톰 게이츠의 신나는 세상 - 2011 로알드 달 수상작 톰 게이츠 1
리즈 피숀 지음, 강성순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2011 로알드 달 수상작 <<톰 게이츠의 신 나는 세상>>이다. 로알드 달의 작품은 기발한 상상력과 유쾌함을 보여주고 있기에, 로알드 달 수상작이라는 타이틀만으로도 기발함과 유쾌함이 느껴진다. 아니나 다를까. 이 책을 읽는동안 웃지 않을 수 없다. 짱구를 보면 말썽꾸러기이지만 매력 넘치는 캐릭터라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는데, 이 책의 주인공 톰 게이츠가 바로 그런 인물이다.

이 말썽꾸러기를 어찌하면 좋을꼬~ 싶지만, 읽다보면 톰 게이츠의 기발함과 유쾌함에 푹 빠지게 된다.

이 책을 읽다보면 윔피키드 시리즈를 떠올리는 독자들이 분명 있을 것이다. 나 역시도 처음 몇 페이지를 읽으면서 조금 비슷한 구성인 듯한 느낌을 받았는데, 읽다보면 두 작품에서 드러나는 분명한 차이점이 있다.

윔피키드가 일기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톰 게이츠 시리즈는 일기보다는 낙서에 가깝다. 톰의 낙서로 이루어진 형식이기 때문인지 몰라도, 개인적으로는 이 작품이 좀더 그림이나 스토리가 재미있고 유쾌하다. 학창시절, 수업시간에 선생님 몰래 종이에 끄적끄적 낙서를 했던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톰은 학창시절의 소소한 재미를 떠올리게 하는 유쾌함을 준다.

 

 

 

톰은 5학년으로 집에서 학교까지 4분밖에 안 걸림에도 불구하고 툭 하면 지각을 한다. 학교 가는 길에 데릭(옆집 사는 제일 친한 친구)와 꽤 많은 이야기를 하기도 하고, 때로는 가게에서 껌이나 와플에 정신이 팔리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장 큰 이유는 처리해야 할 아주 중요한 일이 많아서인데, 그것은 바로 누나를 골탕 먹이는 일이다. 톰은 누나를 어떻게 하면 골탕 먹일까를 고민하는데, 툭하면 누나에게 장난을 치는 작은 아이의 몇 년 후 모습을 본 듯 하여 심히 걱정이다. ㅋ

새학년이 되어 자리를 몽땅 바꾼 탓에 맨 앞자리에 앉은 탓에 시작부터 좋지 않다. 그림은 어떻게 그리고, 만화책은 어떻게 읽을지..더군다나 투덜이 마커스 맬드류가 옆자리라닛. 그래도 좋아하는 에이미가 옆자리여서 그나마 다행이다.

톰과 데릭은 밴드를 만들었는데, 이름을 아직 정하지 못했다. 선생님이 출석을 부르는 동안 그림을그리며 낙서를 하는 와중에 떠오른 이름은 '좀비 개'다.

 

 

 

톰은 선생님께서 내준 숙제를 안한다. 그럴때마다 선생님에게 숙제를 못 내는 이유에 대해 변명을 하는데, 정말 기발하다. 이 정도의 상상력이라면 무엇이든 마음 먹으면 멋지게 해낼 녀석같다. 톰의 가족 역시 유쾌하다. 아주 나이 많은 옛날 분이라 톰이 화석인간이라 부르는 할머니, 할아버지도 엉뚱하고, 아빠 역시 엉뚱하다.

톰과 에릭이 가장 좋아하는 밴드 '세 친구'의 콘서트를 가기위해 애쓰는 톰, 아빠와 작은 아빠와의 미묘한 신경전, 누나를 골탕먹이는 여러가지 방법 등등이 책 전반에 걸쳐 유쾌, 통쾌, 상쾌하게 펼쳐진다.

 

 

 

톰은 낙서, 그림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거침없이 표현한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은 어떨까? 학교, 학원을 오가며 성적, 학업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교과서 뿐만 아니라 독서도 수업의 일환으로 성적을 위해 읽어야만 한다. 그렇다보니 즐거워야 할 책읽기는 어느새 부담으로 다가온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너무도 많은 '억압'과 '통제'를 시키기 때문에,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굉장히 서툴다. 이 작품은 억압과 통제 속에서 힘들어하는 우리 아이들의 마음을 시원하게 뻥~!! 뚫어주는 통쾌함이 있다. 그리고 책읽기의 즐거움을 되찾아 줄 수 있는 작품이다.

독서를 통해서 꼭 무언가를 배워야하고, 감동을 받아야하는 것은 아니다. 이렇게 아이들에게 유쾌함을 주고, 걱정을 날려버릴 수 있는 통쾌함을 주는 것만으로도 큰 가치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 아이들도 톰처럼 말썽꾸러기가 되어보라는 것은 결코 아니다. 생각을 표현하는 법, 근심을 쌓아두기보다는 풀어내려는 기발함과 상상력을 배워보라는 것이다.

총 3권으로 구성된 작품이라고 하는데, 2권, 3권에서는 톰이 어떤 유쾌함과 통쾌함을 선사할지 너무 기대가 된다.

읽는내내 깔깔깔~ 소리내어 웃을 수 있었던 정말 즐거운 시간이었다.

 

(사진출처: '톰 게이츠의 신나는 세상'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