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왓? 화석과 지층 WHAT왓? 초등과학편 15
황근기 지음, 조이랭 그림, 김정률 감수 / 왓스쿨(What School)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초등3학년 아들은 과학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구성의 과학 도서를 섭렵(?)하고 있는데 그중 <스토리텔링 과학교과서 WHAT 왓?> 시리즈를 무척이나 좋아한다. 얼마 전 탐정이라는 흥미로운 소재로 엮은 열네 번째 이야기 <물질과 혼합과 산과 염기>를 읽은 뒤 이 시리즈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열다섯 번째 이야기는 아이가 좋아하는 분야인 <<화석과 지층>>을 다루고 있어 무척이나 반가워했다. 특히 딱딱한 설명이 아닌 그림을 통한 설명과 동화로 구성된 이야기가 아이의 흥미를 자극했다. 단원이 끝나는 장마다 소개된 [더 알아야 할 교과서 과학 지식]을 통한 교과 연계는 학습 향상에도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직접 실험해 볼 수 있는 TIP을 수록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를 더욱 향상시킨다는 점도 만족할 만한 구성이다.

 

스토리텔링 과학교과서 WHAT 왓? 초등과학편 15번째 이야기는 <<화석과 지층>>은 영국의 생물학자이자 진화론자인 찰스 다윈이 직접 설명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판타지 장르를 소재로 한 동화 스토리는 재미를 더한다.

1학기 동안 청소 완전 면제라는 말에 학교 대표로 과학 발표 대회에 나가기로 한 민수는 '화석과 지층'을 주제로 발표하기로 한다. 인터넷으로 집에서 가까운 화석 박물관을 알아본 민수는 '으스스 화석 박물관'에 가게 되는데, 그곳은 전시되어 있는 전시품에 손을 대면 전시품이 살아 움직일 수 있는 으스스(?)한 곳이었다. 그곳에서 민수는 찰스 다윈 동상을 만나게 되고 화석과 지층 이야기를 찰스 다윈으로부터 직접 듣게 된다.

 

 

"모든 생물이 다 화석이 될 수 있어요?"

"아니. 생물이 화석이 되려면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해. 우선 생물의 몸에 뼈나 이빨처럼 잘 썩지 않는 단단한 부분이 있어야 해. 또 죽은 뒤 다른 동물의 먹이가 되거나 썩기 전에 모래나 진흙 등에 빨리 묻혀야 화석이 되기 좋단다. 식물도 줄기와 잎처럼 단단한 부분이 있어야 식물 화석이 되기 좋아." (본문 22p)

 

민수는 다윈으로부터 생물의 형제는 없어지고 그 흔적만 남아 있는 화석 몰드,  생물의 자국만 남고 텅 비어 있는 곳에 퇴적물 등이 쌓여서 만들어진 화석 캐스트, 나무에서 나오는 끈적끈적한 송진이 굳어서 단단해진 호박, 지층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화석의 종류인 지층의 자연환경이 어떠했는지 알려 주는 시상화석, 한 시대를 대표하는 표준 화석에 대해 알아가게 되고, 화석과 지층으로 무엇을 알 수 있는지도 살펴보게 된다. 이렇게 다윈으로부터 화석과 지층에 알아가는 중 티라노사우루스 화석, 매머드 화석을 건드리게 되면서 쫓기게 되는 좌충우돌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자칫 지루해질 수 있을 설명을 유쾌하게 한다.

 

 

"다윈 동상 할아버지, 궁금한 게 있는데요. 과학자들은 왜 화석과 지층을 연구하는 거예요?"

"화석과 지층을 연구하면 우리가 모르는 먼 옛날에 어떤 생물이 살았는지, 또 어떤 자연환경에서 살았는지 알 수 있어. 고생대, 중생대, 신생대처럼 지구의 역사를 나눌 수도 있지....이렇게 화석과 지층을 더 알아갈수록 오랜 세월 일어난 지구 역사를 알 수 있단다.. ..또 화석과 지층을 연구하면 생물이 어떤 과정으로 진화했는지도 알 수 있어. 진화는 오랜 시간에 걸쳐 진행되어서 우리가 직접 그 과정을 볼 수 없어. 그래서 학자들은 화석을 연구하며 생물이 어떻게 진화했는지 살핀단다." (본문 97,99,101p)

 

으스스 화석 박물관에서 살아 움직이는 화석들의 사진을 찍어, 찰스 다윈에게 직접 들은 이야기로 발표하게 된 민수는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하게 된다.

 

 

<<화석과 지층>>은 과학의 원리를 판타지 동화로 구성하여 재미있게 구성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풍부한 그림을 통한 설명이 이해를 높이고 있다. [더 알아야 할 교과서 과학 지식]을 통해 폭넓은 지식을 소개하고 있으며, 풍부한 사진은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한다. 초등4학년 교과와 연계되어 있어 학습에도 활용하면 더욱 좋을 듯 싶다.

세상의 모든 것이 궁금한 호기심 많은 어린이들에게 정확한 지식과 과학적 상상력을 키워 주는 <힘센 과학 지식 WHAT?> 시리즈 <초등과학편>은 딱딱한 과학을 동화로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마음에 쏙~ 드는 구성이다.

 

(사진출처: 'WHAT왓? 화석과 지층'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