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같이 돌자 직업 한 바퀴 다 같이 돌자 직업 한 바퀴
이명랑 글, 조경규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동안 우리 아이들이 선호하는 직업의 1순위는 연예인이었다. 그런데 바로 얼마전 아이들의 선호하는 직업 1순위가 공무원으로 바뀌었다는 뉴스를 접했다. 아이들이 주체적으로 자신의 직업을 선택하기보다는 사회적 분위기에 따른 부모에 의한 선택인 듯 하여 조금은 씁쓸함을 느꼈다. 공무원은 우리 사회 상황을 고려해볼 때 가장 좋은 직업 중의 하나임에는 틀림없지만, 우리 아이들이 행복할 수 있는 직업을 직접 선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것은 아닐런지.

헌데 초등 저학년의 아이들에게 '꿈'은 너무도 막연하다. 어떤 직업이 있는지, 어떤 일을 하는지 아직 모르는 것이 너무도 많다.

우리 아이들이 '꿈'이라는 목표를 선택하고 또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직업에 대해 아는 것이 중요하다. 꿈을 갖는다는 것은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하고, 하고자 하는 열의를 갖게 해 주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많이 대두대고 있어, 요즘은 아이들에게 직업을 소개하는 다양한 책들이 출간되고 있는데, 막연하게 직업을 소개하기보다는 각 직업마다 어떤 일을 하는지 소개해준다면 꿈을 구체화하는데 좀더 보탬이 될 수 있을 듯 싶다.

 

 

 

주니어김영사에서 출간된 <<다 같이 돌자 직업 한 바퀴>>는 초등저학년을 위해 직업을 소개하는 책으로, 주인공 현상이의 하루 일과를 따라가면서 우리의 이웃들이 일하는 모습을 보면서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을 찾아보기도 할 수 있으며, 혹은 그동안 알지 못했던 직업의 세계를 체험할 수도 있게 된다. 특히 이 책은 부모에 의해서가 아니라 '주체적으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고 있어 더 의미가 있다.

 

 

 

아침 일찍 일어난 현상이는 옆집에 신문을 놓고 가는 신문 배달원 아저씨를 만났다. 우유, 신문, 요구르트 등을 전해주는 배달원 아저씨는 아침을 활짝 열어 주는 분들이다. 학교 가는 길에는 깨끗이 손질한 옷가지를 어깨에 멘 세탁소 아저씨와  높다란 전봇대 위에서 전선을 살펴보는 배전 전기원 아저씨를 만났고, 교통정리를 하고 있는 경찰관 아저씨도 만났다.

학교에 도착하자 엄한 할아버지 같지만 마음 좋은 교장 선생님, 체육 선생님, 보건 선생님 그리고 방과후 컴퓨터 선생님도 만날 수 있었다. 수업을 마치고 엄마와 주민센터, 은행, 슈퍼마켓, 미용실, 병원, 약국을 다니면서 현상이는 일하는 이웃들을 만날 수 있었다. 집에 도착해서는 우편집배원이 전해주는 택배를 받았고, 현상이가 좋아하는 치킨 강정을 만드는 엄마를 보면서 요리사는 어떤 직업일지도 알게 되었다.

자연휴양림에 놀러가기로 한 내일 비가 오면 어쩌나 걱정했던 아빠와 현상이는 기상개스터가 알려주는 일기예보를 보면서 내일 날씨가 정말 맑은 거라는 말에 신이 났다.

오늘 하루를 보낸 현상이는 커서 뭐가 될지,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이 될지 곰곰이 생각해보았다.

 

 

 

"걱정 마라. 현상이는 앞으로 무슨 일이든 다 할 수 있고, 어떤 사람이든 될 수 있단다."

나도 알아요. 그래도 딱 한 가지 절대로 잊으면 안 되는 게 있어요.

"저는요! 이 다음에 내가 진짜 행복할 수 있는 일을 할 거예요!" (본문 中)

 

 

 

<<다 같이 돌자 직업 한 바퀴>>에서는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15개의 직업들을 살펴 볼 수 있었다. 그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살펴보면서 아이들은 스스로 좋아하는 직업을 찾아보면서 직업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이끈다. 특히 직업을 선택할 때는 스스로가 진짜 행복할 수 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짚어주고 있으며, 그 직업이 무엇이든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는 것도 잊지 않았다.

동화 형식을 빌어 재미있게 직업을 소개함은 물론, 교과와 연계되어있어 우리 주변과 이웃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함께 해주어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는 그림책이다.

 

(사진출처: '다 같이 돌자 직업 한 바퀴'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