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가 들려주는 지혜 이야기 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 이야기 11
서정욱 지음 / 자음과모음 / 2006년 2월
장바구니담기



제자들을 가르칠 때 묻고 답하는 문답을 통해 스스로 무엇을 모르는지 깨닫고 진리를 이해하도록 하는 소크라테스 대화법이 자녀교육에도 활용되고 있다. 소크라테스는 모든 사람이 갖고 있는 지혜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대화를 하여야 한다고 생각했고, 대화를 통하여 사람들이 굳게 믿고 있는 잘못된 생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소크라테스는 상대방을 가르치려 하지 않고 스스로 깨닫도록 도와주었으며, 이렇게 상대방은 끝없이 이어지는 이야기 도중에 스스로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런지 알게 되었다고 한다. 이에 이 대화법이 자녀 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된다고 한다.

신은 "소크라테스가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작 소크라테스는 아무것도 아는 것이 없는 자신을 가장 현명한 사람이라고 하자 아주 놀라워했다고 하니 이쯤되면 '지혜'의 의미가 사뭇 궁금해진다. "악법도 법이다"라는 말을 남긴 채 독약을 마시고 세상을 떠난 소크라테스, 과연 그의 지혜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바닷 속 외딴 섬, 아고라에서 펼쳐질 <<소크라테스가 들려주는 지혜 이야기>>에서 그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을 듯 싶다.



온갖 바다 동물들이 모여서 살고 있는 아고라에는 무슨 문제가 생겼을 때 바다 속 식구들이 모두 모여서 서로의 의견을 모아 일을 해결하는 아름다운 전통이 있다. 작은 소라게는 로고스를 찾아 다니는 전설의 고래 탈레스와 그의 제자들을 보게 되고, 상어 대장으로부터 그들이 철학이라는 세상에서 산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작은 소라게는 로고스가 무엇이며, 왜 로고스라는 것을 찾기 위해 온 세상을 여행하는 것인지 궁금해졌다.



그러던 어느 날, 아고라에 오게 된 여행자 날치 프로타고라스는 바다 너머 또 다른 세상이 펼쳐져 있으며 "세상의 중심은 바로 너희들 자신"임을 알려주었다. 하지만 프로타고라스 선생에게 많은 지식을 배운 아고라의 동물들은 자신이 세상의 중심이고 자신이 가장 소중한 존재라는 생각으로 모두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만 하려 한 탓에 어수선해지고 말았다.
결국 상어 대장 카이레폰은 거북 할멈 피테이아의 조언에 따라 가장 지혜로운 자를 찾아 나서게 된다.

"가장 지혜로운 자를 찾아야 하네. 아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아는 것이니, 모르는 자를 찾도록 하게나. 지금 세상에서 지혜가 감춰졌듯이 드러나지 않는 모습으로 드러날 걸세." (본문 49p)




작은 소라게는 다른 소라게들로부터 아고라에서 제일 못생긴 달팽이 아저씨 얘기를 듣게 되고, 궁금한 게 너무 많았던 작은 소라게는 달팽이 아저씨를 찾아가게 된다. 달팽이 아저씨의 이름은 소라크라테스였고, 작은 소라게 플라톤은 그와 친구가 되었다. 상어 카이레폰은 가장 지혜로운 자인 소크라테스를 찾아오게 되고, 그의 말을 들은 소크라테스는 아직 스스로를 잘 모르는데 가장 지혜롭다고 찾아온 거에 대해 궁금해졌고, 이렇게 해서 소크라테스, 플라톤 그리고 소크라테스의 오랜 친구인 예쁜 물고기 다이몬과 함께 지혜가 무엇인가를 찾기 위한 여행을 시작한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그리고 다이몬은 여행을 통해서 많은 친구들을 만나게 되는데, 외눈박이 물고기 에로스를 통해 "지혜와 무지의 중간"이 무엇인가를 서로간의 대화로서 풀어나간다.
은어 우시아와의 만남은 '참된 나'를 찾아가는 길을 생각하게 했으며, 뱀장어 피타고라스와의 만남은 "나는 알지 못하지만 무언가 있다고 할 때, 그것은 있는 것인가, 없는 것인가? 그리고 그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나가게 했다.



"지혜롭다는 것은 그런 것이라네. 모른다는 것을 아는 것이야말로 가장 지혜로운 것이지." (본문 109p)



신은 소크라테스를 가장 지혜롭다 하였고, 제 자신을 잘 모른다고 생각했던 소크라테스의 여행은 그렇게 지혜가 무엇인지를 깨닫게 되었다. 그 여행을 따라 독자들은 소크라테스가 말하는 지덕합일설을 알아간다.

<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 이야기>는 어렵고 따분할 것 같은 철학을 동화 형식을 빌어 재미있게 들려주는 형식을 지녔다. 11번째 이야기 <<소크라테스가 들려주는 지혜 이야기>>는 바닷 속 마을 아고라를 배경으로 바닷 속 동물을 철학자들로 의인화하여 좀더 쉽고 재미있게 철학자들과 만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호기심은 많은 플라톤이 소크라테스와 함께 지혜를 알아가는 과정은 독자로 하여금 이해하기 쉽게 철학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단락마다 소개된 [철학 돋보기]는 철학에 흥미를 느끼게 할 법한 폭넓은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으며, 부록으로 소개된 [통합형 논술 활용노트]는 앞서 읽은 내용을 되짚어 스스로 깨달아가도록 이끈다.


예쁜 삽화와 함께 재미있는 모험을 담은 <<소크라테스가 들려주는 지혜 이야기>>는 진정 무언가를 안다는 것은 그것을 실천할 때에만 비로소 가능한 것임을 일깨워준다.

(사진출처: '소크라테스가 들려주는 지혜 이야기'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