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엄마라서 감사해요 - 슬픔 대신 감사로 인생을 바꾼 우리 엄마 김희아
김희아.양태석 지음, 최정인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엄마라서 감사해요>>는 안면장애를 극복한 저자 김희아님의 가족 이야기를 바탕으로 각색한 실화 동화입니다. KBS <강연100℃><여유만만> 등에서 뜨거운 감동을 준 김희아님을 알게 된 것은 자신의 진솔한 삶을 담은 에세이 <내 이름은 예쁜 여자입니다> 책을 통해서였습니다. 붉은색 모반으로 뒤덮인 얼굴과 상악동암으로 함몰된 반쪽 얼굴로 안면장애 3급을 받은 그녀는 이 책을 통해서 자신의 삶을 여과없이 보여주었었는데, 얼굴 때문에 많은 좌절과 아픔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반점을 불행의 씨앗이 아닌 '복점'으로 받아 들이는 긍정의 사고와 세상에 감사하는 그녀의 감동적인 사연은 제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었죠. 그녀의 이야기는 어른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꼭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이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동화 <<우리 엄마라서 감사해요>>로 출간되어 우리 아이들에게도 김희아님의 힐링 스토리를 들려줄 수 있게 되었네요. <내 이름은 예쁜 여자입니다>는 김희아님이 직접 전하는 이야기였다면 <<우리 엄마라서 감사해요>>는 김희아님의 큰 딸 예은이가 화자가 되어 이야기합니다. 전작에서도 많이 울었지만, 동화로 읽는 이야기는 더욱 슬픈 듯 합니다. 엄마의 어린시절 일기장을 읽으면서 엄마의 마음을 이해하게 되고, 엄마로 인해 타인에게 차별대우를 받는 예은이의 아픔이 고스란히 전해진 탓인가 봅니다.

 

실내화에 '왈가닥 공주''재수 없는 OO' 이라고 적인 낙서에 예은이는 화가 났습니다. 애써 분한 마음을 가라앉히며 누가 그랬을까를 곰곰이 생각하며 마음이 복잡했던 예은이는, 놀이터에서 동생 예지가 같은 반 친구 정아, 미영이랑 신나게 놀다가 정아 엄마가 더 놀고 싶다는 정아와 미영이까지 끌고 데리고 가자 잔뜩 골이 난 모습을 보게 됩니다. 예은이는 두 아이를 데리고 가는 정아 엄마가 "너희들, 예지랑 놀지 말랬지! 왜 말을 안 들어?" 라고 말하는 소리에 충격을 받지요. 정아 엄마가 안면 장애 3급 장애인인 엄마를 두고 수군거리곤 한다는 걸 예은이는 알고 있습니다. 엄마는 비록 선캡과 마스크를 쓰고 다니기는 하지만 움츠러들거나 사람을 피하지 않는 누구 앞에서든 항상 당당하고, 천성적으로 낙천적이어서 사람들에게도 제법 인기가 좋은 임에도, 이웃들에게 아무런 피해도 주지 않는데도 삐딱하게 보는 시선들이 있습니다.

 

 

"예은아, 엄마 얼굴의 이 점은 그냥 점이 아니라 복점이야." (본문 16p)

 

실내화 사건과 정아 엄마 때문에 마음이 울적해진 예은이는 우연히 엄마의 오래된 일기장을 발견하게 되고, 엄마의 어린 시절 속으로 빠져 들게 되지요. 공방을 운영하는 엄마는 낙서된 예은이의 실내화를 감쪽같이 페인트로 칠해주었어요. 놀이터에서의 속상했던 사건을 들은 엄마는 마음이 안 좋아보였지만, 곧 낙천적인 엄마로 돌아왔지요.

 

"예은아, 예지야, 이렇게 가끔씩 우리 가족에게 속상한 일이 생기기는 하지만 엄마는 그래도 괜찮아. 엄마는 너희들이 있어서 자랑스럽고 늘 감사한 마음으로 살고 있단다. 따지고 보면 화나고 짜증나는 일은 세상에 없는 거야. 어떤 일을 앞뒤로 살펴보면서 잘 생각해 보면 어떤 것에든 감사한 점이 있는 거란다." (본문 29p)

 

어린 시절이 마냥 행복한 건 아니었던 같은 엄마가 행복했다고 말하는 걸 들으면 예은이는 엄마가 신기하기만 합니다. 다른 사람과 다른 엄마를 사랑하는 아빠는 수호천사였지요. 예은이는 그런 엄마 아빠가 정말 좋습니다. 예은이는 '남들이 어떻게 보든 어떤 말을 하든 그 사람들을 늘 친절하게 대해 주면 언젠가는 틀림없이 우리의 진심을 알아 줄 날이 온다'는 엄마의 가르침대로 정아 엄마가 엄마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말을 하는 정아를 괴롭히는 남자 아이를 혼내주고, 자신의 실내화에 낙서를 했던 창식이에게 친절하게 대해주었죠. 그랬더니 정말 엄마의 말씀처럼 되었네요. '스타 주부 강사' 오디션에 나가게 된 엄마는 우승자가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엄마의 이야기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이제 엄마가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이상하게 쳐다보는 사람이 없었고, 엄마의 얼굴을 무상으로 성형해 주겠다는 병원 연락도 받았고, 강연 청탁도 밀려들었습니다.

 

 

예은이는 항상 감사하는 마음,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살 수 있게 가르쳐주고, 남을 이해하고 사랑할 줄 아는 아이로 키워 준 엄마가 정말 고마웠습니다. 일기를 읽으면서 엄마를 더 많이 이해하게 되고, 엄마 아빠를 더 사랑하게 된 예은이의 이야기가 가슴 뭉클하게 전해집니다. 자신을 버린 부모에 대한 원망이 있을 법도 한데, 이렇게 태어나서 죄송하다고 말하는 김희아님의 감동적인 사연은 오늘 또 저를 반성하게 합니다. 저도 김희아님을 보면서 예은이처럼 많은 가르침을 받았네요. 감사하는 마음, 긍정적인 마음으로 살아가야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이 무엇인지, 무엇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됩니다.

 

"인생에는 '불평'과 '감사'라는 두 가지 길이 있는데 엄마는 감사의 길을 선택했단다." (본문 30p)

 

 

<<우리 엄마라서 감사해요>>는 이렇게 큰딸 예은이가 엄마의 일기를 읽으면서 엄마를 이해하게 되는 과정을 동화를 통해 감동적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이 감동 외에도 이 책에서 눈에 띄는 것은 각 페이지마다 그려진 바코드였습니다. 무엇인가 했더니,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 변환 바코드가 삽입되어 있었네요. 부록으로 수록된 예은이네 가족 사진을 보고 있자니 저절로 미소를 지어집니다. 진정 사랑할 줄 아는 아빠, 밝은 예은이와 예지, 늘 당당한 김희아님이 담겨진 가족 사진이 참 예쁘게 보이네요. 전작을 읽으면서 김희아님이 가르쳐 주었던 '감사하는 마음, 긍정적 사고'를 그새 또 잊고 있었군요. 오늘은 예은이가 가르쳐주었으니 잊지말고 가슴 깊이 새겨두어야겠습니다.

 

(사진출처: '우리 엄마라서 감사해요'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