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굴 때굴 때굴
모토나가 사다마사 글.그림, 유문조 옮김 / 진선아이 / 2011년 12월
절판


어린 아이를 위한 그림책을 고를 때, 흉내내는 말이 많이 수록된 책을 선택하게 된다. 흉내내는 말 속에서는 다양한 감각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에 생동감이 느껴지고, 언어가 주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의성어와 의태어가 수록된 책을 읽어주면 이야기가 더 흥미로워지기 때문에 책을 좋아하게 될 뿐만아니라, 어휘력도 더욱 풍부해진다.
또한 의성어와 의태어가 많이 수록된 이야기를 읽어주다보면, 이야기를 그릴 수 있게 되면서 상상력 또한 풍부해지게 된다.

<<때굴 때굴 때굴>>은,
작은 물건이 잇따라 구르는 모양이나 매우 빨리 달려가는 모양을 나타낸 의태어로, 하얀 표지 위에 그려진 알록달록 구슬이 굴러가는 모습을 담은 이야기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다.

방에 놓여진 작은 구슬 하나가 굴러가면 아이들의 눈은 무언가 신비로운 것을 발견한 듯 구슬을 쫓아 움직이게 되고, 아이들은 재미있는 것을 발견한 듯 구슬을 따라 움직인다. 그렇게 굴러가는 구슬을 보면 아이들은 신기해하고 재미있어 하는데, 그림책에 등장하는 색색의 구슬이 때굴 때굴 때굴 굴러가는 모습을 보며, 구슬이 어디로 갈게 될지 궁금한 마음, 설레이는 마음과 기대하는 마음으로 쫓아가게 될 듯 싶다.

무지개 구슬이 때굴 때굴 굴러가기 시작했다.
때굴 때굴 때굴

줄지어 굴러가는 모양이 어디론가 여행을 가는 듯 보인다. 도대체 어디로 가는 걸까?
구슬은 계단 위로 때굴 때굴 올라가, 다시 때굴 때굴 내려간다

빨간 길을 지나고, 회색 길을 지나니
울퉁불퉁 길이 나타났다. 무지개 구슬은 여전히 때굴 때굴 때굴 쉴새없이 굴러간다.
비탈길을 올라 때굴 때굴 굴러가다 뚝! 떨어졌지만 구슬은 쉴새없이 때굴 때굴 때굴 굴러간다.

구슬이 가는 곳은 어디일까?
아이들은 구슬의 여행에 호기심을 느끼고, 구슬을 따라 함께 여행을 하게 된다.
바람을 타기도 하고, 산을 넘기도 하고, 구름 위에서 미끄럼을 타기도 한다. 재미있고 신 나는 여행이다.

유아 단계를 어린이에게 아주 적합한 그림책이다. 원색을 사용한 색감은 아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아, 색에 눈을 뜨면서 다양한 색상이 있음을 알게 된다.

'때굴 때굴 때굴' 의태어가 반복적으로 표현되면서 리듬감을 주어 재미있게 이야기를 들을 수 있게 된다.
짧은 글이기에 엄마가 몇 번 반복해서 읽어주다보면, 아이가 스스로 그림책을 들고 그림과 엄마가 들려주었던 내용을 기억하여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어 읽을 수 있게 되는데, 이런 과정을 통해서 아이들은 기억력과 상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듯 싶다.

언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때굴 때굴 때굴>은 그 시각적인 표현 속에서 생동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데, 이런 과정 에서 아이들의 상상력은 더욱 풍성해지고, 책과 친해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으리라.

(사진출처: '때굴 때굴 때굴' 본문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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