장 위에서 털실을 가지고 놀던 고양이 율무가 장난을 치다가 바닥으로 뛰는 것을 본 민우는 율무가 위험하다는 생각에 몸을 던져 떨어지는 고양이를 받았답니다.

 

 

"그래, 민우는 춤도 못 추고 노래도 잘 못 해. 친구들 앞에서 부끄럼도 많이 타고. 하지만 그림을 잘 그리고 동생도 잘 챙기고, 또 동물들을 사랑하는 예쁜 마음을 가지고 있잖아. 민우가 실수해도 괜찮아. 자기 자신을 믿고 노력하면 언젠가 친구들이 인정해 줄 거야. 옆에서 엄마가 항상 응원하고 있을게. 엄마는 언제나 민우를 사랑하니까." (본문 中)

 

그리고 며칠 후 , 친구들과 함께 행복하게 웃는 민우 사진이 걸렸습니다. 친구들과 비교하며 자신을 못난 아이라고 생각했던 민우는 자신의 장점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어요. 자신만의 장점을 알게 된 민우의 자존감은 그렇게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실수해도 괜찮아요. 비교하지 마세요.

내가 남들보다 못하다는 생각이 들 땐

차근차근 내가 잘하는 걸 하나씩 떠올려 보세요.

 

나는 나!

나는 소중한 사람입니다.

나를 더 사랑하고 아껴 주세요! (표지 中)

 

 

자신을 알고 소중히 여기게 되는 민우를 보면서 우리 어린이들도 자신의 좋은 점을 발견하고 자존감을 높여갈 수 있을 듯 합니다. 나만의 장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친구와 자신을 비교하다보면 내가 남들보다 못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우리는 누구나 자신만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니 자신의 가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답니다다.

<<내가 참 좋아!>>는 우리 아이들이 민우를 통해 공감하면서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이미지출처: '내가 참 좋아!'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