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반 전교 1등의 24시 - 10대들의 멘토 지은 쌤이 꼭 찍어 주는 365일 자기주도생활법
이지은 지음 / 명진출판사 / 201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올해 중3학년이 되는 딸아이네 학교에는 1학년때부터 전교 1등을 놓치지 않는 학생이 한 명 있다. 딸아이는 그 친구는 사람이 아니라 괴물이라고 표현한다. 전교 1등은 정말 그렇게 특별한 인물만 할 수 있는 것일까? 정작 공부를 해야하는 당사자인 딸은 관심이 없지만, 엄마인 나로서는 그 학생이 어떻게 공부를 하는지가 궁금해진다. 어떻게 공부를 하는지, 어떤 좋은 학원을 다니는지 등등...그렇다고 딸아이에게 이런 나의 궁금증을 물을 수는 없었다. 그래서인지 <<우리반 전교1등의 24시>>는 책 제목은 나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고, 넌즈시 딸에게도 권해보려고 한다. 물론 딸에게 전교 1등을 하라는 압박을 주기 위해서는 아니다. 자기주도학습으로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공부하고 있는 딸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딸아이는 그렇게 받아들이기 만무하겠지만. 하지만 이 책은 의외로 재미있고, 또래 학생들의 고민, 행동을 예로 들고 있어서 위안과 위로가 될 수 있으니 책 제목만으로 무조건 거부하기에는 너무도 아쉬울 것이다. 그러니 속는 셈 치고 꼭 한 번 읽어보시길.

 

<<우리반 전교1등의 24시>>는,

Part 1. 우리 반 전교 1등의 보통날 24시간

Part 2. 우리 반 전교 1등의 주말 48시간

Part 3. 우리 반 전교 1등의 방학 생활

Part 4. 우리 반 전교 1등의 공부 레시피

로 크게 총 4장으로 수록되었는데, 공부법보다는 효율적인 시간 활용, 마음가짐, 좋은 습관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 이는 바른 생활습관이 바로 학습 능률과 연관이 되어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전교 1등의 하루의 시작은 어떨까? 아침마다 겨우겨우 몸을 일으켜 마음대로 잠도 못 자면서 공부를 하는 게 과연 행복한 것인지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하기보다는 오늘은 나에게 주어진 선물이라는 긍정적인 생각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늘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늘 최선을 다하기 때문이다. 또한 아침 한 끼가 발휘하는 엄청난 힘을 통해 매일 아침밥부터 챙기는 습관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전교 1등의 학교 생활 역시 습관에서 달라진다. 수업 준비 시간에 필요한 1분이 40~50분 수업 시간을 성공으로 이끌며, 수업을 완벽히 마무리하기 위해 수업 후 1분 복습도 효과적이다. 친구들 사이의 대화, 꼴 보기 싫은 친구륻 대하는 자세에서도 나를 변화시킬 수 있다. 말 한마디가 자기의 영향력을 결정짓고 스스로를 현명하게 이끄는 지혜이며 사람을 사랑하는 습관은 세상 모든 것을 얻는 첫걸음임을 감안한다면 공부 습관 뿐만 아니라 행동, 마음가짐에서도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으리라.

뿐만 아니라, 5교시 졸음을 쫓기에 좋은 견과류와 멸치를 간식으로 준비한다거나, 인생의 최종 모습을 수도 없이 떠올리고 고치고 다시 꿈꾸는 과정을 반복하는 습관도 필요하다.

주말은 에너지 충전을 위한 휴식으로, 방학동안에는 자신을 완성시키는 독서를 함으로써 생각과 마음을 키우는 것도 아주 중요한 일이다.

 

이 책은 이렇게 학생들의 365일 하루 24시간을 그대로 담아냈으며, 아이들의 라이프사이클에 맞추어 시간별로 탐구하였다는 점, 그것을 토대로 학생들의 고민을 예로 들어 현실적인 문제를 풀어냈다는 점에서 알찬 내용으로 학업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준다. 생활법 뿐만 아니라 학습법을 다뤄줌으로써 생활과 성적 모두 좋은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관리해준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일단 생활이 잡혀야 한다. 자기주도학습과 자기주도생활 대표 멘토 이지은 저자는 '우리 모두에게는 1등과 꼴등의 습관이 같이 있기에 꼴등 습관을 없애면 자연스레 1등이 될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으며, 이 책에서는 성적은 바른 생활 습관에서 비롯됨을 아이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잘 보여준다.

그동안 엄마의 잔소리에 얼굴부터 찡그리던 중학생 딸아이에게 이 책은 너무도 절실한 작품이다. 시험기간만 되면 밀린 공부와 잠과 사투를 벌이는 딸, 이 책은 분명 오랜 잘못된 습관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좋은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이 책은 이렇게 스스로 생활을 체크하고, 스스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청소년 뿐만 아니라 부모도 함께 읽어보면 더없이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