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보는 그림 스포츠 백과 ㅣ 한 권으로 보는 그림 백과
최육상.정대관 글, 이장희.이병용 그림, 박종률 감수 / 진선아이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내가 어린 시절에는 스포츠는 남학생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었다. 88올림픽, 2002년 한일 월드컵 등을 지켜보면서 스포츠는 더 이상 남자들의 전유물이 아닌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로 여겨지기 시작했고, 이제 사람들은 스포츠를 진정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스포츠는 건강, 재미만이 아니라, 이제 감동까지 전달하는 문화가 되었는데, 월드컵을 통해 사람들은 하나가 되었으며, 땀 흘리며 노력하는 선수들을 보면서 우리는 가슴이 뭉클해지는 감동도 받기도 한다. 최근 스포츠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게 되면서, 다소 지나친 관심과 사랑으로 스포츠의 감동과 재미를 퇴색시키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스포츠의 경기 규칙과 방법 등을 알게 된다면, 사람들의 눈물샘을 자극했던 김연아의 경기, 4강의 신화를 이룩한 2002년 월드컵 등 스포츠 경기가 주는 감동과 재미를 두 배, 세 배로 느낄 수 있게 될 것이다.
<<한 권으로 보는 그림 스포츠 백과>>는 스포츠 51개 종목을 이 책 한 권에 오롯이 수록했다. 총 7장으로 나누어, 각 분야별 스포츠의 경기규칙, 경기 기술, 스포츠의 기원과 역사 등이 그림을 통한 설명으로 생생하고 이해 쉽게 담겨져 있다.
1장 구기 스포츠 - 단체
2장 구기 스포츠 - 개인
3장 수상 스포츠
4장 겨울 스포츠
5장 격투 스포츠
6장 기타 스포츠
7장 레저 스포츠
51개의 종목을 살펴보면 축구, 야구 등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스포츠도 있지만, 카누와 카약, 스켈레톤, 루지, 트라이애슬론, 케이트볼 등과 같이 다소 생소하고, 인기 없는 종목도 있는데, 이 책을 통해서 다소 생소한 스포츠의 역사, 특성 등을 알게 된다면 각각의 종목이 가지고 있는 매력을 알게 되어 비인기 종목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도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12개의 정5각형과 20개의 정6각형으로 정20면체로 만들어주는 축구공은 바람을 넣으면 구에 근접한 모양이 되는 원리를 가지고 있으며, '9회말 투 아웃' 부터 경기가 시작된다는 야구는 극적인 장면으로 사람들을 흥분시키는 경기로 요즘 야구 시즌으로 인해 우리 가족이 즐겨보는 종목이다. 농구공이 오렌지색으로 규정된 이유는 선수들의 눈피로도를 적게 해주기 때문이며, 몸싸움이 매우 격렬하고 박진감 넘치는 럭비는 축구 규칙 위반에서 비롯된 종목이다.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서 감동을 선사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낸 조정은 협동과 단결이 매우 중요하며, 썰매와 비슷한 경기인 겨울 스포츠인 루지는 '나무로 만든 썰매'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머리를 진행 방향 쪽으로 두고 엎드린 자세로 썰매를 타는 경기인 스켈레톤은 썰매가 사람의 '골격'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한때 우리나라 70~80년에게 큰 인기를 끌었던 복싱은 인류의 출현과 더불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잔혹하다는 이유로 그리스도 교도들의 요청에 의해 금지되기도 하는 우여곡절을 겪었다고 한다. 한국에서 일본으로 전해진 검술이 스포츠로 체계화된 뒤 거꾸로 일본에서 한국 등으로 전파된 검도는 정신적인 수련이 더욱 중요하다고 한다.
이 외에도 요즘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등산, 인라인스케이팅, 스쿼시 등의 레저 스포츠가 수록되어 스포츠는 특정인물이 아닌 남녀노소 누구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음을 일깨운다.
내 스포츠의 관심은 2002년 월드컵을 기준으로 바뀌어졌는데, 요즘 스포츠 경기를 시청하다보면 아나운서와 해설가의 설명을 듣게 되지만, 잘 이해하지 못한다. 경기 규칙을 잘 알지 못하는데서 오는 답답함인데, 경기 관람 중 남편에게 여러 번 묻다보면 중요한 장면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아이들도 마찬가지인데, 함께 시청하다가 경기 규칙을 잘 알지 못하는 탓에 금새 흥미를 잃곤 하한다. 예와 정당함을 우선시하는 스포츠는 아이들의 건강한 심신 단련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탓에 아이들이 스포츠에 좀더 관심을 가져주었으면 하는 바람을 갖곤 했는데, 이제 한 권에 스포츠의 모든 것을 담아낸 이 책을 통해서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느낄 수 있을 듯 싶다.
<<한 권으로 보는 그림 스포츠 백과>>를 통해서 스포츠의 모든 것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스포츠 정신을 통해 예의와 신의, 경기를 위한 노력, 정정당당함 등의 인성을 배울 수 있다는 큰 플러스도 존재한다. 더불어 51개의 종목 중 나에게 맞는,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스포츠를 선택하여 신체적, 정신적으로도 건강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우리 가족은 이 책을 계기로 하여 가족 구성원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종목을 선택하여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자는 야심찬 계획을 세웠다. 이 책은 스포츠를 통해 가족이 협동하고, 단결할 수 있는 건강한 시간을 가져볼 수 있도록 의미를 부여해준 작품이다.
(사진출처: '한 권으로 보는 그림 스포츠 백과' 본문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