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의 특별한 꿈 노란상상 그림책 13
정소현 글.그림 / 노란상상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한 가지씩은 타고난 재능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어떤 재능이 있는지조차 모른 채 힘겹게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우리 주변에는 너무도 많습니다. 때로는, 그런 삶 가운데 마법 같은 일이 일어나서 현실이 바뀌는 상상을 해 본 경험도 있겠지요. 이야기 속 주인공 레오는 우리 모습이자, 바로 제 이야기입니다. 레오처럼, 누구나 내 안에 특별한 '꿈'이 있을 거라는 믿음으로 꿈을 향해 나아간다면 언젠가는 분명 이루어질 겁니다. 모든 이가 이 이야기처럼 꿈을 이루면 좋겠습니다. (본문 中)



중학교 3학년생인 딸아이는 꿈이 없습니다. 물론 초등학교 시절에는 화가, 만화가, 선생님 등 수많은 꿈을 꾸었지요. 하지만 자라면서 그 꿈들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처음엔 아이에게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묻고 또 물으며 조바심을 내곤 했지요. 그러다 문득, 아이의 꿈들이 사라진 것이 지금 교육 현실로 인해 좋은 성적, 좋은 대학이라는 엘리트 코스를 밟기를 바라는 부모의 바람에서 시작된 것은 아니었나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결국은 그릇된 부모의 바람이 아이의 꿈을 짓밟아버린 꼴이 되었지요. 지금은 우리 아이가 스스로 꿈이 무엇인지를 생각할 수 있도록 묵묵히 기다려주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자신의 재능이나 꿈을 찾게되리라는 믿음 때문이죠. 물론 그 믿음이 바람 앞에 촛불처럼 흔들리고 부모인 저는 자꾸 조바심을 내곤 하지만, 오늘 <<레오의 특별한 꿈>>을 읽으면서 그 믿음을 굳힐 수 있었습니다. 사실 이 그림책은 4~7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작품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부모인 저도 참 많은 것을 생각하게 되었던 거죠.



깊고 깊은 숲 속 '꿈마을'에 사는 사람들 머리에는 각자의 꿈이 담긴 '델'이 하나씩 있었지요. 하지만 레오의 머리에만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레오는 '델'이 생기기를 간절히 바랬지만, 델은 쉽게 생기지 않았어요. 그런 레오를 보며 수군거리는 사람들로 인해 레오는 점점 슬퍼졌지요. 레오는 용기를 내 소원을 들어 준다는 마법의 숲을 찾아갔고, 그곳에서 만난 황금새의 도움으로 드디어 나무 마법사를 만나게 됩니다. 레오는 특별한 '델'을 갖고 싶다고 부탁하죠.



"얘야, '델'은 그렇게 쉽게 만들 수 있는 게 아니란다. 네 생명과 함께 만들어지는 거니까. '델'의 모양은 만들 수 있지만, 능력을 만들 수는 없단다." (본문 中)



레오는 신비한 능력이 없어도 '델'의 모양만이라도 만들어 달라고 졸랐고, 나무 마법사는 '델' 모양을 만들어 주며 물에 젖으면 사라지니 조심해야 한다는 말과 함께 간절한 마음으로 기다리면 꼭 '델'이 생길 거라는 말도 잊지 않고 해주었습니다.
레오는 신이 났지만, 친구들은 델이 가짜라는 걸 금방 알았고 레오는 또 슬퍼졌지요. 가짜 델은 차라리 없는 게 낫다고 생각한 레오는 마법사의 말을 생각해내고는 호수로 들어갔습니다.
가짜 델은 정말 사라졌고 레오는 물속에서 진짜 '꿈'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지요. 그리고 물 위의 떠로은 레오의 머리 위에 눈부시게 반짝이는 '델'이 생겨났습니다.



레오는 이제야 알게 되었습니다.
꿈을 이룬다는 것은 기다림과 인내의 열매라는 사실을요. (본문 中)



<<레오의 특별한 꿈>>은 머리에 델을 달고 있는 꿈마을이라는 배경으로 그려진 판타지 그림책입니다. '델'이라는 소재를 통해 꿈을 자연스럽게 녹아냈지요. 델이 생기기를 간절히 바라는 레오는 조바심이 생기고, 마법사를 찾아가게 되지요. 하지만 '델'은 마법으로 이루어지는게 아니었어요. 꿈을 향한 레오의 기다림과 인내를 통해 만들어진 것이었지요.
레오는 우리 아이들에게 꿈을 꾸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면 레오처럼 꿈이 꼭 이루어질 것임을 이야기합니다. 멋진 꿈이 눈부시게 빛나는 레오의 모습은 무척이나 행복해보였습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많은 기다림가 인내가 필요하지요. 그러나 그 기다림과 인내는 멋진 꿈, 눈부시게 빛나는 델을 만들어 줄 것입니다.



<<레오의 특별한 꿈>>은 판타지 속에 꿈과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이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스며듭니다. 그리고 레오가 델을 꿈꾸듯 우리 아이들도 꿈을 꾸게 되겠지요.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인내해야 한다는 사실, 그것이 결코 헛되지 않음을 이해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작은 아이와 함께 책을 읽은 저는 우리 아이가 그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격려하고 용기를 주며, 조바심내지 않고 믿고 기다려주려 합니다. 결코 늦지 않았을 우리 큰 아이에게도 말이죠.

(사진출처: '레오의 특별한 꿈'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