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가족 - 가족 통합교과 그림책 7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글, 조태겸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12월
구판절판



대가족에서 핵가족화가 되어가면서 가족을 이루는 단위가 점점 작아지기 시작했어요. 그런데다 너무도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 속에서 친척들과의 교류도 점점 소원해지다보니 어쩌나 집안 행사로 친척들이 모이면 서로간의 관계, 호칭으로 인해 난감해질 때가 종종 있답니다. 아이들에게는 더더욱 생소하기만 하지요. 친척은 아버지의 가족, 그리고 어머니의 가족을 통틀어 부르는 말입니다. 때문에 조금은 생소할지라도 우리 아이들도 친척의 호칭, 관계에 대해서 알아두는 것이 바람직한 일이지요.
이에 <<가족의 가족>>에서는 가족의 범위와 촌수를 알아보고, 다양한 가족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통합교과로 과목이 합해지면서 기존 1,2학년으로 학년별로 구분하던 교육과정을 학년군으로 재편하고 교과별 교육과정을 교과연계형으로 구성한 새로운 교과서를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에 교과서가 월별로 구성되고 주제에 따라 분권되어 있으며, 개정 통합교과는 기존의 학습 중심에서 성취 중심으로 이동하여, 과목간의 육기성과 통합성을 더욱 살렸다고 하네요.
이에 '상상의집'에서는 개정 통합교과의 방향에 맞춰 저학년 발달 단계의 특성을 살려 생활에서 뽑아 낸 주제를 통해 어린이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광범위한 교과연계가 가능하도록 내용을 구성한 그림책 <통합교과 그림책> 시리즈를 출간하였습니다. (책 표지 中)



7권 <<가족의 가족>>은 통합교과 '가족 2' 중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낸 그림책입니다. 채색화로 그려진 그림 속에는 가족의 모습이 잘 담겨져 있습니다.
민지에게 금붕어가 생겼어요. 곧 동생도 생기지요. 엄마는 벽에 가족 사진을 걸면 좋겠다는 제안을 합니다. 사진을 찍기 위해 엄마와 아빠 사이에 앉은 민지는 '가족'이 무엇인지 궁금해졌어요. 엄마는 한집에 살면 가족이라고 말해주었어요. 그럼 금붕어도 가족이겠네요. 민지는 얼른 달려가 금붕어를 가지고 옵니다.
그런데, 민지는 또 궁금해집니다.



"그런데 엄마, 같이 살지 않으면 가족이 아니야?"
"아니, 한집에 살지 않아도 부모와 자녀는 가족이야."



한집에 살지 않아도 외할아버지와 외할머니도 가족입니다. 엄마의 가족이지요. 이모부랑 같이 살지는 않지만 이모와 사촌 동생 지우도 가족이구요. 군대에 간 외삼촌도 가족입니다.



그러고보니, 아빠의 가족도 있군요.
농사를 짓는 할아버지, 지팡이를 짚은 증조할머니, 큰아버지, 말레시아에서 온 큰 어머니도 가족이에요.


그리고 큰어머니의 가족도 아주 멀리 말레이시아에 있지만 가족이지요.

"이렇게 멀리 있는데도 가족이라니 신기해요."



민지네 집에 가족이 늘었습니다. 엄마가 아기를 낳았거든요.
'아빠, 엄마, 나, 동생.' 은 '우리 집에 사는 우리 가족'이랍니다.





가족의 의미가 민지네 가족을 통해서 잘 드러나 있네요. <<가족의 가족>>은 아버지의 가족, 어머니의 가족의 관계를 통해 가족의 범위를 이해하기 쉽게 잘 풀어냈습니다. 그 속에 다양한 가족의 모습도 자연스레 담아냈지요.
민지네 집에 사는 핵가족, 시골에 사는 할아버지네 대가족, 이모를 통한 한부모가족, 큰아버지네의 다문화 가족 등 다양한 가족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부록에 수록된 [생각톡]에서는 가족과 친척, 친척의 호칭과 친척 관계, 다양한 가족의 모습에 대해 폭넓은 지식을 수록했답니다.



세상은 가족의 가족으로 연결된 커다란 가족이에요.

(사진출처: '가족의 가족' 본문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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