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은 어디쯤 오고 있을까 - 봄 통합교과 그림책 4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글, 고순정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12월
구판절판



오늘 내린 비가 혹 봄을 재촉하는 비는 아니었을까? 싶은 생각에 반가움이 들었습니다. 이 추위가 얼른 지나 봄이 서둘러 찾아와 주었으면 싶었지요. 봄이 되면 입학, 새학기로 아이들도 설레임이 가득하겠지요? 봄은 지금 어디쯤 오고 있을까요?
<<봄은 어디쯤 오고 있을까>>를 읽다보니 봄이 정말 너무너무 기다려집니다.



통합교과로 과목이 합해지면서 기존 1,2학년으로 학년별로 구분하던 교육과정을 학년군으로 재편하고 교과별 교육과정을 교과연계형으로 구성한 새로운 교과서를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에 교과서가 월별로 구성되고 주제에 따라 분권되어 있으며, 개정 통합교과는 기존의 학습 중심에서 성취 중심으로 이동하여, 과목간의 육기성과 통합성을 더욱 살렸다고 하네요.

이에 '상상의집'에서는 개정 통합교과의 방향에 맞춰 저학년 발달 단계의 특성을 살려 생활에서 뽑아 낸 주제를 통해 어린이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광범위한 교과연계가 가능하도록 내용을 구성한 그림책 <통합교과 그림책> 시리즈를 출간하였습니다. (책 표지 中)



3권 <<봄은 어디쯤 오고 있을까>>는 통합교과 '봄 1' 중 '봄'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낸 그림책입니다. 계절의 변화에 따른 사람들의 모습을 봄에 걸맞는 색감으로 그려진 삽화 속에 예쁘게 담았습니다.

준영이와 유진은 싹이 나지 않는 화분을 보며 봄이 아직 오지 않았다고 생각했어요. 아이들은 봄이 빨이 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지요. 모레 할머니 댁에 가기로 한 준영이는 시골에는 봄이 왔을지도 궁금해졌어요.



준영이 엄마는 봄맞이 청소를 하고, 겨울 옷 정리를 합니다. 멀리 유진이네 엄마도 겨울 이불을 널고 있구요. 모두 봄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네요. 봄이 조금씩 다가오고 있나 봅니다.



수진이가 유치원 소풍을 가는 날, 아쉽게도 봄비가 내리고 있네요. 봄비 아래 일하던 농부 아저씨는 비설거지를 안 해 놓은 탓에 걱정을 하고 있어요. 하지만 다음 날, 언제 비가 오나 싶게 반짝 해가 났네요.
준영 할머니는 냉이와 쑥을 캐며 손주가 오기를 기다리고 있어요. 할머니 댁에 가는 길, 할머니 드릴 봄옷을 가지고 가는 준영이도 상큼한 봄 내음을 들이마셨습니다.



어느새 봄이 바짝 다가와 있었어요. 민들레 꽃씨를 분 준영이는 유진이에게 보여줄 민들레 한 포기를 화분에 담았어요. 유진이의 화분에도 작은 싹이 돋아 났네요. 이제 정말 봄인가 봅니다.



봄이 오는 소리에 모두들 봄맞이 준비를 합니다. 겨울 옷 정리를 하고 봄 옷을 꺼내지요. 시골에는 냉이와 쑥이 자라서 봄나물을 캐느라 바쁘고, 농부 아저씨들은 비설거지 준비를 하지요. 사람 뿐만 아니라 자연도 서둘러 봄 옷으로 갈아입느라 바쁩니다.
앵초, 할미꽃, 제비꽃, 달개비, 애기똥풀, 개망초, 강아지풀이 기지개를 펴고, 벌, 나비들도 설레는 날개짓을 하지요.

<<봄은 어디쯤 오고 있을까>>는 봄이 오면 달라지는 자연의 모습을 봄을 닮은 화사한 색감을 이용해서 예쁘게 담아냈네요.



부록에 수록된 [생각 톡]에서는 봄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냈습니다. 봄에 피는 꽃과 나무를 소개하고, 새싹이 돋고 꽃이 피는 식물의 한 살이를 보여주지요. 그림으로 보여주는 강낭콩의 한살이는 그 변화 과정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답니다.



봄의 변화과정을 보여주는 <통합교과 그림책> 시리즈 <<봄은 어디쯤 오고 있을까>>를 통해 봄을 미리 만나보세요. 교과 과정도 미리 살펴보고,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오는 소리를 느낄 수 있을테니까요.

(사진출처: '봄은 어디쯤 오고 있을까'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