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곰묘묘 이야기 - 「어서와」 고아라 작가의 따뜻한 감성 만화
고아라 글 그림 / 북폴리오 / 2013년 1월
품절



평소 웹툰을 자주 읽는 큰 아이를 잘 이해하지 못했다. 유명한 웹툰도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짧은 글 속에서 어떤 감동이나 무언가를 얻을 수 있기에는 조금 부족한 장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오늘 <<곰곰묘묘 이야기>>를 읽으면서 웹툰에 대한 나의 선입견을 완전히 파괴(?)해 버리고야 말았다. 소설 못지 않은 감동이 있었고, 읽을 거리가 있었으며 더불어 볼 거리도 있다는 것을 비로소 느꼈기 때문이다.

처음 이 책에 관심을 두게 된 것은 독특한 제목과 옅은 분홍색이 예쁜 표지 때문이었다. 봄을 기다리는 설레임같은 느낌의 책이었다고나 할까? (풉) 웹툰이라는 점에 선뜻 손이 가지 않았었는데, 읽기 시작하자 손을 뗄 수 없었다. 곧 나는, 풋풋한 사랑을 만들어가는 곰곰과 묘묘의 캐릭터에 홀딱 빠져 들었다. 특히 묘묘는 ~했묘, 곰곰은 ~했곰으로 끝나는 말투가 재미있었던 탓에 중독이 되었는지 나도 모르게 그 말투를 따라하고 있다.



까칠한 모습의 고양이 묘묘가 걸어온다. 그리고 우직한 곰 곰곰이 그런 묘묘를 기다리고 있다. 4월 답지 않게 추운 날, 두 사람은 그렇게 서로 다른 모습으로 만났다.

묘묘가 꿈 속에서 초록색 외투를 입은 자신의 모습을 보고 이상한 꿈을 꾸었다고 생각한 그 날, 오랜만에 곰곰이가찾아왔다


그렇게 찾아온 곰곰은 집도 연락할 친구도 갈 곳도 없다며 눈물로 호소하여 묘묘와 함께 살게 되었다. 4월에 내린 뜻밖의 눈처럼 묘묘에게 생각치 못한 손님이 찾아 온 것이다.


묘묘는 소리내서 먹는 곰곰이 귀찮고, 책 읽을 때마다 옆에 붙는 곰곰이 귀찮다. 그렇게 전혀 다른 성격의 곰곰과 묘묘, 묘묘는 곰곰이 신경쓰인다. 그리고 그런 묘묘가 곰곰은 귀엽다.



우직한 곰곰은 함께 장을 보고 오다 돌부리에 넘어진 묘묘를 위해 나중에 돌부리를 뽑아내지만, 묘묘는 눈치 채지 못한다.


어느 순간 곰곰은 묘묘의 얼굴이 다르게 보인다. 상큼해 보이는 묘묘, 곰곰에게 사랑이 싹트고 있는가보다. 달라진 곰곰의 행동이 묘묘는 신경쓰인다. 마치 좋아하는 고양이 대하듯 하는 곰곰의 모습을 보면서 묘묘는 곰곰을 수상하게 여기게 되는데, 결국 자신이 어떤지 물어보는 곰곰에게 까칠하게 대하게 되고, 곰곰은 짐을 싸게 된다.


곰과 고양이의 우정이 유지될 수 있는 건, 한 짐승의 지독한 짝사랑 때문이라곰.
짐 싸라묘. (본문 131,132p)



친구로 인해 다시 곰곰이 돌아오고 이들의 동거는 다시 시작된다. 가을이 되면서 곰곰은 미드에 빠지고, 묘묘는 도서관에서 다독왕이 되고, 도서관 직원인 석호와 새로운 만남을 시작한다.


겨울이 되면서 곰곰은 겨울잠을 자기 시작했고, 석호와의 만남을 통해서 묘묘는 곰곰에 대한 자신의 마음을 조금을 알아가고, 곰곰의 진심을 알게 된다. 그리고 묘묘는 이제 곰곰을 기다린다.


곰곰을 기다리묘.



<<곰곰묘묘 이야기>>는 언제나 곁에서 지켜보는 우직한 곰곰, 그리고 자존심 강하고 까칠한 묘묘가 그려가는 사랑이 이야기를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의 보여주는 특징에 맞게 담아냈다. 공통점이 전혀 없는 이들이 함께 하면서 서로를 알아가고, 그렇게 서로에게 관심을 갖게 되는 1년이 너무도 예쁘고 귀엽고 풋풋하다. 특히 묘묘의 까칠함이 매력적이었다.

이들은 묻는다. 사랑이 무엇이냐고. 곰곰은 언제나 곁에 있는 것이 사랑이라 말하지만, 묘묘는 알 수 없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에는 아직 서툴다. 서로 표현하는 방식이 다르지만, 그들은 서로 사랑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문득 오래 전 아주 재미있게 봤던 드라마 <옥탑방 고양이>가 떠오른다. 그 드라마의 유쾌하고 발랄하고 풋풋한 사랑 못지 않는 이야기가 <<곰곰묘묘 이야기>> 속에도 있었다.



이 책을 읽고나면 누구라도 사랑을 하고 싶어질 듯 싶다. 제 짝을 만나지 못한 사람에게는 새로운 설레임을 선물할 것이고, 사랑에 대한 확신이 없는 사람에게는 사랑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할 것이다. 사랑, 너무 상투적인 소재이지만, 가장 아름답고 가장 행복하지는 소재가 아닐런지.



덧) 곰곰이 겨울잠에서 깨어나길 기다리는 묘묘처럼 얼른 봄이 오면 좋겠다. 아악! 더럽게 춥묘!!!

(사진출처: '곰곰묘묘 이야기'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