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에 관한 50가지 궁금증 - 독이 되는 약과 약이 되는 독, 독을 둘러싼 오해와 진실 지식톡 시리즈 1
타냐 로이드 카이 지음, 김미진 옮김, 로스 키네어드 그림, 전창림 감수 / 톡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몇 해전 <노벨상 수상자가 들려주는 미생물 이야기>를 통해서 출판사 '톡'은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톡'이라는 이름이 참 마음에 들었는데, 이유인 즉 아이들의 호기심을 '톡' 건드려줄 듯한 느낌이 들었지요. 그렇게해서 간간히 '톡' 출판사의 책들을 몇 번 접하곤 했지요. 원래 톡은 아이들의 생각을 톡(toc) 틔워 주고, 마음속에 담긴 이야기(talk)를 나눌 수 있는 책을 만든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네요. 출판사 이름이 정말 정감있고 의미가 있는 거 같아요. 이번에 톡에서는 다방면의 지식을 폭넓게 다루는 <지식톡 시리즈>를 출간하게 되었고 <<독에 관한 50가지 궁금증>>으로 그 첫선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책을 보자마자 아들은 책 속에 빠져들었습니다. 과학 분야를 좋아하는 편이라 독을 둘러싼 오해와 진실을 다룬 이 책은 아들의 구미를 당기기에 충분했지요.

 

 

7월 즈음 EBS '다큐프라임-기생' 프로그램을 시청한 바 있습니다. 동물의 목숨을 위협하고, 사람의 건강을 해치는 무시무시한 기생충의 이야기가 정말 충격적이었지요. 3부작으로 방송된 이 프로그램이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단순히 기생충의 무서움을 전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기생충과 우리가 공존하며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었죠.

예전에 읽었던 <쫑 나지 않는 해충 이야기>라는 책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사람들의 건강을 해치는 해충, 하지만 이 해충으로 인간의 삶을 더 이롭게 할 수 있었지요. 우리가 흔히 '독'이라고 하면 사람의 목숨을 위협하는 무시무시한 것으로만 인식하고 있습니다.

<<독에 관한 50가지 궁금증>>은 독을 둘러싼 오해와 진실에 대한 문답식으로 풀어내고 있지요. 우리가 독에 관한 진실을 파헤쳐야하는 이유는 앞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50번째 질문 '독을 가진 동물들과 함께 사는 법'처럼 우리가 바로 이들과 공존해야하는 그 진리를 깨우치고자 함은 아닐까 싶네요.

 

우리는 독을 가진 동물들을 미워하거나 두려워만 할 게 아니라 그들을 자연 생태적인 관점에서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 인간 역시 그들에겐 독과 같은 존재일 수 있으니까요. 독을 가진 동식물을 존중하고 그들의 삶을 인정해야 합니다. 우리가 고민해야 할 것은 다만 그들의 독을 잘 피하는 방법과 그들의 독을 인간에게 유익하게 활용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추천의 글 中)

 

 

이 책은 독침과 독니 / 벌레의 습격 / 위험한 식물 / 살인 광물 / 가스 폭발 / 어둠 속 범죄자 / 재앙의 물질 / 약이 되는 독 총 8장으로 나누어 50가지의 질문에 대한 답으로 독에 관한 오해와 진실을 파헤치지요. 세상에는 날카로운 송곳니를 가진 독사가 500종이나 되고, 이빨이 없는 대신 빈 바늘처럼 생긴 작은 독화살을 여러 개 가지고 있는 달팽이(원뿔달팽이)도 있으며, 인간이 아직 밝히지 못한 성분의 독을 가진 전갈도 있습니다. 위경련이나 출혈을 일으키는 리신이라고 하는 맹독을 가진 아주까리라고도 불리는 피마자라는 식물도 있지요. 동물, 식물 뿐만 아니라 쓰레기를 태우면 생기는 독성은 지구 온나화를 일으키고, 산성비를 내리고 스모그 현상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오래된 전자 제품은 수은과 납, 카드뮴을 방충하기도 하지요.

우리는 다양한 종류의 독으로부터 노출되어 있어요. 생명의 위협을 받을만큼 위험하지만 이 독은 우리에게 유익하게 활용되기도 한답니다. 최고의 말라리아 치료제인 키니네는 독성 식물의 즙을 이용하여 만든 약이지요. 심장약부터 진통제까지 독을 이용하는 약은 100가지도 넘는다고 합니다.

 

 

동물이나 식물들이 독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50가지 질문을 통해 알아본 바로는 사냥감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그리고 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이지요. 동물들은 위협을 느끼지 않으면 먼저 공격하지 않아요. 하지만 인간들은 어떨까요? 동물들에게 먼저 위협을 가한답니다.

 

 

자, 과연 누가 누구를 사냥하는지, 누가 누구에게 더 삶을 위협하는 해로운 존재인지 다시 말해 볼까요? (본문 109p)

 

<<독에 관한 50가지 궁금증>>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재미있는 이야기로 가득합니다. 그동안 잘 못 알고 있었던 내용의 진실을 알았을 때의 신기함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지요. 이렇게 독에 관한 진실을 알아가면서 우리 아이들에게 자연과 인간이 서로 공존하며 살아간다는 것이 무엇인가를 일깨우고 있어 폭넓은 사고력을 키워주지요. 코믹한 삽화도 아이들의 흥미를 이끄는데 한 몫하고 있네요. 이 책은 '톡' 출판사의 이름에 걸맞게 아이들의 호기심을 톡 틔워주는 재미있는 책이랍니다.

 

(사진출처: '독에 관한 50가지 궁금증'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