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쇼 선생님께 보림문학선 3
비벌리 클리어리 지음, 이승민 그림, 선우미정 옮김 / 보림 / 200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추천도서 목록에 꼭 수록되어 있는 작품 <<헨쇼 선생님께>>를 이제야 읽어보게 되었다. 문득 <나의 린드그렌 선생님> 동화책을 떠올리게 되었는데, 주인공이 동화작가를 좋아하는 아이라는 점에서 일맥상통하여 그런 느낌을 받았나보다.

<<헨쇼 선생님께>>는 추천도서라는 점도 있었지만, 삽화가 너무 마음에 들었던 작품이라 오랫동안 기억하고 있었다. 이 작품 속에 등장하는 헨쇼 선생님은 '개를 재미있게 해 주는 방법'이라는 책을 쓴 작가인데, 무심한 듯하지만 리 보츠를 잘 이끌어준 장본인이기도 하다. 리에게 10가지되는 무지막지한(?) 질문을 던져주지 않았다면, 리는 자신이 처한 상황을 되돌아볼 기회를 얻지 못했을테니 말이다. 너무 평범한 일상적인 질문이었지만, 그 질문에 대답을 하기 위해서는 현재 나의 모습과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었던 것은 리가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 좋은 계기가 되었다.

일기를 쓰다보면 오늘 하루를 보내면서 화나고 슬펐던 일을 다시 되돌아보게 되고, 내 행동과 생각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는데, 이 책에 등장하는 주인공 리는 바로 이렇게 글을 쓰면서 조금씩 성장해가게 된다.

 

 

 

리는 초등학교 2학년 때 담임 선생님이 읽어준 책이 너무도 재미있어 좋아하게 된 헨쇼 선생님에게 편지를 쓰곤 했는데, 6학년이 되어 '작가에 대한 보고서'를 써야하는 숙제 때문에 저자에 관한 궁금한 점 10가지의 질문이 담긴 편지를 보낸다. 그런데 리는 오히려 10가지가 되는 무지막지한 질문을 받게 되고, 엄마의 권유와 텔레비전이 고장난 탓에 답장을 쓰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싫어서 억지로 쓰는 듯했던 리는 차츰 글쓰기에 재미를 느끼게 되고, 리에 대한 소개와 생김새 그리고 가족, 친구, 학교 등 질문에 대한 답을 통해서 독자는 리가 처한 상황을 알 수 있었다.

엄마 아빠의 이혼, 그리고 전학, 아빠에 대한 그리움과 외로움 등에 대한 속내가 잘 스며들어 있었는데, 헨쇼 선생님처럼 작가가 되고 싶은 리는 선생님의 권유대로 글을 쓰기로 결심한다.

 

선생님은 작가가 되려면 글을 많이 써야 한다고 했죠? (중략)

선생님의 많은 물음에 모두 대답하고 나니 왠지 글 쓰는 일이 그리워져요. 사실은 저는 지금 좀 쓸쓸해요. 엄마가 야근을 해서 더 그래요. (본문 38p)

 

 

 

리는 일기를 쓰기 시작했지만, 늘 헨쇼 선생님께 편지를 쓰곤했던 버릇 때문에 일기장에도 '헨쇼 선생님께'라는 시작으로 붙히지 않을 편지 형식으로 일기를 작성한다. 도시락을 뺏어먹는 친구 이야기, 아빠에 대한 그리움, 늘 혼자라고 생각했는데 자신을 봐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에 대한 기쁨, 약속을 지키지 않는 아빠에 대한 미움 등이 고스란히 적혀있다.

그리고 이제 리는 '헨쇼 선생님께'라는 말이 없이도 일기를 쓸 수 있게 되었고, <어린이 작품집>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썩 마음에 드는 결과는 아니였지만 가작을 수상하는 한편, 안젤라 배저 작가와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도 얻게 되었다.

 

진짜 살아있는 작가가 나 같은 꼬맹이더러 작가라고 하다니!

"네가 바라는 게 뭐지? 이야기를 만들어 쓰는 능력은 한참 뒤에 생기는 거야. 나중에, 살면서 얻는 경험이 너한테 더욱 풍부해지고 이해하는 힘도 깊어졌을 때 생긴다는 뜻이지. (중략) 너는 다른 사람을 흉내 내지 않고 네 자신 그대로, 가장 너답게 글을 썼잖아. 그게 바로 네가 좋은 작가가 될 수 있다는 증거야." (본문 131,132p)

 

 

 

리는 일기를 쓰면서 그동안의 고민들을 스스로 해결해보고자 노력했으며, 그 결과에 대한 좋고 나쁨에 대해서도 스스로 생각해볼만큼 성장했다. 리는 조금씩 성장해가고 있었는데, 아빠 엄마의 이혼에 대한 슬픔을 극복해가면서 두 사람을 이해해가고 자신의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으며, 현재의 상황을 받아들이게 된다. 점점 깊어져가는 리의 마음이 잔잔한 감동을 선사하면서 마음이 따뜻해지는 동화였다.

리는 초등고학년 아이들이 가지고 있을 다양한 고민들 즉, 친구, 가족, 꿈, 외로움 등을 보여주고 있으며, 스스로 고민을 풀어가는 과정을 통해서 독자 어린이들이 자신을 돌이켜보는 시간을 갖게 해준다.

자신에 대해,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에 대해 불평불만이 많은 주위의 우리 아이들이 글쓰기라는 도구를 통해서 한뼘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이런 과정이 우리 아이들이 성장하는데 꼭 필요하기에 초등 추천도서 목록에 수록된 이유일 것이다.

한 소년의 진솔한 이야기를 통해 선사하는 가슴 물클한 감동이 연필화로 그려진 삽화와 너무도 잘 어울리는 작품이었다.

 

(사진출처: '헨쇼 선생님께'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