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으로 리셋하라 - 1일 1식 저자 나구모 박사의 몸과 마음 최적화 전략
나구모 요시노리 지음, 황소연 옮김 / 북폴리오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덜 먹고, 덜 씻고, 덜 생각하고....덜어내면서 젊어지는 나구모식 라이프스타일 건강법!

 

 

<1일 1식>으로 끼니혁명을 일으킨 나구모 요시노리 박사의 두 번째 공복 프로젝트는 몸과 마음 최적화 전략인 <<공복으로 리셋하라>>이다. 책 뿐만 아니라 대중매체를 통해 1일 1식이 많이 알려지면서 나 역시도 1일 1식에 도전했었다. 사실 그 당시는 책을 읽어보지도 않은 채, 지인들의 이야기만 듣고 어설프게 따라했다가 밀려오는 허기에 1주일을 견디지 못하고 포기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일 1식에 대한 궁금증과 호기심에 <1일 1식>책을 궁금해 하고 있었다. 아직까지 책을 읽어보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는데, 그의 두 번째 이야기가 출간되자 서둘러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1일 1식>에서 미처 언급하지 못한 공복 노하우를 비롯해 자신의 상황에 맞게 공복을 실천하는 방법을 담아 스트레스를 덜어 자연스럽게 공복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하니, 그의 두 번째 이야기가 더욱 반갑다.

 

만약 1일 1식을 단순히 젊음을 유지하는 비결이나 다이어트 법으로 생각한다면 꾸준히 실천하기 어려울지도 모른다. 이는 당장 눈앞에 보이는 결과물에 집착해 인생의 장기 목표를 도외시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무엇 때문에 이 세상에 태어났고, 무엇을 위해 살고 있을까?'

저마다 인생의 목표를 깨닫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최상의 컨디션을 도모했을 때 비로소 공복의 기적을 맛볼 수 있다. (본문 16p)

 

1장 [몸의 연소 회로를 알면 건강이 보인다]편에서는 붉은 살 생선과 흰 살 생선을 이야기를 필두로 하여 백색근과 적색근 이야기와 탄수화물과 지방을 구분해서 사용하는 인간의 몸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그 시작부터 굉장히 흥미롭다. 낮 동안 공복 상태로 움직이는 참치형 인간은 유산소 운동을 통해 산소와 지방을 연소시키는 반면, 만복 상태에서 뒹굴뒹굴 누워 있다가 아주 잠깐 움직이는 넙치형 인간은 무산소 운동과 무기 호흡으로 탄수화물만 연소하고 있기 때문에 살이 빠질 틈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1일 1식을 추천한다. 하루에 한끼만 먹으면 바로 이용할 수 있는 탄수화물이 몸에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탄수화물 회로'가 저장하고 지방 연소가 시작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지방이 남아 있는 한, 먹지 않아도 생명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이렇게 되면 1일 1식과 관련해 다양한 궁금증이 생겨난다. 이번 장에서는 가장 많이 듣게 되는 질문을 가추려 '나구모식 건강법'의 궁금증도 풀어냈다.

 

그렇다면 저자는 왜 공복 생활을 중요시하는 걸까? 2장 [공복 생활은 왜 몸에 좋을까?]를 통해 우리는 그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 혈관에 들러붙은 최종당화산물을 깨끗하게 제거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첫 번째 방법은 공복이다. 공복 상태가 되면 지방세포에서 아디포넥틴이라는 장수 유전자가 분비되어 혈관을 맑고 깨끗하게 되돌려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공복일 때가 영양을 흡수할 수 있는 최적의 상태이며, 공복 상태에서 흡수된 영양분은 마침내 피가 되고 살이 된다. 더불어 3장 [공생 생활로 더 건강해진다]편에서는 다이어트 효과까지 누릴 수 있는 찬물 샤워와 만병의 근원이 되는 지나친 청결 등 건강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수록하고 있다.

 

풍요로운 인생을 목표로 한다면 매 순간 만목이 아닌, 공복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인생에서 소중한 것들은 모두 공복이 가르쳐 준다'고 하면 지나친 비약일까? 마음에서 허기를 실감하면 사랑을 느끼고 또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 머릿속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면 배운 내용이 지식이 되고 행동으로 이어진다. 배가 굶주리면 먹은 음식이 영양분으로 흡수된다. 요컨대 공복이야말로 살아가는 힘을 곧추세우는 데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본문 116p)

 

<<공복으로 리셋하라>>는 식습관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 '1일 1식'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하이브리드 이론을 바탕으로 해서 음식과 생활의 최신 이론을 소개한 책이다. '운동하지 않는다, 늦잠 자지 않는다, 먹지 않는다, 뜨겁게 하지 않는다, 생각하지 않는다!'라는 역발상 건강법을 통해 생명력을 활성화하는 습관으로 최상의 컨디션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공(본문 186p)하는 저자의 이야기로 나의 생활습관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1일 1식'의 실패경험을 되짚어보고, 저자의 조언에 따라 내 몸을 리셋해보고자 한다. 책 읽은 후부터 따라하게 되는 '나구모식 호흡법'은 지금 나의 몸을 리셋하는 시발점이라고 해도 좋으리라. 이 책은 몸도 머릿속도 생활습관도 군더더기로 가득한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가장 적절한 건강법이 아닐까 싶다.

(이미지출처: '공복으로 리셋하라' 표지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