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서도 술술 영어일기 쓰기
정회성 지음, 홍지혜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가영어능력평가(NEAT) 정책을 발표한 이후 쓰기에 대한 비중이 커졌다고 한다. 원어민처럼 말하기에 주목했던 영어교육의 중심에서 쓰기에 대한 비중이 더욱 커지게 되었다는 뜻이다. 이렇게 교육정책의 변화로 인해 영어교육 현장의 교육 방침이 변한다고 하더라도, 아주 오래전부터 변하지 않는 것은 영어교육에서 가장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영어일기 쓰기'라는 점이다. NEAT로 인해 영어로 글쓰기를 습관화 해야한다고 하니, 이제 영어일기 쓰기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

이에 주니어김영사 <수학일기 쓰기><역사일기 쓰기>에 이어 출간된 <<혼자서도 술술 열어일기 쓰기>>는 NEAT에 대비한 실전 지침서로서 쓰기에 대한 걱정을 덜어줄 것이다.

사실 나는 영어관련 교재는 그 어떤 분야보다 많은 관심을 갖는 편이다. 바로 큰 아이의 영어교육 때문인데, 지금까지 영어학원 다니지 않고 스스로 학습을 통해 공부하고 있는 딸에게 도움이 될만한 책을 잘 선택하기 위해서다. 다행이 학원을 다니지 않고도 영어 실력이 뒤쳐지지 않아 대견스러울 따름이다. 이번 국가영어능력평가(NEAT)로 인한 쓰기에 대한 고민은 <<혼자서도 술술 영어일기 쓰기>>로 해결할 수 있을 듯 싶다.

 

 

영어일기를 쓰면, 어휘와 문법을 많이 알게 되고, 매일 새로운 단어와 문장을 쓰기때문에 그 과정에서 어휘와 문법을 저절로 익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상 회화에서 자주 사용하는 표현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영어일기를 쓰다 보면 자연스레 말하는 능력도 길러지며,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능력, 글을 구성하는 능력, 사고하는 능력까지 기를 수 있다는 좋은 점(머리말 中)은 익히 알고 있지만, 아이 스스로가 영어일기를 쓴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니었던 터라, 큰 아이 역시 몇 번의 시행착오를 겪었고 아직까지 제대로 시행하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 <수학일기 쓰기><역사일기 쓰기>에서 보여준 구성을 보면, 쉬운 설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예시를 보여줌으로써 아이들이 자신감을 갖고 도전할 수 있도록 했는데, <<혼자서도 술술 영어일기 쓰기>>에서 보여주는 구성 역시 가장 많이 쓰는 문장 패턴을 자연스럽게 따라 쓰면서 일기를 완성할 수 이끌어주어 참 마음에 든다.

 

 

 

<<혼자서도 술술 영어일기 쓰기>>는 30가지의 주제를 수록하여, 각 주제마다 가장 많이 쓰이는 문장 패턴을 통한 기본적인 영어일기를 보여준다. 영어일기와 해석된 문장을 통해서 필요한 단어와 문법을 알려주는데, 여기에서 ★,★★로 표시된 중요표현은 Keeping My Diary를 통해 익히면서 스스로 한 줄 일기를 완성토록 하였다.

 

 

 

이어 Diary Review에서는 틀린 문장을 맞는 문장으로 고치면서 영어일기 쓰기에 필요한 영문법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하였으며, Boys and Girls' Diary에서는 앞에서 익힌 문장 패턴 속에 주어진 단어들을 넣어 남자아이와 여아자이와 일기장을 완성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이 부분에서는 직접 영어일기를 써 볼 수 있기 때문에 영어일기 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 구성들은 영어일기를 쓰면 좋은 점들을 두루두루 향상시킬 수 있도록 잘 짜여져 있어 그동안 접했었던 영어일기 쓰기의 다른 교재보다 월등히 마음에 든다. 책 제목처럼 '따라 쓰기만 해도 영어 쓰기 실력이 향상' 될 수 있는 구성이기에 꾸준히 따라 한다면 영어 쓰기 실력이 향상될 수 있을 것 같다.

어떤 주제로, 어떻게 써야할지 막막하기만 했던 영어일기 쓰기가 다른 사람의 도움없이도 혼자서도 쓸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혼자서도 술술 영어일기 쓰기>>는 국가영어능력평가(NEAT)에 대비할 수 있는 지침서로서의 역할을 잘 해주리라.

 

(사진출처: '혼자서도 술술 영어일기 쓰기'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