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만점 습관 - 영어인증시험 만점 받는 아이들의 천차만별 노하우
김지혁 외 지음 / 이지북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글로벌 시대가 되면서 영어에 대한 관심은 더 높아졌다. 영어를 잘해서 무엇을 하겠다기보다, 내가 하고싶은 꿈을 이루고 세상을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 영어는 필수불가결한 과목이 되었다. 이에 영어학습을 위한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고 있지만, 아이들은 여전히 영어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한다. 누구나 다니고 있는 영어학원을 한번도 다니지 않은 딸아이는 자기주도학습으로 영어실력을 키우고 있다. 하지만 스스로 학습에는 분명 한계점이 있고, 아직 깨우치지는 못했지만 잘못된 공부 습관도 존재하고 있다. 그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스스로 깨우치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은 일이기에 영어인증시험 만점 받는 아이들의 노하우를 수록한 <<영어 만점 습관>>을 들춰보게 되었다.

TOEIC, iBT, SAT 등의 영어인증시험을 만점 받은 아이들은 어떤 방법으로 영어를 공부하고 있을까? 그들만의 습관은 분명 자기주독학습을 하고 있는 딸을 이끌어주는데 큰 역할을 할 듯 싶다.

 

chapter 1 Reading

chapter 2 Listening

chapter 3 Speaking & Writing

이 작품은 총 3 chaper로 나누어 각 분야에서 영어인증시험에 만점을 받은 13명의 학생들의 노하우를 공개했다.

 

 

문화를 알아야 언어를 제대로 익힐 수 있기에 다른 나라의 문화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독서를 강조하는 류혜진 양은 생각의 틀을 국내에만 한정짓지 말고 영어를 배운다는 것은 다른 나라의 문화나 사회를 배운다는 것으로 생각하였다고 한다.

짧지만 주제가 함축되어 있고 내용이 풍부한 책을 꾸준히 읽어, 영어단어의 정확한 표현와 언어감각을 익히고, 일주일 단위로 외울 단어를 정해놓고 다양한 문장을 만들어보면 단어의 용법을 보다 쉽게 익힐 수 있다고 한다.

학원의 도움을 받지 않고 독학으로 SAT(미국 대학수학능력시험) 만점을 기록한 한서윤 양의 비결 역시 독서다.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이나 드라마를 보는 등 자신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영어를 최대한 자주 노출되는 방법으로 실력을 향상했다고 한다.

"영어는 독서에서 시작해 독서로 끝난다" (본문 51p)로 단언하는 이경준 학생은 CBT(토플)을 300점 만점을 받았다. 영어 동화책에서 반복되는 짧은 표현은 메모하고 가능한 한 외우며, 책은 분야나 주제를 가리지 말고 다양하게 접하는 것이 좋은데, 단어나 표현법을 두루 갖추는 데 좋기 때문이다.

이택학 학생은 영어는 공부하겠다고 마음먹은 순간부터 멀어지기 때문에 말부터 쉽게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2008년 4월 영어능력검정시험 TEPS에서 당시 역대 최고 기록인 981점을 받은 윤다솔 양은 영문학 작품을 섭렵했다고 한다. 

 

"저는 공부를 위해 영어를 공부한 게 아니라 좋아하는 독서를 하다 보니 오늘날의 영어 실력을 갖게 되었어요. 영어 공부는 돈 안 들이고도 충분히 혼자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방법으로 접근해보는 전략이 필요해요. 독서는 실패와 좌절감을 맛보는 경우가 적으며, 시행착오나 스트레스도 적습니다. 본인만 즐긴다면 영어를 즐겁게 익힐 수 있는 몇 안 되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본문 89p)

 

 

 

독학의 귀재인 이정재 군은 당장은 단어의 의미나 표현의 뜻을 모른다 해도, 우선 듣고 외우기를 반복하면 어느 순간 영어 체계가 잡힌다고 했으며, 임은영 양 역시 구준히 영어 도서를 읽다 보니 문법에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고 한다.

영어 도서 외우기의 지존 심선욱, 노력의 달인 이호영, 글쓰기의 신 양정윤 등 <<영어 만점 습관>>에 수록된 13명 대부분의 학생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은 바로 '독서'였다.

물론 이들의 방법이 자신에게 딱 맞는 공부 방법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그들의 공부 습관을 살펴보다보면 나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지금껏 자신의 공부 습관으로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다면, 이들의 공부 습관을 토대로 새로운 방법을 추구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으리라.

 

앞에서 언급했던 윤다솔 양의 말은 나와 딸에게 자신감을 많이 불어넣어주었는데, 영어학습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에게 이들의 공부 습관은 다시 한번 기를 불어넣어주는 이야기가 아니었나 싶다.  

 

(사진출처: '영어 만점 습관'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