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는 숲을 기억해요 - 멕시코 ‘바람의 끝에서 상’ 수상 노란상상 그림책 10
로시오 마르티네스 글.그림, 김정하 옮김 / 노란상상 / 2013년 1월
장바구니담기


(이미지출처: 'http://reviewstar.hankooki.com/Article/ArticleView.php?WEB_GSNO=10086267')


즐겨보는 프로그램 중 하나인 <정글의 법칙>에서 이번엔 지구의 허파 아마존을 찾아갔다. 허나 아이러니하게도 아마존의 중부에 너무도 잘 닦여진 도로, 그리고 송유관이 펼쳐 있었다. 우리가 상상하는 아마존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가진 그곳은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의 모습과 별반 다를 바 없었다. 결국 인간의 욕심으로 지구의 허파인 아마존의 숲을 파헤쳐지고 있었다. 물론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서는 개발도 필요하겠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우리가 살아가야 할 터전임을 우리는 너무 자주 잊어버리는 것은 아닐런지.

마침 오늘 읽게 된 <<나무는 숲을 기억해요>>는 방송을 통해 잠시나마 떠올렸던 환경에 대한 의미를 더욱 생각해보게 했다.



오직 사람만이 숲을 사라지게 한다는 것을.




멕시코 '바람 끝에서 상' 수상작인 <<나무는 숲을 기억해요>>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그림책이다. 짧은 그림책이지만,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삶이 무엇인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깊이있는 작품이었다.

아주 오래전 어느 숲 속에 숲을 사랑하는 나무꾼이 살았다. 나무들도 더위와 비를 막아 나무꾼을 보호해주었다.
나무꾼의 아버지, 그 아버지도 나무꾼이었고, 나무꾼은 오직 사람만이 숲을 사라지게 한다는 것을 아버지에게서 배웠다.



어느 해 나무꾼은 아버지와 할아버지가 그랬던 것처럼 숲에 나무 한 그루를 심어 정성껏 가꾸었고, 키가 두 배로 자라자 소박한 탁자를 만들었다. 나무꾼의 탁자는 나무꾼과 함께 나이를 먹어 갔고, 나무꾼은 탁자에서 밥을 먹고, 웃고, 카드놀이를 했고, 탁자에 기대어 숲을 바라보며 조용히 죽음을 맞이했다.



아버지를 떠올리게 하는 탁자를 소년은 빵 가게 주인에게 주었고, 빵 가게 주인은 탁자에서 밀가룰 반죽을 하고, 빵을 올려놓기도 했다. 세월이 흘러 주인이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게 되자, 빵 가게 주인은 낡은 탁자를 우유 짜는 아저씨에게 주었다.

세월이 흘러 우유 짜는 아저씨도 일을 할 수 없게 되자, 우유 짜는 아저씨는 가게 주인에게 가게 되었다. 이제는 낡아 주고므 기우뚱해진 탁자 위에 저울은 비딱하게 놓여졌다. 가게가 번창하자 더 큰 탁자를 사게 된 가게 주인은 낡은 탁자를 조카에게 주었지만, 집에 불이 난 탓에 낡은 탁자는 불에 까맣게 그을리고 다리도 삐딱해졌다.

아무도 낡은 탁자를 원하지 않자 쓰레기 신세가 된 탁자는 부부에게 발견되었고, 부부는 예쁜 딸과 탁자에서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부부의 딸은 나무꾼의 숲 근처에서 살게 되었고, 낡은 탁자는 나무 사이에서 불어오는 산들바람을 느끼고 촉촉한 땅의 향기를 맡을 수 있었다. 어느 날 낡은 탁자는 아주 조그마한 싹을 틔웠다. 그리고 부부의 딸은 알게 되었다.



오직 사람만이 숲을 사라지게 하고 또 숲을 살릴 수 있다는 것을.


<<나무는 숲을 기억해요>>는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며 살아가는 아름다운 이야기를 담아냈다. 모자이크 형식의 삽화는 독특한 구성 속에 아기자기함이 묻어나는데, 그 속에는 탁자와 사람이 함께 웃고 울며 생활하는 모습들이 다양하게 기록되었다. 자연과 인간이 함께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모습이 그림 속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었다.

사람만이 숲을 사라지게 할 수 있다. 그 결과 숲의 파괴되자 인류 생존을 위협받게 되었고, 사람만이 숲을 사라지게 할 수 있지만, 숲을 살릴 수 있다는 사실을 뒤늦게 깨닫게 되었다. 점점 사라지는 생존 터전 속에 사람들은 숲을 살리기 위해 노력하기 시작했다.
지구의 주인은 인간이 아니었다. 지구는 인류와 자연이 공존하며 살아가는 운명공동체였던 것이다.



<<나무는 숲을 기억해요>>는 우리가 잠시 잊고 있었던 자연과 인류의 공존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아기자기한 삽화 속에서 담겨진 의미있는 묘사를 살펴보는 즐거움도 가득하다.

점점 사라지는 아마존의 숲, 과연 그 개발은 누구를 위한 것일까? 아마존 중부에 펼쳐진 도로와 송유관은 그 의문을 제기한다.

(사진출처: '나무는 숲을 기억해요'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