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자리에 서게 하려면 집중력을 키워줘라 - 집중력 전문가 이명경 박사의 교육 노하우
이명경 지음 / 명진출판사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넘쳐나는 수많은 자극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는 보고, 들어야 할 것들이 너무도 많다. 특히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진보는 너무도 넓은 세상을 보여주고 있어 우리는 자극의 홍수 속에서 살아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런 통신의 발달은 결국 부모의 잔소리를 증가시켰고, 이에 따른 아이들의 스트레스 역시 증가시켰으며, 이로인한 아이들의 집중력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낳았고, 최근에는 ADHD(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등의 심각한 집중력 장애를 겪는 아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집중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한국집중력센터 이명경 소장의 생생한 현장 경험과 학문의 깊이를 담은 부모교육지침서인 <<최고의 자리에 서게 하려면 집중력을 키워줘라>>를 통해서 집중력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낼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맞벌이로 인해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데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우리 아이들은 수많은 자극 속에 방치되어 있다. 간혹 물건을 잃어버기도하고, 너무나 활동적인 작은 아이를 남자 아이의 특성으로 치부하고 있었던 나는, 학년이 높아갈수록 아이의 집중력에 약간의 문제가 있음을 느꼈다. 에너지가 넘치는 아이지만, 좀체 밖에서 활동할 수 있는 시간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에너지를 발산하려는 행동이라 여기고 간과하고 있었는데 이 또한 집중력과 관련이 깊다고 한다. 집중력이 좋아 학습 능력이 좋았던 큰 아이도 중학생이 되면서 점차 집중력이 떨어져 책상 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점점 짧아지고 있다. 이렇다보니 그동안 소홀했던 아이들의 집중력으로 큰 고민을 하게 되었다. 두 아이의 집중력 향상을 위해서 내가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은 '집중력'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었고, 그렇게 선택한 이 책을 통해서 많은 부분을 알 수 있었으며, 자녀의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부모가 반드시 실천해야 할 일들과 구체적인 사례들이 수록되어 있어 활용도가 높았다.

 

이 책은,

PART 1 집중력은 천재를 완성시키는 힘

PART 2 집중력의 씨앗을 싹 틔우는 방법

PART 3 집중력 깨우는 다섯 가지 감각

PART 4 스스로 집중력을 키우는 노하우

총 4장으로 나뉘어 집중력 향상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각 장마다 집중력 체크리스트를 수록하여 내 아이의 상태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슴으로 쓰는 일기]에 수록된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부모의 문제점을 꼬집는다. 이를 통해 나는 부모로서의 나의 문제점을 진단하는데 활용할 수 있었다. 집중력이 낮은 아이는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중요한 자극과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없는 사소한 자극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모든 자극에 관심을 갖는다고 한다. 그래서 수학 문제를 풀다가도 전화 벨소리가 나면 얼른 방을 뛰쳐나가고, 책을 읽다가도 책 한 쪽에 그려진 그림을 따라 그리면서 시간을 허비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는 어떤 사건이나 상황을 접할 때 즉각적으로 반응하기보다는 일단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조절하고 미래의 결과를 예측하여 행동하는 (본문 29p)는 자기통제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또한 아이의 불안과 스트레스는 집중력을 떨어뜨리게 하는데, 이 책에서는 자녀의 집중력을 높이는 부모의 말과 행동에 대해 책 전반에 걸쳐 강조 또 강조하고 있다.

 

주의력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생활이 규칙적일 때 발달한다고 한다. 뇌를 위한 충분한 휴식과 뇌의 활성화를 위한 균형 잡힌 식단 또한 중요하다. 또한 정해진 장소에서 규칙적으로 공부하고, 외부 소음으로부터 방해받지 않아야 하며, 예상 시간에 맞춰 공부나 다른 활동을 끝내는 방법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무엇보다 아이들의 집중력 향상에 가장 필요한 것은 아이에 대한 부모의 믿음, 그리고 기대와 격려, 칭찬이라는 점이다. 이는 집중력 향상 뿐만 아니라 아이들을 위한 부모지침서에는 늘 등장하는 것이니만큼 아이들에게 이 사랑과 칭찬이 얼마나 중요한지 많은 부모들 또한 잘 알고 있으리라. 그러나 실천이 어렵다는 점에서 부모들은 어려움을 호소하곤 하는데, 이 책에서는 실천을 위한 How to를 제공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인 '관찰일지'를 통해서 달라지는 칭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렇게 달라지는 부모를 통해 아이들도 달라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사례를 통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최고의 자리에 서게 하러면 집중력을 키워줘라>>는 집중력 교육 노하우를 통해 아이들의 자기 주도 학습의 기초와 집중력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을 공개하였다. 특히 이 책에서는 부모 스스로 자가 진단을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아이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아이들의 집중력은 부모의 역할과 도움을 통해 충분히 향상될 수 있는 부분이기에, 무엇보다 부모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또한 인내심을 가지고 실천해야 한다는 점이다.

집중력의 기초에서 실전까지, 그리고 이론부터 응용까지 체계적으로 정리한 이 책은 아이들의 집중력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부모에게 길잡이 역할을 해 줄 것이다. 다양한 사례와 그에 따른 상담 내용을 통해 나와 아이의 문제점을 정리할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었다. 무엇보다 활용도가 높다는 점에서 아이들이 집중력에 대한 고민을 가진 부모들에게 이 책을 추천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