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지도책 - 롤프의 세계 여행 상상의눈 지식그림책 2
최설희 글, 양종은.이동승 그림, 박경 감수 / 상상의집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터넷의 발달로 이제 세계는 컴퓨터 안에 모두 담겨져 있습니다. 지구 반대편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지요. 외국에 있는 친구와 이메일로 편지를 주고 받을 수 있게 되었고, SNS의 발달로 소통은 더욱 쉬워졌습니다. 지구촌이라는 말이 실감나는 세상이 되었지요. 이제 아이들의 시각은 더욱 넓어졌고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이에 우리와 다른 이웃나라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그 나라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상상의 눈 지식 그림책 - 롤프의 지도책>시리즈 첫 번째 이야기 <우리나라 지도책>은 지형에 따라 기후가 달라지고, 기후에 따라 그 지역의 특산물과 산업의 발달로 인해 지역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도 유추하여 지리를 보다 쉽게 다가올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이에 이 시리즈에 대한 관심으로 두 번째 이야기 <<세계 지도책>>를 접하게 되었지요.

 

 

 

이번에도 산타와 사슴들은 크리스마스 준비가 한창입니다. 그때 산타 할아버지의 휴대폰이 울렸답니다. 사슴 썰매에 네비게이션을 달기로 하였으니, 롤프와 함께 네비게이션에 담을 세계 지리와 기후 정보를 조사해 달라는 산타 마을 족장님인 산달프에게 온 지령이었습니다. 세계 여행으로 들뜬 롤프에게 산타 할아버지는 세계 지도를 펼쳐보입니다.

세계 지도는 육지는 여섯 대륙으로, 바다는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 남극해, 북극해로 5대양으로 나위어 5대양 6대주로 나뉘어 있으며, 지구상에 있는 지역의 위치를 알게 해주는 중요한 좌표인 위도, 경도에 대해 알려주지요.

세계 기후까지 구석구석 살펴 본산타 할아버지와 롤프는 북부 유럽을 시작으로 세계 곳곳을 여행하게 된답니다.

 

 

 

북극과 가까운 곳이라 눈이 많이 오고 겨울이 긴 북부 유럽은 빙하로 덮여 있었던 지역이라 빙하의 흔적이 곳곳에 남아 있습니다.  서쪽은 평평한 곳이 많고, 난류의 영향으로 따뜻해서 옛날부터 도시가 많이 발달한 서부 유럽은 계절 간 기온 차이가 크지 않고 비도 자주 오는 곳이지요. 알프스-히말라야 조산대에 속해서 지형이 험준한 곳이 많은 남부 유럽, 여름에는 건조하고 겨울에는 습한 독특한 기후가 나타나는 지중해 유역, 대부분 내륙 지역이며 땅이 척박한 동부 유럽, 북극해 유역부터 열대 지방까지 다양한 기후가 나타나는 커다란 대륙인 북아메리카, 환태평양 조산대에 속해서 높고 험준한 산맥이 많은데다 세상에서 가장 긴 산맥인 안데스 산맥과 '지구의 허파'인 아마존 밀림이 있는 남아메리카, 적도 대륙 한가운데를 지나기 때문에 뜨거운 아프리카는 땅 속에는 풍부원 자원이, 땅 위에는 덩치 큰 야생 동물이 뛰노는 땅이랍니다.

 

 

 

세계 최초로 도시들이 생긴 곳이지만 지나친 개발로 건조하고 황량해졌지만 석유를 발굴하면서 점차 도시들이 발달하고 있는 서남아시아, 대부분 건조한 초원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일 년 내내 비가 적고 메마른 날씨가 계속 되는 중앙아시아, 적도와 비교적 가까운 곳이라 열대 기후가 나타나는 남아시아, 일 년 내내 덥고 습한 열대 기후가 나타나며 화산 폭발로 만들어진 곳이 많아 땅이 비옥한 동남아시아, 우리나라가 속해있는 동북아시아는 대부분 여름에는 덥고 비가 많이 오며, 겨울에는 춥고 건조합니다.

대한민국과는 계절이 정반대인 태평양 한가운데에 놓은 오스트레일리아 대륙과 뉴질랜드, 지구에서 가장 북쪽과 남쪽이 있는 극지방은 너무 추워서 거대한 얼름으로 둘러싸여 있지요.

 

 

 

산타 할아버지와 롤프는 이렇게 세계 곳곳을 여행하면서 대륙의 특성과 기후 등을 보여줍니다. 산타 할아버지와 롤프의 유쾌한 여행은 자칫 딱딱할 수 있는 지리를 흥미롭게 이끌어줍니다. 그림을 통한 설명은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이렇게 산타 할아버지와 롤프가 세계 곳곳에서 보여준 다양한 이야기와 그림은 세계 지리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고 있으며, 우리와 다른 기후와 지형을 가진 그 나라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나와는 '다르다'는 점을 받아들이게 되지요.

<우리나라 지도책>에 이은 <<세계 지도책>>은 지리에 대한 어려움, 까다로움을 느끼는 아이들, 세계 지리를 처음 접하는 아이들에게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재미있는 구성을 갖추고 있는 듯 합니다.

 

(사진출처: '세계 지도책'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