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BS 한반도의 인류 1 - 한반도에는 누가 처음 살았을까? ㅣ EBS 한반도의 인류 1
EBS 한반도의 인류 제작팀 글.사진, 원유일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2월
EBS 다큐멘터리 '한반도의 공룡'의 인기는 실로 놀라웠습니다. 이 인기는 다양한 구성을 가진 책들로 출간되어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는데, '한반도의 공룡'은 우리집 작은 아이가 즐겨 읽는 책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방송 당시 뛰어난 컴퓨터 그래픽이 화제가 되었는데, 이를 그림책 속에 그대로 수록하여 생동감과 재미를 함께 보여주었지요.
그리고 그 명성에 이은 EBS 다큐프라임 <한반도의 인류>가 어린이를 위한 도서로 출간되었습니다. 미처 방송을 시청하지 못했는데, 스토리와 그래픽을 책 속에 고스란히 녹아내고 있어, 시청하지 못한 방송에 대한 아쉬움을 씻어낼 수 있었지요.
아이들에게 역사는 너무도 어려운 분야입니다. 할아버지의 할아버지, 그 할아버지의 할아버지 또 그 할아버지의 할아버지....현재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게는 아주아주 오래된 이야기들이 생소하고 낯설기만 합니다. <<한반도의 인류>>는 어린이들에게 '역사'에 대한 흥미를 느끼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역할을 해주리라 생각이 들어요. 더욱이 이 한반도에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에게, 현재가 있기까지 어떤 이야기가 있었으며,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알려줌으로써 이 땅에 살아가는 것에 대한 자긍심과 나의 뿌리를 이해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한반도의 인류> 첫번째 이야기는 <<한반도에는 누가 처음 살았을까?>>입니다. 문화, 과학 등의 발달로 우리는 현재의 삶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삶이 있기 훨씬훨씬 전에는 어떻게 살았을까요? 그리고 누가 살고 있었을까요? 이 책은 이 궁금증을 안고 30만 년 전 한반도의 숲 속으로 이동합니다. 한반도에 나타난 새로운 동물은 '호모 에렉투스'라 불리는 원시 인류였는데, 다른 동물과 달랐으며, 지금의 우리와도 다른 모습이었지요. 튼튼한 턱고 커다란 치아, 광대뼈가 높게 솟은 얼굴은 무척 특이했지요.
이 시대를 '구석기 시대'라고 하는데, 무리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지혜로운 여인 '달려'와 제일 용맹한 '도먹' 그리고 '노푸'와 '아라'가 살고 있었습니다.
이들은 식물을 먹고 살았는데, 초원의 썩은 고기나 맹수들이 사냥한 것을 훔쳐 먹기도 했지요.
이들에게 춥고 어두운 밤은 무서운 시간이었는데, 세상을 집어삼킬 듯한 천둥 번개로 불을 얻게 되면서 생활은 달라졌습니다.
호모 에렉투스의 평균 수명은 30세 전후였는데, 자연재해가 잦고 맹수들에게 습격당해 제 수명을 다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했답니다. 이들은 가죽을 손질하는 법을 알았고, 식물로 상처를 치료하는 등 자연을 이용할 줄 알았어요. 도먹은 깨진 돌조각에 손을 베인 후 돌을 깨서 만든 조각은 날카로워서 뼈에 붙은 고기를 발라 먹기 좋다는 것을 알고 무수히 돌을 깨뜨렸는데, 그것이 바로 '뗀석기'라 불리는 석기랍니다.
그렇게 뗀석기를 사용하다가 '주먹도끼'를 완성하게 되었답니다.
오랜 시간이 흐르고 빙하기가 찾아오면서 호모 에렉투스는 하나 둘 사라져갔고, 대신 창으로 순록을 잡을 줄 아는 '호모 사피엔스'라는 새로운 인류가 한반도에 나타나게 되었답니다.
구석기 시대의 생활을 직접 보듯 한 스토리와 영상이 너무도 재미있었습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전곡리 유적지'에서 발된면 '주먹도끼'가 동아시아에서 꽃핀 구석기 문화를 확실히 보여준 유물이었다고 하니, 이 한반도에 살아가는 우리의 어깨에 힘이 들어가는 듯 합니다. 맹수에 비해 힘이 약했지만, 무기를 만들어서 사용할 줄 아는 호모 에렉투스로 인해 이미 과학은 시작했다고 봐야할 것입니다.
두 아이를 키우면서 다양한 역사서적을 접해보았는데, 이 작품처럼 역사에 대한 흥미를 강하게 자극하는 작품은 보기 어려웠습니다. 엄마인 저는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동화의 스토리를 빌어 완성한 이 작품이 너무도 재미있었답니다.
더군다나 늘 그림으로만 접해왔던 구석기 시대의 생활상을 그래픽으로 생생하게 접하니 그 즐거움이 배가 되는 거 같아요.
다음에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너무 기대가 됩니다.
<<한반도의 인류>>는 <한반도의 공룡> 못지 않게 큰 인기를 얻게 될 작품이 될 거 같네요.
(사진출처: '한반도의 인류 1-한반도에는 누가 처음 살았을까?' 본문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