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천외 날씨 조작단 만화로 읽는 미래과학 교과서 5
기상조절연구그룹.조영선 지음, 이영호 그림, 장기호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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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아침 출근하기 전에는 꼭 일기예보를 확인하곤 합니다. 비소식이 있으면 등교하는 아이들에게 꼭 우산을 하나씩 들려보내지요. 헌데 가끔 일기예보가 맞지 않아, 우산을 들고 갔던 아이들의 투덜거림을 듣곤 한답니다. 일기예보는 마치 양치기 소년 같습니다. 잘 맞지 않는 예보 탓에 사람들의 불만이 속출하곤 하지요. 일기예보는 날씨를 예측하여 미리 대비하여 그 피해를 줄이는데 도움을 주지만, 기상현상을 일으키는 요인들이 너무 복잡한데다, 무분별한 자연의 훼손과 대기 오염으로 인해 지구의 균형이 깨지면서 그 예측이 더욱 어려워지게 되었습니다. 자연이 훼손되면 될수록 태풍, 해일, 홍수, 가뭄, 황사 등이 예측하기 힘들어질 뿐만 아니라 그 규모도 점점 커지게 된다 하네요. 최근 들어 우리 나라의 국지성 폭우와 폭설 역시 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기예보가 정확치 않다고 불만을 토로하곤 했는데, 이 모든 것들이 우리 스스로가 자초한 일이었네요.
이렇게 환경 오염으로 인해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가 더욱 커지고 있는 요즘, 과학 기술의 발달로 날씨를 조작할 수는 없을까요? 날씨를 조작한다면, 태풍, 해일, 가뭄, 홍수 등으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을텐데 말입니다.

<<기상천외 날씨 조작단>>은 <만화로 읽는 미래과학 교과서> 시리즈의 다섯 번째 이야기입니다. <만화로 읽는 미래과학 교과서>는 청소년을 위한 <처음 읽는 미래과학 교과서> 시리즈를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 만화로 재구성한 어린이 과학학습 만화 시리즈로 <열려라 지하도시><꿈꾸는 유비쿼터스 세상>을 통해서 처음 만나게 되었지요. 미래의 첨단 과학이라는 주제로 어린이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와 과학적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구성이 마음에 들어 눈여겨 보고 있는 시리즈입니다. 그런데 미래에는 정말 기상조절이 가능하게 될까요? 책 제목을 보자니 문득 호기심이 생깁니다. 만약 날씨를 조절할 수 있다면 세상은 좀 더 편리해 질 수 있을테니까요.


비가 오는 관계로 가을 소풍이 취소되어 태풍이를 비롯한 아이들이 잔뜩 실망을 했지요. 순 엉터리인 일기예보에도 화가 납니다. 태풍이는 기상현상이 왜 일어나는지 문득 궁금해집니다. 바람, 눈, 비, 구름 등의 기상 현상은 공기 때문이라는 것을, 그로인해 비가 얼마나 소중한지를 태풍이는 알게 되었어요. 태풍이는 거꾸로 우리의 노력으로도 얼마든지 날씨를 바꿀 수 있지 않을까? 라는 호기심을 갖게 되는데, 웨더의 아버지는 과학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주지요.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개최하기 위해, 대기오염이 너무 심했던 베이징은 인위적으로 비를 많이 내리게 하여 대기 중의 오염 물질을 씻어 냈다고 하니, 정말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네요.


그럼 어떤 원리로 기상조절을 할 수 있는 걸까요? 이 책에서는 태풍이와 웨더, 이슬이, 매드박사와 자연의 힘 앞에서 속수무책일 수 밖에 없는 지구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는 외계인의 대결이라는 흥미로운 소재를 통해서 그 과학의 원리를 배우게 됩니다.
지구를 정복하려는 외계인에 맞서 지구를 지키려는 매드 박사와 태풍이와 친구들의 이야기가 매우 흥미진진합니다. 그 속에서 과학의 원리, 기상조절을 배우고, 자연의 소중함 뿐만 아니라 우정이라는 따스한 동화적 감동도 함께 느낄 수 있어 그 재미가 더합니다.


우리는 너무 많은 자연을 훼손했고, 환경을 오염시켰습니다. 그로인해 자연재해로 인한 큰 피해를 입게 되었지요. 이제 기상조절이라는 과학 기술이 더욱 발전한다면 우리는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삶을 살 수 있게 되겠지요?
하지만,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자연은 훼손되지 않았던 자연 그대로일 때, 우리에게 더욱 이롭다는 것을 말이죠.
기상조절은 기상현상을 인위적으로 변경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연의 균형이 깨져서 오히려 자연재해가 더 심해질 수 있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더 이상의 자연 훼손을 막고, 환경 오염을 줄이는 데에 있음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점차 심해지는 기상이변은 우리에게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각인시키고 있습니다.
기상조절 기술은 하늘을 지배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하늘을 배우기 위한 것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본문 177p)

(사진출처: '기상천외 날씨 조작단' 본문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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