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어드벤처 4 :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아트 어드벤처 서양 편 4
정나영 글, 김강호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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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리던 <아트 어드벤처> 시리즈의 4권이 출간됐다. 이번에는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이 시리즈를 기다리는 이유 중의 가장 큰 부분은 바로 작품집 때문이다. 명화를 감상하는 것은 내게는 참 까다롭고 어려운 일이었는데 이 시리즈를 통해 소장하게 된 예술가의 작품집은 미술관에서 감상하는 척(?)하는 일에서 벗어나 명화를 보다 가깝게 느낄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된다는 점에서 선호하게 되었다.

요즘 우리 아이들은 명화를 접하는 기회가 많아졌지만, 여전히 명화를 감상하는 일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명화가 가진 예술적 의미, 가치, 작품에 대한 작가의 의도 등을 파악하는 일은 감상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하게 되는데, 만화 판타지 세기의 예술가 <아트 어드벤처> 시리즈는 모험을 통해 예술가의 열정, 작품이 가지는 의미 등을 학습만화가 가진 장점을 최대한 살려 접근하여 명화에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이끌준다는 점에서 큰 장점을 지닌 작품이다.

 

예술을 사랑하는 AS센터(예술구조센터)의 요원인 수호와 루리는 반예술단체인 AAA로부터 예술작품을 지키는 모험을 감행하는데, 콘클라베가 열리는 바티칸에서 인간이 창조해 낸 예술품 중 최고 걸작이라 일컬어지는 작품인 <천지창조>가 사라지는 것을 목격하고, 1512년의 로마 바티칸으로 가게 된다. 우연찮게 근위병인 토마스와 미켈란젤로의 비공식 제자인 미카엘을 만나 천지창조를 그리는 작업에 몰두중인 미켈란젤로를 만나게 된다.

예술을 사랑하는 율리우스 2세 성하와 미켈란젤로 사이를 이간질하는 AAA 요원으로부터 <천지창조>를 지켜내려는 수호와 루리의 활약이 펼쳐지는데, 잘생긴 사람이면 무조건 OK인 루리와 그 모습에 질투하는 수호의 투닥거림도 즐거운 요소로 등장한다.

 

 

 

전작에 등장했던 반 고흐, 다빈치, 렘브란트에서도 볼 수 있었던 부분이지만, 미켈란젤로의 예술에 대한 열정도 이들 못지않았다. 작업을 하는 동안에는 장화도 벗지 않고 잘 정도로 장인이라는 자부심과 신념, 그리고 자존심을 갖는 미켈란젤로의 열정은 미카엘과 수호에게도 깨달음을 주었다.

<천지창조>를 그리면서 척추가 휘고 한쪽 눈이 거의 실명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천지창조>를 완성한 뒤 <최후의 심판>을 그렸다고 하니, 예술에 대한 미켈란젤로의 열정은 그만큼 대단했다.

그런 미켈란젤로를 보며 세계 최고의 화가가 되고 싶은 수호는 지금까지 만난 예술가들에게서 보았던 열정과 고집에 대한 부러움을 느끼며 자신의 꿈을 다시금 생각해보게 된다.

 

 

 

"나에게 그들과 같은 열정과 고집이 있을까?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느낄 수 있는 그림을 그릴 수 있을까?" (본문210p)

 

<아트 어드벤처> 시리즈는 세기의 예술가들을 주인공들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만나보면서 작품에 대한 그들의 열정을 느끼고, 작품이 가지는 의미와 의의를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느낄 수 있도록 이끈다. 이것이 바로 작품을 올바르게 감상하는 포인트가 아닐까 싶다. 루니와 수호의 우정, 모험 등을 통한 다양한 스토리 역시 놓칠 수 없는 감동과 재미를 전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수호를 통해 자신의 꿈에 대한 열정을 솟구치게 한다.

 

<아트 어드벤처> 시리즈는 흥미 위주라는 만화의 단점을 '작품집'을 통해서 보완함으로써 명화에 대한 완성도 높은 학습서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작품이다.

 

(사진출처: '아트 어드벤처 4_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본문, 작품집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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