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잡는 초등상식 활용사전 개념 잡는 초등 사전
양태석 지음, 이동철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3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교과목 선생님들이 직접 뽑은 우선순위 중요 용어,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춘 쉽고 명쾌한 설명, 재미있는 일러스트와 풍부한 사진과 도표와 지도 그리고 찾아보기 편리한 가나다 순 구성이 장점인  교과서가 쉬워지는 <개념 잡는 초등사전 시리즈>에서 열 번째 <<개념 잡는 초등상식활용 사전>>이 출간되었습니다. 초등사회사전, 초등한국사사전, 초등과학사전, 초등한자사전, 초등교과어휘사전, 초등낱말활용사전, 초등세계사사전 등이 출간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추천도서로 지정되기도 했는데, 그 중 <개념 잡는 초등한자사전>은 우리 아이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책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출간된 <<개념 잡는 초등상식활용사전>>은 초등학생이 꼭 알아 두어야 할 다채로운 상식을 풍부하게 모아 놓았네요.

초등학생들에게 상식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할까 싶겠지만은, 상식은 세상의 지식이고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이기에 그 힘을 키우는 것은 중요한 일이지요.

 

 

귀와 눈을 열고 하나씩 하나씩 세상의 지식을 쌓아 가야 해요. 상식 위에 상식을 쌓고, 그것들이 숙성하여 지식이 되고 교양이 되도록 노력해야 해요. 그렇게 하지 않으면 어느새 시대에 뒤처질지도 모르니까요.

세상을 폭넓게 이해하려면 학교 공부는 물론 독서, 토론, 신문과 뉴스 보기, 인터넷 검색 등 다양한 경험이 필요해요. 경험의 폭을 넓히면 그만큼 교양과 상식이 많아지고 자연스럽게 세상을 이해하는 힘도 커지지요.

늘 세상에 흐름에 관심을 가지고 눈과 귀를 열어 두세요. 모르는 것은 알아보고 궁금한 것은 바로바로 해결하세요. 그러한 노력을 하는 동안 여러분은 저절로 세상에 자신감이 생기고, 누구보다 세상을 바르게 이해할게 될 거예요. (서문 中)

 

 

정치, 경제, 사회, 예술 등 사회 전반을 다루는 뉴스나 신문, 인터넷을 보다보면 아이들에게 생소한 단어들이 참 많이 등장합니다. 아이들이 궁금함에 물어보곤 하는데, 사실 알고는 있지만 설명하기 어려운 단어들도 있고, 제대로 알지 못하는 단어들도 많지요. 설명을 해준다해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설명한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닌 거 같아요. 이에 뉴스와 신문에 자주 나오는 상식 용어 약 400여 개를 가려 뽑아 초등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풀어낸 <<개념 잡는 초등상식활용사전>>의 출간이 더 반가운지도 모르겠습니다. 무엇보다 재미있는 그림과 사진은 이해를 돕기도 하지만, 왠지 따분하고 지루할 거 같은 사전에 보는 즐거움을 더해 아이들과 좀더 가까워질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드네요.

이렇듯 개념을 이해하면 우리 사회의 문제와 환경을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세상을 보는 눈이 더욱 커질 것입니다.

 

 

내용 뿐만 아니라 디자인도 참 마음에 듭니다. 예쁜 보라색 표지 뿐만 아니라 찾아보기 편리하도록 구성된 가나다순 역시 알록달록 아이들의 눈에 잘 띄는 에쁜 색감으로 정리하여 '사전'이라는 지루한 느낌을 과감히 배제할 수 있도록 해주었지요.

 

 

이 책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사전처럼 필요할 때마다 찾아봐도 좋지만, 사전처럼 딱딱한 표현이 아닌 구어체로 설명하고 있어서 지루한 느낌도 없는 탓에 동화책처럼 매일매일 조금씩 읽어나가도 좋을 거 같아요.

이처럼 <<개념 잡는 초등상식활용사전>>은 아이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구성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사전과 친숙해지고 그로인해 세상을 바로보는 눈을 가질 수 있도록 상식을 넓히는데 좋은 교재가 되어줄 듯 합니다.

덧붙히자면, 초등학생 뿐만 아니라 어른이 읽어도 좋을만큼 내용면에서도 참 알찬 거 같아요. 아이와 함께 저도 자주자주 활용해야겠습니다.

 

(사진출처: '개념 잡는 초등상식활용사전'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