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소 아저씨네 과일가게 인성의 기초를 잡아주는 처음 인문학동화 4
신영란 지음, 김성희 그림, 김신 도움글 / 주니어김영사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성의 기초를 잡아주는 처음 <인문학동화>시리즈는 철학, 문학, 예술, 종교 등 인문학 분야를 대표하는 옛 성인들이 멘토가 되어 인문학적 지혜에 대해 들려주고 일깨우는 동화이다. <공자 아저씨네 빵가게>를 시작으로 마더 텔레사, 소크라테스의 이야기에 이어 4번째 이야기 <<피카소 아저씨네 과일가게>>가 출간되었다. 처음 책을 접할 때, 인문학과 피카소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의문을 가졌는데, "피카소의 삶 속에는 세대를 초월해 사람들에게 귀감이 될 만한 교훈들이 충분히 존재하고, 그 교훈들을 어린이들에게 전달하고자 '피카소'를 인문학동화의 네 번째 인물로 선정"하게 되었다"는 책 정보를 통해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었다.

 

한 달 만에 만난 엄마에게 운동회 이야기를 제대로 꺼내지도 못한 채 기분이 상한 미루는 운동회 날 할머니랑 달리기를 해서 놀리감이 되느니 아예 결석을 하고 싶었다. 울적한 기분이 든 미루는 새로 생긴 과일가게 앞에서 작년 여름 잃어버린 겨울이와 비슷하게 생긴 강아지를 발견하게 되고 금새 얌치와 친하게 되고, 얌치를 통해서 과일가게 아저씨인 피카소를 만나게 된다.

화가 나면 무섭게 변하는 세루 언니, 할머니와 아빠의 편애로 사랑을 독차지하는 다루 언니 때문에 미루는 늘 심부름을 독차지한다. 그 날도 다루 언니만 예뻐하는 아빠를 보며 기분이 상한 미루는 피카소 아저씨를 만나 고민을 털어놓게 되고, 피카소 아저씨가 훗날 성공하게 되었던 이야기를 통해서 '남과 비교해서 상처받는 대신 부러우면 그만큼 노력하면 된다'는 조언을 듣는다.

 

운동회 날 모델이었던 고모가 와 준 덕에 한껏 기분이 좋아졌던 다루는 고모와 함께 뛴 이인삼각 경기에서 망신을 당하고 기분이 상하게 된다. 부모님의 이혼으로 무시당할까 두려워 친구 사귀기를 꺼려하는 미루는 "환경은 주변의 일에 불과하며 진짜 자신의 가치를 말해주는 건 자신 뿐"이라는 말과 언니와의 다툼으로 화가 났던 날에 들었던  "어느 한 방향으로만 치우쳐서 생각하면 진실을 알기 어렵다"는 아저씨의 말을 들으며 그 의미를 되새겨 보게 된다.

 

 

미루는 피카소 아저씨가 꿈에 대해서 묻지만 꿈이 없었던 미루는, 파리에서 귀부인의 초상화를 3분 만에 그려주고 50만 프랑을 요구했던 에피소드를 듣는다.

"그때 내가 당당하게 많은 돈을 요구할 수 있었던 건 내가 평생 투자한 노력이 그 정도 가치는 된다고 믿었기 때문이야. 미루야, 자신의 가치는 스스로 만들어 가는 거란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너의 가치를 만들어 줄 꿈을 찾는 게 중요해." (본문 99p)

미루는 작업복 차림으로 책장을 만들며 행복해하던 아빠의 어린 시절 꿈이 목수였으며, 할아버지의 뜻에 의해 경영학과를 졸업하게 되었음을 듣게 된다. 그렇게 미루는 '난 커서 뭐가 될 수 있을까?'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보게 된다.

 

 

자신을 앞에 두고 귓속말을 하는 윤지와 유리 때문에 화가난 미루는 친구들의 진심을 알게 되고, 생각만으로는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생각을 가지고 있어도 그걸 말로 표현하기 전에는 누구도 자신의 잔심을 알 수가 없다는 피카소 아저씨의 조언에 따라 윤지와 유리에게 먼저 사과를 하고, 친구가 된다.

거실에서 잠든 자신을 안고 방으로 데려가는 아빠의 품속에 안기게 된 미루는 아빠의 마음을 조금은 알게 되고,"생각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세상은 완전히 달라 보인다"는 피카소 아저씨의 말을 통해 아빠 엄마의 이혼에 대한 원망의 마음을 조금은 바꿔보려 한다. 그리고 그렇게 꿈에는 정답이 없다는 아저씨의 말을 되새기며 진지하게 꿈에 대해 연구해 보기로 했다.

 

"지금 너에게 주어진 환경을 바뀌지 않을 수도 있어. 그렇지만 네 스스로 생각을 바꿀 수는 있지. 부정적인 생각은 지워 버리고 그걸 긍적적인 생각으로 바꾸는 연습을 해 봐....아름다운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수없이 지우고 다시 그리기를 반복하는 것처럼 다양한 방향에서 생각해 보는 연습을 통해서 더 좋은 생각을 할 수 있어야 해." (본문 143p)

 

목숨처럼 아끼는 캔버스를 태워서 땔감으로 쓸 만큼 비참하게 살았지만, 친구들의 장점을 발견하고 그 장점을 연구하고 분석해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그림을 그리고, 낯설다는 이유로 그림을 이해하려고도 하지 않은 탓에 사람들이 헐뜯고 화가들 사이에서도 철저하게 외면당하는 신세에도 흔들리지 않았으며, 다른 생각, 다른 방법들을 끊임없이 받아들이면서 새로운 표현 방법을 발견해 나가며 그림에 대한 열정을 가졌던 피카소의 삶은 독자 어린이들로 하여금 꿈과 도전적이며 긍정적인 사고의 힘을 느끼게 된다.

 

 

이 작품은 피카소의 이야기를 담은 동화이니만큼 이 작품의 삽화는 그동안 인문학동화 시리즈가 보여주었던 삽화와 차별화된다. 피카소의 느낌을 살린 삽화는 이야기의 맛을 더욱 살려주는 듯 하다.

부록으로 실린 [인문학 인물 탐구]에서는 현대 미술을 대표하는 화가, 피카소에 대한 지식을 알아볼 수 있으며, [독후활동지]를 통해서 피카소가 들려주는 삶의 지혜를 스스로 느끼고 깨달아가면서 인문학적 소양을 더욱 견고히 할 수 있게 된다.

<<피카소 아저씨네 과일가게>>는 엄마 아빠의 이혼으로 친구들과 벽을 쌓으며 주어진 환경에 대한 불만과 상처를 받고 있던 미루가 환경을 극복해가며 자신만의 꿈을 찾아가는 이야기를 통해서 어린이들에게 삶의 지혜를 선물할 것이다.

덧붙히자면, 이야기 속에 피카소의 그림에 대해 간간히 소개되고 있어 또 다른 즐거움도 선물한다. 인문적 소양과 함께 예술적 소양도 함께 얻을 수 있으니 이번 작품은 일석이조의 유익함이 있다해도 좋을 성 싶다.

 

(사진출처: '피카소 아저씨네 과일가게'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