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 3번 안석뽕 - 제17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대상 수상작(고학년) 창비아동문고 271
진형민 지음, 한지선 그림 / 창비 / 201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 17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고학년 부문 대상작 <<기호 3번 안석뽕>>은 코믹한 표지 삽화와 제목으로 눈길을 끄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학교 회장 선거를 둘러싼 일주일간의 에피소드를 담은 작품인데, 유쾌한 이야기 속에는 우리 사회의 선거 과정을 축소해놓은 듯 했으며, 재래시장과 대형 마트와의 문제도 날카롭게 지적하고 있다. 이렇게 사회 문제를 비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겁지 않게 오히려 유쾌하게 풀어내고 있다는 점이 놀랍기만 하다.

 

<<기호 3번 안석뽕>>은 다짜고짜 금요일을 시작으로 삶아 먹든 구워 먹든 다시 금요일까지 일주일간의 에피소드를 담아냈는데, 재미있는 소제목이 눈길을 끈다. 작가의 센스가 엿보이는 부분이다.

금요일, 시장 근처에 몇 달째 가림막 쳐 놓고 공사하는 곳이 FBI 한국 지부가 들어올 곳이라며 황당한 얘기를 늘어놓는 조조(조지호)의 이야기를 듣고 있던 석진이와 기무라(김을하)는 고경태가 전교 회장 선거에 나가 회의를 한다며 교실에서 나가달라는 소리에 발끈하게 되고, 엉뚱하게도 이 사건으로 석진이는 조조와 기무라에 의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전교어린이회 회장 후보로 나가게 된다.

월요일, '1등 학교를 만드는 기호 1번 고경태'를 비롯하여 크고 작은 손 팻말들을 구호에 맞춰 흔들고 있는 후보를 보면서 기무라와 조조 역시 선거 운동에 동참한다. 떡집을 하게 되면서 하루 종일 시장 근처를 누비며 놀았던 석진을 보며 시장 골목 사람들은 '떡집 석뽕이'라고 불렀는데, 친구들은 선거용 팻말에 '안석뽕을 전교 회장으로!' 쓴다는 것이 아닌가. 하지만 다수결의 희생양으로 석뽕이라는 말을 쓰기로 결정되고, 석진의 자존심은 무너진다. 그리고 마침내, 몇 달째 둘러쳐져 있던 공사용 가림막이 거짓말처럼 사라지고 그 자리에는 'P-MART'가 세워져 있었고 시장은 술렁거리기 시작한다.

 

 

화요일, 조조와 기무라의 코믹한 선거운동으로 석진이네는 이목을 끄는데 성공하지만, 공약을 거는 일은 너무도 어려웠다. 공부 잘하는 1등 학교를 만들겠다는 고경태, 네 가지 없는 학교를 만들겠다는 방민규. 결국 이들은 시장에서 철학관을 운영하는 거봉 선생님에게 묻게 되는데, 선생님은 "어떤 사람이 국그릇에 숟가락을 담그고 일 년을 기다렸다. 그 사람이 국 맛을 알 수 있겠냐?"라고 되묻는다. 이에 아이들은 학교 애들에게 어떤 공약을 걸면 찍을 건지 묻게 된다.

수요일, 교실 유세를 하느라 바쁜 세 친구들, 그리고 대형 마트가 세워지면서 술렁이는 시장 사람들로 시끌벅적하다. 얼마전 시장에서 슈퍼를 운영하는 슈퍼집 외동딸인 백발마녀는 석진이가 회장 후보를 나가는데 추천해주는 대신 시키는 일을 해주기로 약속을 받아냈는데, 백발마녀는 석진이를 앞세워 피마트에 바퀴벌레를 살포한다.

 

목요일, 결국 백말마녀와 석진은 경찰서에 가게 되는데, 시장 사람들은 한심하고 답답한 어른들 대신 애들이 나섰다며 이대로 손 놓고 있지 말자고 결의를 한다.

금요일, 드디어 회장 선거 투표 날이 되었다. 그동안 왜 회장이 되어야 하는지도 모른 채 친구들에 이끌려 보냈던 일주일이었지만, 석진은 비로소 왜 회장이 되고 싶은지 알게 되었다. 훌륭한 학교를 만들겠다는 선거 공약과 달리 석진은, 개와 사자의 일화를 들려준다.

 

 

"쟤는 왜 저렇게 공부를 못하는지, 얘는 뭣 때문에 자꾸 말썽을 피우는지, 그리고 우! 바퀴벌레 사건은 도대체 왜 일어났는지, 그 이유를 모르고서는 절대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니까요." (본문 131p)

 

비록 석진은 회장이 되지는 못했지만, 석진을 통해서 보여준 회장 선거는 우리 사회의 축소판을 그대로 보여주었다. 아이들은 가장 진심으로 그 자리를 원한 사람이 누구였는지 다 알고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또 비밀리에 전해 오는 일주일쯤 뒤, 시장 사람들은 빨간 조끼를 맞춰 입고 피 마트 앞으로 출근을 시작한지 일주일이 지났고, 시장은 아이들로 북적이고 있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지정 등을 통해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대형마트는 사람들로 북색통을 이룬다. 무엇보다 대형마트의 영업규제에도 불구하고 재래 시장이나 중소 슈퍼마켓 등의 활성화 목적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재래시장 어귀에 들어선 대형 마트 문제가 이 동화를 통해서 현실적으로 다가오면서 그동안 생각해보지 않았던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게 되었다.

 

오늘 방민규는 다른 사람 물어뜯느라 바빠서 정작 자기가 어떤 회장이 되고 싶은지 얘기할 시간이 없었다. 남을 흉보고 깍아내리면 자기가 저절로 올라간다고 생각했겠지만, 천만의 말씀이다. 갈빗집 사장을 뽑는 게 아닌 다음에야 물어뜯기만 하는 애를 뭘 듣고 찍어 주겠나.

어? 그러고 보니 아이들은 모든 걸 귀신같이 알고 있었다. 가장 진심으로 그 자리를 원한 사람이 누구고, 가장 지저분한 마음으로 선거판을 어슬렁거린 게 누구였는지. 입 속의 밥알들이 비로소 꿀꺽 넘어갔다. (본문 136,137p)

 

 

<<기호 3번 안석뽕>>은 우리 사회의 단면을 볼 수 있었다. 어린이회장 선거를 통해 1등이 최고임을 추구하는 어른들, 다른 사람을 밟고 올라서야 1등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았다. 경쾌하고 유머러스한 이야기 속에 담아낸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날카롭게 수록한 내용들을 통해 아이들에게 사회를 바라보는 눈을 키워줄 듯 싶다.

그리고 아이들도 알았을 게다. 아무것도 하지 않았을 때 이루지는 것은 없다고. 시끄럽게 한다고 달라질 게 없으리라 생각했던 어른들은 비로소 행동하기 시작했고 자신의 권리를 당당히 주장함으로써 분명 달라질 수 있다는 희망을 보여주었다. 그들의 행동으로 꺼져가는 불씨에 희망이 타올랐다. 행동하지 않으면 이루어지는 일은 없음을 아이들도 느낄 수 있었으리라.

 

(사진출처: '기호 3번 안석뽕'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