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래탐험 꿈발전소 : 게임 회사 ㅣ 미래탐험 꿈발전소 20
박연아 지음, 문평윤 그림 / 국일아이 / 201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늘 눈요기만 하던 <어린이 꿈발전소> 시리즈를 드디어 읽어보게 되었다. 내가 이 시리즈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아이들에게 꿈을 구체화시켜 줄 수 있는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요즘은 정말 다양한 직업들이 많은데, 나의 어린시절과 정말 차별화된 직업이 있다면 그 중 하나가 바로 '게임'이 아닐까 싶다.
오락실에서 게임하는 아이들은 늘 부모와 선생님으로부터 꾸중을 들었던 예전과 달리, 요즘 프로게이머들은 당당한 직업의 하나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고수입을 올릴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그뿐인가? 컴퓨터, 인터넷의 발달은 다양한 직업을 창조해냈으니, 프로게이머 외에도 게임과 관련한 직업은 생각외로 다양하다.
요즘 아이들이 선호하는 꿈은 '연예인' 그리고 '게임'이다. 헌데 아이들은 그저 연예인이 좋아보여서, 게임이 재미있고 좋아서 직업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꿈에 대한 목표의식이 약하기 때문에, 꿈을 향해 나아가려는 노력이 미흡하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가 무엇인지, 그 분야에는 어떤 직업이 있으며 어떤 일을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고, 꿈을 선택한다면 그 결실을 맺는데 더 한발 나아갈 수 있게 된다.
<어린이 꿈발전소>시리즈 20권 게임회사는 어린이들이 선호하는 '게임'에 관한 다양한 직업을 소개하고 있으며, 어떤 일을 하게 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자신의 꿈을 구체화시켜 주게 된다. 더욱이 판타지를 가미한 만화 형식은 아이들에게 친근함을 주어, 보다 쉽게 직업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게임회사>>에서는 게임을 좋아하는 혁주, 지적 호기심이 강한 주니, 온라인 게임 마니아 지호, 3명의 친구들을 주인공으로 내세워 게임 회사에 관한 모든 것을 경험하게 한다.
오늘도 혁주는 게임을 하다가 엄마에게 꾸지람을 받았다. 혁주는 단순히 게임을 하는 게 좋아서 그러는 것이 아니라, 게임가 관련된 일이 어떤 게 있는지는 잘 모르지만, 나중에 꼭 게임 관련 일을 해보고 싶어서라며 엄마를 설득하게 되고, 꿈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혁주가 기특한 엄마는 일주일의 시간동안 게임 관련 분야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고, 그후 직업인으로 열정을 가지고 있다면 더 이상 잔소리를 하지 않겠다고 약속한다.
막상 말은 했지만, 게임 관련 일을 찾으려니 막막했던 혁주는, 주니가 우리나라에서 아주 큰 게임 회사인 게임월드에 다니는 사촌오빠에게 회사를 견학할 수 있는 초대권을 받게되어 고민을 해결하게 된다.
혁주, 주니, 지호는 게임월드에 갔다가 판타지아의 세계에 빠지게 되는데, 그곳은 바로 게임 속이었다. 이들은 게임 속 캐릭터가 되어 게임을 직접 체험하게 되는데 그 과정 속에서 게임을 만들기까지 어떤 분야의 전문가들이 필요한지 알게 된다.
게임 규칙을 게임에 적용시키는 시스템기획자, 게임의 균형을 잡는 일을 하는 레벨 디자이너, 게임 유저들이 정보를 모아 이를 반영하고 보완하는 게임 운영자,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드는 프로그래머, 게임 개발의 시작인 2D 원화 디자인을 하는 게임 원화가, 게임 안의 소리를 만드는 일을 하는 사운드 디자이너, 당이 생김새나 나무, 돌 등 배경 요소들을 게임에서 설정된 스토리를 연출하기 위해 조화가 되도록 작업을 하는 배경 디자이너,게임 회사의 소스나 데이터 등의 지적 자산을 지키는 일을 하는 보안 엔지니어 등이 게임을 만드는데 필요한 전문가들이다. 게임 속에서 캐릭터가 되어 직접 게임을 참여하게 된 혁주는 자신의 꿈을 구체적으로 정하게 된다.
원하는 분야의 직업을 구체적으로 설정했다면, 어떤 학과에서 어떤 공부를 해야하는 걸까? 부록에 수록된 내용들은 아이들이 꿈을 설정하고 한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고 있다.
<어린이 꿈발전소>시리즈는 아직 꿈을 갖지 못한 어린이와 꿈을 가졌지만 어떻게 나아가야할지 잘 모르는 어린이에게도 방향을 잡아주는 나침반 역할을 해주고 있다.
사람을 움직이는 가장 강력한 에너지는 꿈이라고 한다. 이 시리즈를 통해서 우리 아이들이 꿈을 꾸고, 희망을 얻고, 강력한 에너지를 내뿜는 열정을 갖기를 바란다.
(사진출처: '어린이 꿈발전소 20 게임회사' 본문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