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면 수학 창의력이 저절로 100 : 초1.2 따라하면 저절로
삼성수학연구소 글, 유선영 기획 / 삼성출판사 / 2011년 12월
절판


(이미지출처: '초등학생이 꼭 풀어야 할 창의영재 수학퍼즐 4'본문에서 발췌)

2009년즈음, 큰아이는 삼성출판사에서 출간된 <초등학생이 꼭 풀어야 할 창의영재 수학퍼즐>시리즈를 구입하여 활용한 적이 있다. 연산은 잘하지만, 창의적인 문제를 어려워하는 딸을 위해서 활용했던 교재였는데, 구성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1권부터 4권까지 모두 구입했고, 아이도 재미있게 교재를 풀었던 기억이 난다.
얼마 전, 겨울방학을 맞이한 작은 아이에게 방학동안 재미있지만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는 교재가 없을까? 고민하던 차에 알게 된 <<따라하면 수학창의력이 저절로 100>>은 기존에 활용해보았던 구성과 비슷하여 고민없이 선택할 수 있었다.

IQ를 중시하던 때와 달리, 요즘은 CQ 즉, 창의력지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창의력 향상을 위한 자녀 교육에 부모들의 관심 또한 높아졌으며 그에 따라 다양한 교재와 활용법 등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미술을 비롯하여, 기존의 명작을 뒤집어 생각해보는 방법, 상상력을 높여주는 기발한 구성을 가진 그림책 등등 많은 교재들이 쏟아지고 있다. 그만큼 창의력이 중요해졌다는 의미일 것이다.

<<따라하면 수학창의력이 저절로 100>>은 '학교수학교육학회 추천도서'로 선정된 교재로, 놀이를 하듯 문제를 풀어가는 동안 수학 분야에 창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는 수학 퍼즐이다.

이 교재는 초등1,2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10급부터 1급까지 단계별로 구성되어있어 쉬운 문제부터 점차 어려운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 속에서 점차적으로 문제 해결능력이 향상되며, 성취감과 자신감 또한 상승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영역의 수학 퍼즐을 풀어감으로써, 논리 추론과 수감각, 공간 추론, 창의력 등 다양한 사고를 키울 수 있고, 생각하는 힘도 키울 수 있다. 더불어 초등1학년 교과와 연계되어 있어 학습능력에도 플러스가 된다.

Fuzzle 1 수 벌레 퍼즐
수 감각, 추리력, 착안력, 주의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부분으로, 수 개념을 명확히 할 수 있다.

Puzzle 2 연 찾기 퍼즐
도형 감각, 주의력, 끈기를 발달시킬 수 있다.

Puzzle 3 엄마 찾기 퍼즐
추리력, 주의력, 발상력, 착안력을 발달 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규칙을 이해하게 된다.

Puzzle 4 땅따먹기 퍼즐
추리력, 발상력, 착안력, 주의력, 도형 감각을 발달시키는 퍼즐로 숫자를 통해 모눈종이의 범위를 설정해주는 놀이다.

Puzzle 5 날씨 퍼즐
주의력, 끈기, 도형 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는 부분이다.

Puzzle 6 보물찾기 퍼즐
수 감각, 도형 감각, 주의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놀이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퍼즐이다.

Puzzle 7 블록 맞추기 퍼즐
계산력, 수 감각, 추리력, 착안력, 주의력, 끈기를 발달시키고, 더하기와 빼기를 이용하여 문제를 풀어나간다.

Puzzle 8 무인도 퍼즐
수 감각, 추리력, 주의력, 끈기를 발달시킬 수 있다.

Puzzle 9 안전한 길 찾기 퍼즐
논리력, 착안력, 주의력, 끈기를 발달시키는 부분으로 미로 찾기와 같다.

Puzzle 10 에그 퍼즐
창의력, 착안력, 문제해결 능력을 발달시키는데, 주어진 조각으로 모양을 완성하는 칠교놀이와 비슷하다.

이 교재는,

문제 해결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통해 공부의 재미를 느끼게 해 주는 학습법 ▶ Fun 학습법
실패하더라도 계속 시도하여 해결해노갖 하는 끈기를 기를 수 있는 학습법 ▶ Try 학습법
문제집과 달리 평가가 아닌 공부 자체를 즐길 수 있는 학습법 ▶ Enjoy 학습법
논리와 추리, 발상전환(창의), 집중력이 배가 되는 마법의 수학학습법 ▶ Magic 학습법 (기획의 글 中)

으로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학습법을 토대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놀이형 교재로, 공부로 접근하기보다는 놀이로 접근한다면 그 효과가 더욱 커질 것이다.
얼마나 잘 했는지, 못 했는지 평가하기보다는 스스로 문제를 활용해가는 능력을 키우는데 중점을 둔다면, 아이에게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리라.

산만하고 집중력이 약한 작은 아들에게 매우 적합한 교재로 단계별 구성이 마음에 든다. 방학동안 10가지 100개의 퍼즐을 10급부터 차근차근 풀어감으로써 아이 스스로 만족감과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 같다.

(사진출처: ' 따라하면 수학창의력이 저절로 100'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