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어왕 셰익스피어 예술 학교 3
노경실 지음, 박경화 그림, 유수미 각색,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작 / 파랑새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파랑새 출판사에서 출간되고 있는 <셰익스피어 예술 학교> 시리즈 중 <<리어왕>>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셰익스피어 예술 학교>시리즈는 최고의 동화작가가 쓴 오셀로 동화와 전문 희곡작가의 희곡, 국내 전문 연극인들이 참여한 오디오 연극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동화와 연극 그리고 CD로 들을 수 있는 세 가지 구성의 <<리어왕>>은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처음 접하는 어린이들도 작품을 제대로 만끽할 수 있도록 도와줄 듯 합니다. 희곡은 친구들과 함께 학예회때 활용하면 더욱 좋을 거 같아요.

 

셰익스피어의 작품에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한 번쯤 꼭 생각해 봐야 하는 철학적 질문을 많이 담고 있어요. <햄릿>에서는 복수와 죽음에 대해, <오셀로>에서는 악행과 질투에 대해, <리어 왕>에서는 오만과 불효에 관해, 그리고 <로미오와 줄리엣>에서는 사랑과 운명에 관해 깊은 생각을 하고 진한 감동을 느끼게 되지요. (추천사 中)

 

<<리어왕>>은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가장 시적이며, 인간의 심오한 문제를 다루는 작품이라 평가받는다고 하지요. 이 비극적 작품을 통해서 사랑과 미움, 의심과 배반, 질투와 욕망, 그리고 용서에 대한 인간의 본연의 모습에 대해 생각해보면 좋을 거 같네요.

 

 

리어왕에게는 결혼한 두 딸과 그들의 남편 그리고 막내딸이 있답니다. 리어왕은 이제 너무 늙어 젊은이들에게 왕국을 물려주고 홀가분한 마음으로 살고자 하지요. 그래서 딸들에게 누가 가장 자신을 사랑하는지 물어보고 자신을 사랑하는 만큼 재산을 물려주려고 합니다. 맏딸인 고너릴은 자신의 생명보다 소중하다고 말하여 막대한 재산을 받았고, 둘째 딸 리간 역시 오로지 아버님의 사랑 속에서만 행복을 느낀다고 말하여 왕국의 3분의 1을 물려 받습니다. 하지만 막내딸인 코딜리아는,

"아버님, 저는 제 마음을 쉽게 내뱉을 수 없습니다. 제가 아버님을 사랑하는 것은 자식으로서 당연한 것이죠. 아버지에 대한 사랑,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본문 16p)

라고 말한 탓에 리어왕의 미움을 사게 되고 리어왕은 코딜리아에게 주려했던 재산마저 고너릴과 리간에게 나누어주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두 딸에게 리어왕의 재산과 권력마저 주었고 왕의 온갖 대권과 집행권도 두 사위에게 주고 자신은 이름뿐인 왕으로 살며 두 딸의 궁에서 지내기로 한답니다. 리어왕은 코딜리아를 한 푼도 주지 않고 쫓아냈고, 리어왕의 신하인 켄트는 두 딸의 아첨에 속지 말라고 말했다가 쫓겨나고 맙니다.

 

 

다행히 코딜리아는 프랑스 왕과 결혼을 하게 되어 떠나게 되었고, 두 언니들은 상속받은 것을 지키기 위한 아버지를 내쫓을 음모를 꾸밉니다. 한편 글로스터의 성에서는 서자인 에드먼드가 아버지 글로스터에게 적자인 에드거를 모함하여 아버지의 모든 재산을 받으려는 계략을 꾸미지요. 에드거는 도망자 신세가 되고, 리어왕 역시 두 딸에게 배신을 당한 후 코딜리아에 대한 죄책감에 정신을 잃고 말죠. 그런 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코딜리아가 오지만 결국 두 사람은 비극을 맞게 됩니다.

 

 

 

아첨에 속아 진실을 보지 못한 리어왕은 모든 것을 잃고 난 뒤에야 비로소 진실을 깨닫게 되죠. 진실을 보지 못하고 사랑하는 아들을 잃은 글로스터 역시 마찬가지였구요. 이 작품에서는 사랑과 미움과 의심과 배반 그리고 질투와 욕망 그리고 용서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의 하나인 <<리어왕>>의 결말은 결국 비극으로 끝나고 말았지요. 이 작품을 통해 우리는 진실과 사랑, 부모와 자식에 관한 다양한 물음에 대해 자문을 해보게 됩니다.

<<리어왕>>은 오래된 고전이지만 현 우리 사회에서도 일어나는 가족간의 비극과도 많이 닮아있는 듯 합니다. 우리는 가장 사랑하며, 가장 잘 보듬어줄 수 있는 것은 가족이 아닐까요? 이 작품을 통해 가족의 소중함, 부모와 자식간의 사랑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좋을 거 같네요.

 

 

 

<셰익스피어 예술 학교> 시리즈는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구성되어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동화로 작품에 접근하고, CD로 듣고 작품을 이해하고, 희곡으로 직접 연극을 해봄으로써 작품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 듯 싶어요.

무엇보다 책을 읽는 것에서 듣는 것으로 한층 독서의 즐거움을 주는 구성은 어린이들에게 색다른 경험이 되어 줄 것입니다.

 

(사진출처: '셰익스피어 예술 학교_리어왕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