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가락 사이 쑤시기는 정말 재밌어! - 저학년을 위한 9가지 생활 습관 동화 상상의집 생각마당 1
윤정 지음, 노은정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 살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어릴 때의 바른 생활 습관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지요. 바른 생활 습관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사실 마음처럼 잘 지켜지기는 힘듭니다. 귀찮은 방정리 좀 안 하면 어때요? 맛있는 것만 먹으면 안되나요? 게임이 얼마나 재미있는데요, 꼭 책을 읽어야해요? 자주 씻는 건 너무 귀찮아요...아이들은 분명 이런 생각을 하고 있을거에요. 왜 아니겠어요. 노는 건 너무너무 재미있고, 게임도 정말 너무너무 재미있는데, 엄마는 책 읽어라, 씻어라, 숙제해라, 하며 늘 잔소리만 하니까요. 습관을 고친다는 일이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잖아요. 자신들의 마음도 몰라주고 잔소리만 하는 엄마가 원망스럽기만 합니다. 하지만, 어린이 스스로가 바른 습관을 가져야 할 이유를 알게 된다면 달라질 수 있답니다.

저학년을 위한 9가지 생활 습관 동화 <<발가락 사이 쑤시기는 정말 재밌어!>>는 우리 어린이들이 세 친구의 주인공들을 보면서 바른 습관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스스로 깨닫고, 자신의 생활습관을 돌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야기랍니다.

 

 

이 책에서 만나 보게 될 9가지 생활 습관은 일찍 일어나는 시간 습관, 편식하지 않는 식습관, 고운 말을 쓰기 위한 언어 습관, 청결 습관, 숙제를 미루지 않도록 돕는 공부 습관, 게임에 너무 빠지지 않게 도와주는 절제 습관과 정리 정돈을 위한 청소 습관, 아껴쓰는 절약 습관, 책 읽는 독서 습관입니다.

천방지축 왕장군, 게으름뱅이 안공주, 편식생이 하나만이 이 책의 주인공입니다. 이 주인공의 모습은 우리 집 9살 아들녀석과 닮아 있는 부분도 있지요. 책을 읽는동안 주인공들의 모습을 보면서 분명 자신의 나쁜 점을 하나둘 떠올리게 될 거에요. 스스로 자신을 돌아보고 깨달아간다면 정말 이보다 좋은 교육 효과는 없으리라는 생각이 드네요.

 

 

일주일에 네 번은 지각을 하는 공주가 또 지각을 했네요. 헐레벌떡 학교에 가니 문이 잠겨 있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토요일이었네요. 편식쟁이 나만이는 체험 학습날 엄마가 김밥에 부추를 넣어준 탓에 화가 났습니다. 퇴근해서 돌아온 엄마에게 잔뜩 화를 낸 나만이는 엄마가 만들어준 알록달록 예쁜 색깔의 부침개를 맛있게 먹고 화를 풀었지요. 그런데 이게 왠일이에요? 맛있게 먹은 부침개가 모두 채소로 만든 거라네요. 태권도장에 간 장군이는 새로 온 3학년 형이 욕 하는 걸 듣고 똑같이 따라하게 되었어요. 자신의 입에서 걸레 냄새가 나는 것 같아 입안을 마구 헹구는 장군이는 다시는 나쁜 말을 쓰지 않을 것 같네요.

공주라는 예쁜 이름을 가졌지만, 결코 하는 행동은 공주같지 않은 공주는 코도 후비고, 발가락 사이도 후벼 까맣게 된 손톱때문에 창피를 당하네요. 금요일 오후, 드디어 주말이 된 것에 신이 난 공주는 숙제가 많은 걸 알았지만 주말을 생각하고 미루고 또 미룹니다. 결국 숙제를 못해서 월요일 아침 일찍 장군이 숙제를 베껴 쓰다 걸려서 많이 부끄러웠답니다.

생일날 삼촌은 나만이가 갖고 싶었던 게임기를 사주었지요. 하루에 30분씩만 게임을 하기로 약속했던 나만이는 결국 약속을 어기고, 엄마를 걱정시키고 동생 나리를 울렸네요. 나만이는 게임을 하고 싶은 마음을 절제할 수 있을까요?

장난감으로 온 방을 어지러 놓은 탓에 종합장을 못 찾은 장군이, 지우개를 연필이나 칼로 조각내고, 지우개를 또 사며 아껴쓸 줄 모르는 장군이, 엄마가 골라 주는 책은 다 재미없다며 책 읽기 싫다는 나만이도 바른 습관을 가질 수 있을까요?

 

 

이 책은 9가지의 이야기가 끝날 때마다 이야기를 되짚어 보며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질문들과 좋은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실천해 봐요]를 수록하고 있어 질문을 통해 깨달은 바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요.

<<발가락 사이 쑤시기는 정말 재밌어!>>는 어린이들이 세 친구들을 통해서 충분히 공감하고, 좋은 습관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스스로 생각하게 하지요. 책에 수록된 [내 생활 습관을 점검해 봐요!]를 통해 어린이 스스로 자신의 생활 습관을 점검해 보면 더 좋을 거 같네요. 엄마의 잔소리보다는 이렇게 아이들의 마음을 다독여줄 수 있는 책이 더 큰 효과를 주겠지요?

아홉 살 아들녀석의 나쁜 습관-식습관, 독서습관,절제습관-, 이제 고칠 수 있을 것 같아요. 나쁜 습관 이제 그만~!!!!!!!!!

 

(사진출처: '발가락 사이 쑤시기는 정말 재밌어!'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