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가족의 조건 라임 청소년 문학 5
줄리아 도널드슨 지음, 김선희 옮김 / 라임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우리도 가족일까?

'가족'에 대한 색다른 질문을 던지다!

 

사회의 변화에 따라 가족의 형태는 기존에 우리가 흔히 말하던 혈연관계에서 조금씩 폭넓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가족의 의미를 어떻게 부여해야할까? 여기 진정한 가족의 의미를 묻고 있는 책이 있다. 바로 라임의 <<수상한 가족의 조건>>이다.

바자회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옷을 구입하며 사전에 가출을 계획한 레오는 가족과 경찰의 추적을 따돌리기 위해 테이트브리튼행 기차료를 구입하고, 정작 자신은 글래스코 센트럴행 기차를 탔다. 비행기 사고로 엄마 아빠를 잃은 레오는 이모네 집에서 살게 되었는데, 이종사촌인 플로와 케이틀린의 심술도 견딜만 했지만, 자신을 쳐다보는 존 이모부를 견딜 수 없어 레오는 영국 사람과 결혼했다는 이유로 아빠를 외면했던 할아버지, 할머니를 찾아 나선 것이다. 아빠의 어린 시절에 대해 몇 가지 안되는 단서를 가지고 글래스코에 도착한 레오는 카페를 전전하다 도넛 봉지를 낚아채 달아나기 시작했다.

 

한편, 밴드에 들어가기 위해 필요한 전자 기타를 사기 위해 신문배달과 마리나 아줌마네 트럭 도넛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핀레이는 마리나 아줌마가 잠깐 자리를 비운 사이에 왠지 낯익은 여자 아이가 도넛 봉지를 낚아채 달아나자 여자아이를 쫓지만 놓치고 만다. 자리를 비운 이유로 마리나 아줌마에게 혼이 난 피레이는 아줌마에게 여자아이 이야기를 하던 중 그 아이가 어제자 신문 <더 선>지에서 보았던 '레오, 관현악단 고아 실종'의 아이임을 기억해냈다. 연못가 벤치에 앉아서 그림을 그리던 레오는 자신의 옆자리에 앉은 메리 할머니를 만나게 되고 그녀의 집에 머물게 된다. 핀레이는 혹시 있을지도 모를 포상금 생각에 실종자 신고 센타에 레오를 신고하게 되는데, 며칠 후 운하에서 그림을 그리고 있는 레오를 발견하고 쫓게 된다. 레오는 핀레이를 피해 할머니 집으로 피하지만, 메리 할머니 집은 핀레이가 신문배달을 하는 집이었기에 핀레이는 쉽게 레오를 찾을 수 있었다. 하지만 레오의 사정을 알게 되면서 두 사람은 곧 친구가 되고, 함께 레오의 할아버지 할머니를 찾는 일을 도와준다.

 

핀레이의 도움으로 레오는 친척인 듯한 재클린을 만나게 되면서 노인 복지관에서 지내는 징 할아버지를 찾게 되지만, 자신을 찾고 있던 존 이모부에게 쫓기게 된다. 정신이 온전치 못한 메리 할머니의 증세가 더욱 악화되면서 할머니는 병원에 가게 되고, 갈 곳을 잃은 레오는 핀레이의 도움으로 마리나 아줌마를 만나게 되면서 힘겨웠던 레오의 가족 찾기 여정은 끝이 나게 된다.

할아버지 할머니를 찾는 레오의 좌충우돌 여정이 담긴 <<수상한 가족의 조건>>을 통해 독자들은 많은 형태의 가족과 마주하게 된다. 부모의 죽음으로 이모네 가족과 살게 된 레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가족의 형태인 핀레이, 그리고 자식이 없이 부부가 살아가는 마리나 부부, 삼대가 모여사는 재클린 가족  그리고 혼자 지내지만 친구들과 서로 의지하며 지내는 메리 할머니까지. 친구들과 의지하며 지내는 메리 할머니와 그의 친구들을 가족의 의미에 포함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이들의 모습은 가족의 모습 그대로였으며, 이들의 모습을 통해 우리는 가족의 의미를 되묻게 되는 것이다.

 

사회의 변화에 따라 가족의 형태가 점점 달라지게 되고, 머지 않은 미래에 가족은 지금보다 더 폭넓은 의미를 가지게 될 것이다. 혼자 살아가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가족은 혈연관계에서 벗어나 서로 의지하며 서로간의 정을 통해 맺어진 형태로 변화되지 않을까 싶다. 여기서 레오가 보여준 것은 바로 가족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었다. 가족과의 관계형성 위해서는 서로간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으리라. 가족간의 불화, 해체, 붕괴 등으로 가족의 의미가 점점 퇴색되어가는 요즘 레오의 가족 찾기 여정은 우리들에게 가족의 소중함, 의미 등을 다시금 깨닫게 해주는 계기가 되어주기도 할 것이다.

 

가족에 대한 색다른 질문을 던지는 작품 <<수상한 가족의 조건>>은 유쾌함과 감동이 공존하는 매력적인 작품이었다.

덧붙히자면, 레오의 여정 중간에 소개되는 존 이모부의 독백이 담긴 섬뜩함은 색다른 즐거움이 되어주기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