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 유생들의 나날 1 - 개정판
정은궐 지음 / 파란(파란미디어)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맨스 소설하면 왠지 현대물에나 어울릴 것같은 내용으로 인식되어 왔으나, 이 책을 통해서 우리나라의 역사와 로맨스가 아주 잘 어울린다는 생각을 가졌다. 여인네들의 순결이 중요하며 , 남정네들은 점잖아야만 할 것같은 선입견 때문일 것이다. 그 시대에 로맨스가 왜 없었겠는가? 오히려 그 선입견때문에 그들의 로맨스가 더 짜릿하고 사랑스러울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
인기리에 방여되어 왔던 역사 드라마는 대부분이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하여 다룬 작품이 많다.
얼마전 방영 되었던 ’이산’ 역시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노론소론사이의 갈등 속에 러브 라인을 구축하여 많은 사람들의 인기를 한 몸에 얻은 작품이다.

<성균관 유생들의 나날>은 진취적인 개혁을 추구했던 정조시대의 성균관을 배경으로 한 로맨스 소설이다. 노론과 소론, 남인 등이 자기의 자리를 지키겠다고 정치적인 계략과 아귀다툼이 끊이지 않는 그곳에서, 설상가상으로 인재 중에 인재들이 모여 책에 파묻혀 있는 권위적인 모습만 있을 듯한 이들이 모여 사는 성균관을 배경으로 로맨스를 이끌어가는 저자의 발상이 놀랍기만 하다.
책을 읽으면서 이렇게 긴장해 본 것이, 이렇게 웃어본 것이 얼마만인가?
드라마로 만들어질 예정이라는 이 책은 높은 시청률을 기록할 듯한 예감이 든다. 텔레비전에 모여 앉은 많은 시청자들 중 심하게 몰입하여 보고 있는 나의 모습이 그려지는 것은 이 책에 대해 그만큼 자신있다는 뜻일게다. 

그 시대와 지금의 시대는 너무도 닮아있다. 끊임없는 여야의 싸움, 빈부의 격차, 권력의 힘은 과거에도 현재에도 그리고 미래에서조차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조금씩 나아지는 것이 있다면 ’여자’에 대한 권리일 것이다. 그러나 조선시대에는 ’여자’에 대한 권리는 없었다, 가난한데다가 과거조차 볼 수 없었던 남인 아버지를 둔 여인이라면 더했을 것이다.
윤희는 가난과 동생의 병으로 인해 남장을 할 수 밖에 없는 여인이다. 여자는 책을 읽을 줄도 모르고, 아는 것도 없을 거라는 그 시대 남자들의 오만과 편견, 그리고 여인들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삯바느질 밖에 없는 그 시절에 남동생의 비싼 약값을 벌기 위해 그녀가 할 수 있는 것은 동생 ’김윤식’이 되어 좀더 돈을 벌 수 있는 사수일을 하는 것이였다.

좀더 돈을 많이 벌어보겠다는 생각에 식년초시를 보게 되고, 그곳에서 윤희는 노론의 실세 중의 실세인 좌상 대감의 아들 선준을 만나게 되고, 두 사람은 성균관으로 입성하게 된다.

여인임에도 불구하고 ’대물’ 이라는 별명을 갖게 되고, 선준에 대한 애끓는 사랑으로 속앓이는 하는 윤희와
노론 실세의 아들이지만, 중립을 지키며 옳고 그름을 명확히 따지며 옳곧은 성격의 소유자인 ’가랑’ 선준은 윤희가 여인일거라 상상조차 하지 못한 채, 남자인 윤식에게 끌리는 자신을 탓한다.
그리고 이들에게는 서로 다른 성격을 소유한 두명의 사형이 있었으니, 그들은 이 책에서 가장 비중있는 조연이자, 코믹을 담당하고 있는 독특한 캐릭터이다.
선준과 같은 마음으로 윤희에게 끌리는 미친말 ’걸오’ 재신은 윤희가 여자임을 알게 되지만, 선준을 향한 윤희의 마음을 알기에 그녀를 도와주는 것으로 마음을 다한다.
재신의 유능함을 알고 누구보다 그를 아끼는 ’여림’ 용하는 코믹스러운 대사와 주색을 밝히는 인물이지만, 유쾌함 속에는 정세를 꼬집는 가시가 담겨져 있곤 하다.

’대물’’가랑’’걸오’’여림’ 4명은 ‘반궁의 잘금 4인방’으로 이름으로 성균관에서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이들 4명은 유쾌함과 짜릿한 로맨스, 애끓은 사랑, 묘한 긴장감을 주는 작품이다.
’여림’ 용하의 대사마다 웃지 않을 수 없는 코믹함, 남자들 속에서 여자임이 밝혀지지 않으려는 윤희의 모습 속에서의 긴장감, 윤희과 선준 그리고 재신의 애끓는 마음 등이 즐겁게 묘사되어 있다.
그러나, 이런 유쾌함과 즐거움 속에서도 그 나라의 정세(아니, 어쩌면 지금 우리나라의 정세)가 보여주는 모순을 비판하는 것 또한 잊지 않았다.

성균관,당파싸움 속에서 로맨스를 이끌어가는 작가 정은궐의 글은 사람을 이끄는 묘한 매력이 있다. 아마 그의 작품을 읽고서도 끌리지 않는 사람은 없으리라.
그만큼 이 작품은 다음 페이지를 넘기지 않을 수 없게 하는 강한 흡입력을 가지고 있다. 
4인방의 캐릭터가 뇌리 속에서 사라지지 않는다. 각각 모두 소중하고 사랑스러운 캐릭터였기에...


"가랑 형님! 모든 죄는 제가 지은 것입니다. 귀형의 죄까지 제가 지은 것입니다."
"귀공을 탐한 건 나요! 귀공 또한 나를 탐하였다고 해도 더 많이 탐한 것은 아니이, 나의 죄가 더 크오."
"아닙니다!"
윤희는 아래로 떨어져 있는 그의 손을 잡아, 물에 젖은 제 가슴으로 끌어 올렸다. 부드럽게 솟은 언덕이 손바닥에 닿았지만, 선준은 그것이 너무 맟설어 놀라지도 못하였다.
"........이래도 귀형께 죄가 있습니까? 그러니까 제발 괴로워하지 마세요, 제발.........."

"진정 여인이 맞소?"
"예."
"그럼 이제 그대를 마음껏 사랑해도 되는 것이오?"
  (2권 본문에서 발췌)

아~~ 사랑스러운 대목이 아닐수가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