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과학 1 : 힘 디스커버리 에듀케이션 (Discovery Education) 1
김민정 지음, 김준연 그림, 류지윤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이 시리즈의 소개글을 보며 먼저 떠오른 생각은 '아! 갖고 싶은 시리즈가 또 하나 늘었구나'였다. 과학도서 시리즈를 몇 권씩 소장하고 있는데, 대부분은 흥미위주로 되어 있어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는 있지만 내용면에서는 사실 조금 부족한 느낌이 들했었다. 내용에 충실한 전문 서적을 구입하기에는 아이들이 과학에 대한 어려움이나 따분함을 먼저 느낄 듯 싶어 망설이게 되었는데, 이 시리즈는 전문성과 흥미를 골고루 잘 배합한 느낌이 들어 한 눈에 반한 시리즈다.

재미있는 그림 설명과 풍부한 사진 자료와 딱딱하지 않은 문어체가 전문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따분함을 많이 보완하고 있기 때문이다.

 

 

 

<디스커버리 에듀케이션 맛있는 과학>는 검증된 과학채널 디스커버리 에듀케이션의 지식을 바탕으로 과학 시리즈인데, 미국의 디스커버리 채널은 과학, 역사, 자연 분야의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방영하는 세계적인 텔레비전 채널로 미국 공립학교의 90% 이상이 시청각 교재로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 시리즈는 이런 디스커버리 에듀케이션 사의 생생한 자료와 콘텐츠를 활용하여 수비고 재미있게 내용을 구성하였기에 전문성과 흥미 그리고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이 시리즈를 접해본 사람이라면, 이 시리즈에 욕심을 내게 되리라.

 

이 시리즈의 첫번째 이야기는 바로 <힘>에 관한 내용으로,

1장에서는 다양한 힘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2장에서는 마찰력이 무엇이며, 마찰력의 종류와 크기 등을 소개한다.

3장에서는 관성력에 대해, 4장에서는 중력과 만유인력, 5장 자기력, 6장 원심력, 구심력, 작용-반작용으로 구성하여 다양한 힘이 가장 특징과 그 힘을 이용하는 법 등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각 단원이 끝날때마다 수록된 'Q&A 꼭 알고 넘어가자!'는 4문제를 제시하여, 앞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되짚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과학은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현상에 대해 다룬 학문이기 때문에, 우리의 생활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데, 이 책에서 배우는 '힘'이 우리 생활에서 어떻게 이용되고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루고 있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게 해준다는 점에서 더 큰 의의를 둘 수 있겠다. 단원마다 수록된 'TIP 요건 몰랐지?'는 앞서 배운 내용과 우리 생활을 접목시켜 질문을 던지고 답을 제시해주고 있는데, 과학과 생활의 밀접한 관계를 생활 속 이야기로 재미있게 풀어내주고 있다.

 

배드민턴이나 테니스 등의 라켓 손잡이 부분에도 큰 마찰력을 이용합니다. 라켓 손잡이 부분을 잘 관찰하면 오돌토돌한 무늬가 있거나 마찰력이 큰 재질로 덮여 있습니다. 라켓이 손에서 미끄러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라켓 손잡이 부분이 매끄러운 재질로 만들어져 있다면 날아오는 공을 받아 치기도 전에 라켓이 손에서 빠져나가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본문 43p)

 

 

 

이 세상 모든 마찰력이 두 배가 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가령 얼음 위 마찰력이 지금보다 두 배가 된다면 재미있는 썰매는 물론 스케이트도 타기 힘들어질 거예요. 피켜 스케이팅 선수의 매끄럽고 아름다운 연기를 볼 수 없는 것도 당연합니다. (본문 47p)

 

 

 

과학적 사고를 키우는 기초 원리 과학을 충실히 담아낸 전문성있는 내용과 디스커버리 에듀케이션의 생생한 자료, 재미있는 일러스트를 통한 쉬운 설명은 과학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더불어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잡은 과학의 이야기를 접목시켜줌으로써 우리 주변의 현상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고 '왜?'라는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이 시리즈에 주목할 만하며, 과학에 대한 기본 지식 뿐만 아니라 교과와 연계되어 학습적인 지식을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을 준다.

총 50권으로 구성된 이 시리즈는 아이들이 흥미를 느낄 법한 마술, 빅뱅,블랙홀, 초신성, 공룡과 화석, 갯벌 탐사, 불가사의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어 과학이 주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사진출처: '맛있는 과학 1-힘'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