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학공화국 물리법정 10 - 상대성 이론 ㅣ 과학공화국 법정 시리즈 46
정완상 지음 / 자음과모음 / 2008년 5월
평점 :
과학을 우리 생활과 접목시켜 우리 생활 속에서 일어난 법한 재미있는 사건들을 과학의 원리를 이용해 해결하는 법정 이야기 <과학공화국 물리법정> 시리즈의 마지막 이야기는 <<상대성 이론>>입니다. 법이라는 다소 어려운 듯한 이야기와 과학이 만났음에도 재미있는 사건을 풀어가는 이야기를 통해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이끌어줄 뿐만 아니라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고 있어 요즘 아이들과 함께 자주 읽는 책 중의 하나였는데, 어느 새 마지막 권을 읽어보게 되었네요. 덕분에 물리의 기초를 시작으로 빛과 전기, 소리와 파동, 힘, 운동의 법칙, 일과 에너지, 유체의 법칙, 현대물리학과 양자론까지 물리의 개념을 우리 생활 속에서도 직접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답니다. 이렇게 아이와 함께 차근차근 읽어가기 시작했는데 마지막 책을 접하고나니 뿌듯함을 느끼게 되네요.
과학공화국에서는 물리를 이해해야 해결할 수 있는 크고 작은 사건들이 많이 일어나게 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물리와 관련된 사건은 물리법정에서 다루기로 합니다. 이후 과학공화국의 사람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수많은 사건들이 물리법정의 판결을 통해 원활히 해결될 수 있었답니다. 그런데 상대성 이론과 관련해서 우리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을 법한 사건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리 일상 생활에서 과연 그런 일들이 생겨나기는 하는걸까요? 이런 궁금증에 펼쳐본 책에서 보여준 19가지의 흥미진진하고 기발한 사건들은 우리 생활에서 일어날 법한 사건들로 상대성 이론과 충분히 관련이 있었으며, 이를 통해 과학은 우리 생활과 매우 밀접한 분야라는 점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달리는 자동차의 빛과 정지한 자동차의 빛의 속도가 같은지에 대한 법정다툼은 공속 불변의 원리를 이해하게 하고, 빛의 속도에 가까워지면 질량도 커진다는 과학자 강날쌘의 주장에 대항하는 김고정씨와의 사건은 빛의 속도에 가까워지면 속도 변화가 힘들어 관성이 커지면서 질량도 커진다는 원리를 알게 되지요. 물방울이 존재하지 않는 우주에서 무지개를 볼 수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은, 별빛의 도플러 효과로 우주에서도 무지개를 볼 수 있다는 신기한 자연의 신비를 보게 됩니다. 베스트셀러의 책에 현실성이 없다고 한 독자를 고소한 황당한 사건은 빠르게 자주 움직이는 사람의 시간은 천천히 흐르기 때문에 50세의 택시 기사가 20대로 보일 수 있다는 재미있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평평한 면에 평행선을 그리면 평행선은 서로 만나지 않지만, 수박처럼 휘어진 면에서는 평행성이 만나게 되며, 상대성 이론에 따르면 우주는 4차원의 시공간이므로 한 시공간의 블랙홀이 다른 시공간으로 이동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우리는 늘 궁금해하는 타임머신에 대해서는, 영화에서처럼 실제로도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여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웜홀은 시공간의 두 점을 잇는 샛길로, 원홀 안에서는 시간의 흐름이 느리므로 웜홀을 이용하면 시공간의 두 점을 순식간에 왕래할 수 있다고 하네요. 언젠가는 정말 과거로의 여행이 가능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블랙홀이 있어 남편을 찾지 못한다는 컴럼보 반장을 상대로 낸 아내가 고소를 한 사건은 상대성 이론에 따라 우주는 4차원의 시공간이므로 한 시공간의 블랙홀이 다른 시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판결을 냈습니다. 이외에도 정말 재미있고 호기심 가득한 법정 사건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사건들을 통해 상대성 이론에 대한 개념도 쉽게 이해할 수도 있지요.
<과학공화국 물리법정> 시리즈를 읽다보면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과학 이야기와 생소하기만 한 법정 이야기의 접목이 이렇게 재미있는 구성을 만들어냈다는 점이 놀랍기만 합니다. 무엇보다 이 시리즈가 가진 장점은 과학이야말로 우리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흥미롭고 재미있는 분야라는 점을 일깨워줄 수 있다는 점이죠. 과학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하는 중학생 큰 아이에게도, 과학에 관심이 많은 초등학생 작은 아이에게도 두루두루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구성이 퍽 마음에 드는 시리즈인 거 같아요. 덧붙히자면, 매 장마다 수록된 [과학성적 끌어올리기]는 교과 학습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생활 속에서 배우는 기상천외한 과학 수업 <과학공화국 물리법정> 시리즈는 물리학의 각 주제에 대한 지식을 높일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좋은 선생님이 되어 줄 수 있을 듯 합니다.
(사진출처: '과학공화국 물리법정 10_상대성 이론' 본문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