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익히기 1 - 피타고라스가 만든 수의 기원 ㅣ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1
홍선호 지음 / 자음과모음 / 2007년 11월
평점 :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익기> 시리즈는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시리즈의 익히기편으로 실전 응용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한 작품이다.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는 하나의 학습 주제를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제 학습형 교재로 설계된 시리즈인데, 1권 <피타고라스가 만든 수의 기원>에서는 총 11교시를 통해 수와 숫자의 차이점을 알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십진 위치적 기수법의 특징, 홀수와 짝수의 계산 성질, 파스칼이 13세 때 발견한 숫자 피라미드, 소수의 치명적인 약점과 앞으로 읽어도 뒤로 읽어도 같은 숫자가 되는 회문 숫자,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어림수, 어떤 수를 연속수의 합으로 나타낼 때의 원리, 자연수라는 이름이 붙은 배경 등을 재미있는 이야기와 예시, 그림 설명 등을 통해서 이해하기 쉽게 이끌어주고 있다.
이 작품에서 설명을 통해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게 되었다면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익히기 1_피타고라스가 만든 수의 기원>>에서는 직접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응용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이 작품에서는,
초급 문제 및 풀이
중급 문제 및 풀이
고급 문제 및 풀이
로 나뉘어 단계별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어 있는데, 초급 36문제, 중급 36문제, 고급 36문제를 포함 총 108문제를 수록하여 다양한 문제를 풀어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각 문제마다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1_피타고라스가 만든 수의 기원> 몇 교시에서 배웠던 내용인지를 기록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다소 어려운 부분들은 원리와 개념을 다시금 펼쳐볼 수 있도록 이끌어 반복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앞으로 전개될 영재 수학의 내용은 수학의 한 주제에 대한 주제 학습이 주류를 이루게 될 것이라고 하는데, 요즘은 계산을 통해 답을 얻어내기보다는 답을 찾아낸 풀이과정에 더 중점을 둔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감안해볼 때, 이 주제 학습에 걸맞는 맞춤형 교재인 이 시리즈는 수학 학습에 필요한 방향을 제시해줄 듯 싶다. 익히기 편에서 답을 구하기보다는 풀이과정을 기록할 수 있도록 한 구성 역시 이 학습의 일환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익히기>시리즈는 연산에 비해 응용력에서 다소 어려움을 토로하는 큰 아이에게 많은 도움을 줄 듯 싶다.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시리즈는 <익히기>편과 함께 활용하면 그 효과가 배가 될 것이다.
(사진출처: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익히기 1_피타고라스가 만든 수의 기원' 본문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