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학년 스팀 Steam 수학 - 새 교과서를 반영한 스토리텔링 수학 ㅣ 스팀 Steam 수학
서지원 지음, 홍지혜 그림, 김혜진 외 감수 및 문제 출제 / 상상의집 / 2013년 2월
평점 :
2013년부터 초등학교 1,2학년은 새로운 수학 교과서를 사용하게 된다고 한다. 기존의 수학 교육과 달리 'STEAM 교육 이론'을 도입하여 Story-telling 방식으로 구성되는데 서술과 창의적 문제를 중심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기존에 계산 위주의 문제에서 풀이 과정을 중시하는 서술형 문제로 성취를 평가하게 되는데, 이에 개념을 파악하고 개념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과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서술 능력이 필요하게 된 것(책 소개 中)이다. 이렇게 교과 과정이 개정되면 부모들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어떻게 아이를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이에 새 교과서를 반영한 스토리텔링 수학 교재 <<2학년 스팀 STEAM 수학>>은 교과서 집필진과 현직 초등 교사가 직접 쓴 작품으로 갈팡질팡하는 부모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올해 3학년이 되는 아이에게는 교과 개정에 해당이 되지는 않지만, 앞으로 변해가는 교과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복습하는 의미에서 같이 읽어보게 되었다.
![](http://book.interpark.com/blog/blogfiles/userblogfile/2/2013/03/10/23/jin9802_5359786428.jpg)
<<2학년 스팀 STEAM 수학>>은 2013년 새 교과서 내용을 반영,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직접 출제한 개념 문제와 창의문제 수록, 저학년 눈높이에 맞춘 구성, 교과서 집필진이 직접 집필한 수학 개념 동화로 구성하여 수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여러 가지 도형, 덧셈과 뺄셈, 길이 재기, 분류하기, 곱셈과 곱셈구구에 대해 배우게 되는 2학년 교과 과정에 맞춰 이 책에서는 옛 이야기와 창작동화로 수학의 개념을 재미있게 들려주고 있다.
![](http://book.interpark.com/blog/blogfiles/userblogfile/2/2013/03/10/23/jin9802_9636182866.jpg)
동그라미 모양의 코, 세모 모양의 귀, 네모 모양의 몸뚱이, 오각형을 거꾸로 뒤집어 놓은 듯한 모양의 다리를 가진 돼지 마르코는 친척을 찾아 다니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도형을 분류하는 법을 배우고, 원, 삼격형, 사각형, 오각형과 육각형의 으미와 속성을 탐구하게 된다. 다양한 모양을 가진 돼지 마르코가 친척을 찾아가는 동안 각 도형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다.
![](http://book.interpark.com/blog/blogfiles/userblogfile/1/2013/03/10/23/jin9802_1381807620.jpg)
맥스의 고양이가 할머니의 부엌을 아수라장으로 만들고 쫓겨나자, 맥스도 고양이와 함께 마법의 숲으로 떠나 버리게 되는데, 마법의 숲에서 벌어지는 모험을 통해 받아올림이 있고, 받아내림이 있는 덧셈과 뺄셈을 배우게 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계산하는 법과 계산식에서 어떤 수의 값을 구하는 법도 배우게 된다. 열매와 동물, 나무를 이용한 덧셈, 뺄셈을 통해 계산법을 익힌다.
![](http://book.interpark.com/blog/blogfiles/userblogfile/1/2013/03/10/23/jin9802_9503591456.jpg)
옛 이야기 요술 부채를 모티브로 한 이야기를 통해 배우는 길이 재기 단원은 부채로 길어진 팔을 재보면서 직접 비교와 매개물을 이용한 간접 비교의 장단점과 신체를 임의 단위로 사용하여 길이 재기와 물건을 임의 단위로 사용하여 길이 재기를 배우게 되고, 임의 단위의 불편함을 통해 보편 단위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1cm를 알아 자를 이용해 길이재는 법을 익히게 된다. 길이를 어림하고 확인하여 길이에 대한 양감 기르는 법도 옛 이야기를 통해서 알아간다.
어느 한적한 시골 마을, 평화로운 들판 한가운데 생긴 동그라미 구멍에 빠진 아이들은 과자 나라에 가게 되고, 신기하고 맛있는 과자 나라를 둘러보면서 정해진 기준과 자신이 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장화신은 고양이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재미있는 이야기는 곱셈구구를 익히는 단원이다. 이야기를 통해 곱셈구구의 필요성을 알고, 2단에서 9단까지의 구성 원리를 통해 쉽게 익히는 방법을 배운다.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각 단의 곱셈구구표를 만들고 외우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레 구구단을 익힐 수 있다.
![](http://book.interpark.com/blog/blogfiles/userblogfile/1/2013/03/10/23/jin9802_5725728207.jpg)
또한 각 단원이 끝날때마다 수록되어 있는 [선생님과 함께하는 개념정리]에서는 이야기를 통해서 알게 된 수학개념을 한 번 더 되짚어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렇게 공부하면 쉬워요!]를 통해 재미있게 개념을 익힐 수 있는 놀이법을 제시하여 스스로 개념을 깨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직접 출제한 [개념 문제로 사고력을 키워요][수학 체험으로 창의력을 키워요]는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문제로 놀이처럼 즐겁게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법을 일깨운다.
<<2학년 스팀 STEAM 수학>>를 통해 배우는 수학 개념은 정말 재미있다. 옛 이야기와 창작 동화를 통해서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는 수학을 재미있게 느낄 수 있을 듯 싶다. 재미있는 이야기, 유쾌한 삽화, 그림을 통한 설명 등이 아이들에게 학습에 대한 즐거움을 알려준다. 이 책 한 권이면 2학년 수학은 문제없을 것 같다.
아이와 2학년 과정을 복습하면서 읽게 된 이 책을 통해 수학의 재미를 느끼고, 수학 개념을 더 탄탄히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올해 2학년이 되는 아이들에게 적극 추천하고픈 작품이다.
<<2학년 스팀 STEAM 수학>>은 어린이들에게 자기주도 학습의 동기를 주고 더 탄탄한 수학 세계로 가는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표지 中)
(사진출처: '2학년 스팀 STEAM 수학' 본문, 표지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