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가락 명령! - 가족 통합교과 그림책 6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글, 이은 그림 및 제작, 한정구 사진 / 상상의집 / 2012년 12월
장바구니담기



그림책 제목이 참 재미있네요. 청소기를 돌리고 있는 엄마, 블럭 놀이를 하는 아이, 그리고 쇼파에서 누워있는 아빠의 모습을 담은 표지 그림을 보니 어떤 내용일지 짐작이 갑니다. 발가락만으로 명령을 내리는 아빠의 이야기를 어떻게 풀어냈을지 궁금하네요.
서둘러 책을 읽어봐야겠습니다.



통합교과로 과목이 합해지면서 기존 1,2학년으로 학년별로 구분하던 교육과정을 학년군으로 재편하고 교과별 교육과정을 교과연계형으로 구성한 새로운 교과서를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에 교과서가 월별로 구성되고 주제에 따라 분권되어 있으며, 개정 통합교과는 기존의 학습 중심에서 성취 중심으로 이동하여, 과목간의 육기성과 통합성을 더욱 살렸다고 하네요.

이에 '상상의집'에서는 개정 통합교과의 방향에 맞춰 저학년 발달 단계의 특성을 살려 생활에서 뽑아 낸 주제를 통해 어린이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광범위한 교과연계가 가능하도록 내용을 구성한 그림책 <통합교과 그림책> 시리즈를 출간하였습니다. (책 표지 中)



6권 <<발가락 명령>>은 통합 교과 '가족 1' 중 '가족'을 주제로 이야기하고 있어요. 우리는 유독 가족에게 소홀하고, 그 소중함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족끼리도 지켜야 할 예절이 있습니다. 가족의 행복을 유지하기 위해서 각자 해야 할 일과 서로 도와야 할 일이 있지요. 이 그림책에서는 아이들의 인형놀이를 통해 가족들 사이의 갈등, 그리고 화해를 보여주고 있답니다. 부록으로 수록된 [생각 톡]에서는 우리 집을 소개해요, 집안일을 도와요!, 가족끼리 예절을 지켜요를 통해 가족에 대해 좀더 폭넓은 이야기를 들려주지요.



민지와 은지가 인형의 집을 만드느라 바쁘네요. 건우는 새로 산 로봇을 자랑하고 싶었지만, 민지가 멋대로 인형 놀이를 시작했답니다. 건우는 아빠, 민지는 엄마 그리고 은지는 딸이 되었어요.
아빠 건우는 쇼파에 누워 있던 아빠 건우는 민지와 은지가 소리치자 마지못해 일어나 아침을 먹었지요. 하지만 반찬 투정을 하는가 하면 짜증 섞인 목소리로 민지 엄마에게 이런 저런 명령을 하네요.


건우와 은지가 집을 나서면 엄마 민지는 집안일을 시작하고, 서둘러 일을 하러 갑니다. 저녁이 되자 은지는 숙제를 하고, 바쁜 하루에 지친 엄마 민지는 꾸벅꾸벅 졸고 있습니다. 아빠는 오늘도 늦는가 봅니다.


대청소를 하기로 한 날, 아빠 건우는 꼼짝도 하지 않은 채 누워서 발가락으로 까딱까딱 명령만 하네요. 결국 엄마 민지와 아빠 민지는 다툼을 하게 되지요. 인형 놀이를 하던 건우는 벌떡 일어나 집에 가버리고, 민지도 토라졌어요.



그리고 깊은 밤, 인형의 집에서는 인형들이 살아 움직이기 시작했지요. 엄마는 설거지를 하고, 아빠는 여전히 발가락만 까닥이고 있네요. 하지만 인형의 집을 보던 바둑이가 사나운 이빨을 드러내자 아빠는 벌떡 일어나 가족들을 지켰지요. 그리고 그들은 낮에 일들을 사과하며 화해를 합니다. 혹 집안 일을 안하는 아빠의 모습을 보면서 가족에 대한 아빠의 마음을 오해했다면, 가족을 위해 위험을 무릅쓰는 아빠의 모습을 통해서 가족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아빠의 마음을 들여다 보면 좋겠네요.



가족들이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가족 모두가 함께 도와 주어야 한답니다. 엄마, 아빠 그리고 아이들이 함께 각자가 할 수 있는 정해서 함께 하는 것이 좋아요. 이 그림책에서는 가족이 함께 돕고 일하지 않아 생기는 문제들을 인형극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답니다. 물론 서로 사랑하는 가족이지만, 간혹 의견이 맞지 않아 충돌이 생길수도 있어요. 이런 갈등을 풀어가는 방법도 잘 제시해주었지요. 가족이 함께하기 위해서는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고, 서로 돕는 마음이 필요해요.



[생각 톡]에서 보여주는 폭넓은 이야기를 통해서 가족에 대해 생각해보고, 가족을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며, 가족간에 지켜야 할 예절도 배워보면 좋겠네요.

<통합교과 그림책>시리즈는 교과 연계로 교과 과정을 먼저 살펴보고 통합적 사고를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지요. 학습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을 접할 수 있다는 장점과 나와 가족에 대한 의미를 생각해볼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도 될 수 있을 거 같아서 참 마음에 드는 구성이네요.

(사진출처: '발가락 명령'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